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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이슈와 직무특성화이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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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이슈와 직무특성화이론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이슈와 발전 방향
1.1. 고령화 사회와 평생교육의 중요성
1.2. 해외의 노인 평생교육 정책 사례
1.3. 국내 노인 평생교육 현황과 과제

2. 직무특성화이론과 동기유발
2.1. 직무특성화이론의 기본 개념
2.2. 직무특성화이론의 적용 방법
2.3. MPS 공식을 통한 동기유발 측정
2.4. 직무특성화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3. 행동 변화와 강화계획
3.1. 운동 습관 형성을 위한 목표 설정
3.2. 단기, 중기, 장기 강화계획 수립
3.3. 행동 적용 및 경과 모니터링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이슈와 발전 방향
1.1. 고령화 사회와 평생교육의 중요성

최근 우리나라는 급속도로 고령화가 이루어지면서 노인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제는 베이비붐 세대가 본격적으로 은퇴하면서 노인과 관련된 여러 사회문제가 대두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들에 대한 평생학습도 이슈가 되고 있는데, 베이비붐 세대는 은퇴 이후 준비를 위한 학습 관심으로부터 시작되지만 궁극적으로 인생 전반에 걸쳐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며 형성하는 일련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정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고령화, 1인가구 증가 등으로 인해서 혼자 사는 노인이 증가하면서 노인 복지 정책의 다양화가 요구되고 있으며, 과거 노인 복지 정책은 돌봄과 요양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기대 수명이 증가하면서 중장년층의 경제적 어려움이 심화되면서 교육과 일자리 등 정책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유럽, 싱가포르 등 해외 여러 국가에서는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1.2. 해외의 노인 평생교육 정책 사례

유럽, 싱가포르 등 여러 국가에서는 고령화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스페인은 전체 인구의 약 20%가 65세 이상 장ㆍ노년층일 정도로 고령화가 심각한 상황이다. 이에 스페인 정부는 '주립 노인 대학 프로그램 협회'(AEPUM)를 운영하여 55세 이상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스페인 전역 50개 대학에서 3만 2천여 명의 학생들이 AEPUM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으며, 주로 인문학, 언어학, 과학 등 기초 학문 교육을 실시한다. 이는 단순한 취미생활 위주의 교육이 아닌 새로운 삶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 런던에서는 '씨티릿'이라는 기관이 운영되고 있는데, 1919년부터 시작하여 현재 6만 명 이상의 성인들에게 전문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씨티릿은 주 7일 운영되며 다양한 분야의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교육 비용은 최소 20파운드(약 3만 2천원)로 저렴하며, 경제적 여건에 따라 차등 지원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씨티릿 이용자 중 45세 이상의 중장년층이 64%를 차지하고 있으며, 배운 내용을 새로운 직업이나 활동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2015년부터 '스킬스 퓨처' 정책을 추진하여 전국민 평생교육 참여와 포괄적 역량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만 25세 이상 전 국민에게 48만원 상당의 평생교육 바우처를 지급하여 평생학...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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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삼(2021). 고령화 사회, ‘평생교육’의 중요성 대두… 선두주자 싱가포르·일본은?. 한국대학신문.
이진영(2023). [시장경제칼럼] 고령화 시대, 평생교육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자. 브릿지경제.
김다숨(2023). 초고령화 사회 앞두고 ‘평생교육’ 중요성 대두..해외에서는?. 데일리팝.
유기현, 송병선 권용만, 2008.9.15. 인간관계론, 한빛출판네트워크
채성준, 2019.2.10. 인간관계론, 동문사
정선근, 2019, 백년운동
심리학개론 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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