소개글
"사이토카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면역 체계의 구성과 역할
1.2.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의 개념
1.3. 실험의 목적 및 필요성
2. 배경 이론
2.1. 염증반응과 염증성 사이토카인
2.2. 대식세포의 식균작용(Phagocytosis)
2.3. Zymosan의 구조와 작용 기전
3. 실험 재료 및 방법
3.1. 실험 재료
3.2. 대식세포 분화 과정
3.3. 염증성 사이토카인 발현 측정
3.4. 대식작용 측정
4. 실험 결과
4.1. 세포 수 변화 관찰
4.2. IL-6 mRNA 발현 분석
4.3. Zymosan 섭취 대식세포 확인
5. 고찰
5.1. 면역세포의 종류와 기능
5.2. 사이토카인 생성 결과 해석
5.3. 대식세포의 DAMP 인식 중요성
6. 결론
6.1. 실험 결과 요약
6.2. 선천면역 작용의 이해
6.3. 향후 연구 방향 제안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면역 체계의 구성과 역할
우리 몸에는 병원체의 침입에 대항하여 다양한 방어 기능을 수행하는 면역 체계가 존재한다. 면역 체계는 크게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으로 구분되며, 이 둘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면역 체계는 신체 내부와 외부에서 병원체를 인식하고 제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선천면역은 신체의 고유한 방어 기전으로, 특정 병원체에 대한 기억 없이도 빠르게 반응할 수 있다. 주요 구성 요소로는 물리적 장벽인 피부와 점막, 화학적 방어물질, 식세포, 보체 시스템, 자연살해세포 등이 있다. 이러한 선천면역 기전은 병원체 침입 초기에 즉각적인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후천면역은 특정 병원체에 대한 기억과 반응 능력을 가지고 있는 적응 면역이다. 주요 구성 요소로는 T 세포와 B 세포가 있으며, 이들은 특정 항원을 인식하여 장기적이고 효과적인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 후천면역은 일차 감염 시 시간이 지연되지만, 재감염 시 신속하고 강력한 반응을 나타낸다.
이와 같이 면역 체계는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의 상호 작용을 통해 신체를 병원체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면역 체계의 구성과 기능은 면역 질환 및 감염 질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기반을 제공한다.
1.2. 선천면역과 후천면역의 개념
모든 동물에게는 병원체가 전에 침입했던 경험의 유무와는 무관하게 감염이 일어난 즉시 방어반응을 나타내는 선천면역 시스템이 존재한다. 선천면역은 소수의 수용체군을 이용하여 특정 병원균의 그룹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특징을 인식하며, 신속하게 반응한다. 선천면역에는 피부와 같은 외부 장벽을 통하여 병원균의 침입을 물리적으로 제한하는 방법과 점막에 감염 미생물을 가두거나 죽이는 화학물질이 분비되어 화학적 장벽을 구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또한 식세포, 자연살생세포, 항미생물 단백질, 염증 반응 등의 내부 방어 시스템이 존재한다.
반면에 후천면역은 병원체와 접촉한 경험이 있는 경우에만 작용하며, 면역 반응이 특이적으로 일어난다. 후천면역은 병원체에 노출된 개체에게서 나타나는 특이적인 면역 반응으로, 병원체에 대한 기억력이 존재하여 이후 재감염 시 신속하고 강력한 방어반응이 일어난다. 후천면역은 주로 림프구, 즉 T세포와 B세포가 관여하는 적응면역이다.
따라서 선천면역은 비특이적이고 신속한 반응을 보이는 반면, 후천면역은 병원체에 특이적이며 기억력을 가진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1.3. 실험의 목적 및 필요성
실험의 목적 및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이번 실험에서는 골수세포에서 분화시킨 대식세포를 이용하여 대식세포가 선천면역작용에서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먼저 대식세포는 상처나 감염 시 염증성 cytokine을 분비하므로, cell에 LPS를 처리하여 염증반응을 일으킨 뒤 염증성 cytokine인 IL-6의 mRNA expression을 측정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대식세포에서 일어나는 phagocytosis를 확인하기 위해 대식작용을 자극시키는 형광으로 표지된 zymosan particle을 cell에 treat한 뒤, Phagocytic cell percent를 측정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대식세포가 선천면역작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2. 배경 이론
2.1. 염증반응과 염증성 사이토카인
상처나 감염 시 활성화된 대식세포와 호중구는 사이토카인이라고 하는 여러 종류의 신호물질을 분비한다. 사이토카인이란 세포, 주로 백혈구에서 분비되는 단백활성 물질로, 세포 간의 정보 전달에 관여하는 단백질이다. 사이토카인은 작용에 따라 크게 염증성 사이토카인과 케모카인(chemokine)으로 나뉘는데,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염증반응에 관여하는 사이토카인으로, IL-1, IL-6, TNF-α 등이 있다.
상처나 감염 시 활성화된 대식세포와 호중구는 염증반응을 개시하고 조절하는 염증성 사이토카인을 생성한다.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주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혈관투과성을 높여 혈류의 흐름을 증가시킨다. 그 결과 감염 부위가 더욱 붉어지고 열이 나는 등 염증반응이 나타나게 되며, 충혈된 모세혈관에서 액체가 주변 조직으로 스며들어 부어오르는 부종 현상도 발생한다. 이처럼 염증반응 동안 일련의 연속적인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에 의한 자극과 반응이 감염부위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된다.
활성화된 보체 단백질은 다시 히스타민 등의 염증성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하고 더 많은 식세포들을 상처 부위로 유인하여 강력한 식세포 작용이 일어나도록 한다. 이처럼 염증성 사이토카인은 염증반응을 개시하고 조절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2.2. 대식세포의 식균작용(Phagocytosis)
포유동물에는 대식세포와 호중구라는 두 종류의 식세포가 존재하며, 이들은 감염에 대한 면역 반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식세포는 염증을 개시하고 조절하는 사이토카인을 생성하며, 미생물들을 섭취하여 파괴하고 죽은 세포를 제거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식균작용은 식세포가 외부로부터 침입한 병원균이나 체내의 이물질 등을 세포 내로 들여와 세포내소화하는 현상으로, 선천면역작용의 주요 메커니즘 중 하나이다. 이 과정에서 대식세포는 병원체에 결합된 물질을 인지하고 포식하는데, 이때 다...
참고 자료
Lisa A.Urry 외 4명/ 『CAMPBELL BIOLOGY IN FOCUS』/ Pearson Education/ 2016
홍천수/ 『해부 병태생리로 이해하는 SIM 통합내과학 7』/ 도서출판 정담/ 2013
식작용,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8B%9D%EC%9E%91%EC%9A%A9, 2023.04.27.
손상 연관 분자유형,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86%90%EC%83%81_%EC%97%B0%EA%B4%80_%EB%B6%84%EC%9E%90%EC%9C%A0%ED%98%95, 2023.04.27.
선천면역, 나무위키, https://namu.wiki/w/%EC%84%A0%EC%B2%9C%EB%A9%B4%EC%97%AD, 2023.04.27.
김희선/ 『사이토카인의 소개』/ 영남의대학술지 제 27권 제 1호/ 2010.06.
김창환, 박상진/ 『생체분리 면역세포를 이용한 면역기전 연구』/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지 제16권 제3호/ 2013.06.
Reece, Urry, Cain. Campbell Biology (Ninth Edition). Pearson
Richard Coico, Geoffrey Sunshine. Immunology (Seventh Edition). Wiley Blackwell - 방준석. "탐식 억제성 저분자 조절 물질을 통한 Zymosan 탐식작용의 규명." 국내석사학위 논문 中央大學校 大學院, 2012. 서울
김희선(2010), 사이토카인의 소개, 영남의대학술지, 제27권, 제1호, 2~4페이지
이재호(2005), 재발성 감염 질환의 접근 방법,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제48권, 제5호, 461~464 페이지
정선영 등(2014), 국내 의료기관의 소독과 멸균 관리 실태, 기본간호학회지, 제21권, 제4호, 393~394 페이지
송영욱(2009), 최근 조명된 류마티스 관절염의 병태 생리, 제76권, 제1호, 2~4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