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상담사2급 연수과제 부모상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역할
1.2.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사의 비교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과 분류
2.1.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
2.2. 지도대상, 담당업무, 성별, 자격보유에 따른 구분
2.3.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
3. 청소년지도자의 역량
3.1. 전문가로서의 지식과 기술 습득
3.2. 프로그램 설계자 및 개발자로서의 역할
3.3. 청소년 성장에 대한 촉진자 역할
3.4. 지역사회 지도자로서의 역할
4.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의 역할과 기능
4.1.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 자격 요건
4.2. 관할구역 내 청소년 및 지도자 실태 파악과 지도
4.3. 관련 기관과의 협력 체계 구축
5. 결론
5.1. 청소년지도자의 자질과 자세
5.2. 청소년지도자의 중요성 및 필요성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청소년지도자의 개념과 역할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한다.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의 내적 갈등과 행동의 불일치에 대한 지도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청소년지도자는 능력보다는 적절한 품성을 갖추어야 하며, 대표적인 품성으로는 인간에 대한 신뢰, 민주주의에 대한 확신 및 민주적 품성, 사회적 책임과 정의에 대한 사명감, 그리고 청소년 지도에 대한 강한 사명감과 열의가 중요하다. 이는 청소년지도자의 강한 사명감과 적절한 품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이다.
1.2.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사의 비교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사는 모두 청소년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청소년 전문가들이다. 그러나 이 두 전문가의 주요 업무와 근무지, 대상자 등에서는 일부 차이가 있다.
청소년기본법에 따르면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에게 부여되는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규정되어 있다. 현재 청소년상담사는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2003년부터 2017년까지 약 17,187명이 배출되어 활동하고 있다. 한편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에 합격하고 연수과정을 마친 사람으로 정의되며,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이 나뉜다.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제도는 1993년도에 처음 시행된 이래로 꾸준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 왔다.
청소년기본법 배치기준에 따르면,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상담 업무를 주로 담당하며 청소년수련시설 및 청소년 단체 등에서 활동하는 것으로 명시되어 있다. 반면 청소년지도사는 청소년수련시설 및 청소년 단체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 업무를 맡는다. 이처럼 두 전문가는 주요 업무와 근무처가 일부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종합해볼 때, 청소년상담사와 청소년지도사는 국가전문자격증을 소지한 청소년 전문가로서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담당하고 있는 주요 업무와 역할, 근무 현장에서 일부 구분이 되는 것으로 확인된다.
2. 청소년지도자의 유형과 분류
2.1.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
청소년지도자는 청소년 상담사, 청소년시설, 청소년단체, 청소년 관련 기관 등에서 청소년 육성 및 지도업무에 종사하는 자를 총칭하고 있다. 청소년지도자는 주관부서에 따라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로 구분된다.
정부기관 지도자는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공기관에 소속되어 청소년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자를 말한다. 이들은 청소년 기본법에 명시된 바와 같이 청소년지도사 또는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요건으로 하고 있다. 청소년육성전담공무원이 대표적인 사례이며, 관할구역 내 청소년 및 다른 청소년지도자 등에 대해 실태를 파악하고 필요한 지도를 수행하며 관련 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처럼 정부기관 지도자는 청소년 업무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청소년 관련 자격증 소지자로 임명되며, 청소년 정책 수립과 집행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한편 민간기관 지도자는 청소년 관련 민간단체, 법인, 개인사업자 등이 운영하는 기관에 소속된 청소년지도자를 일컫는다. 이들은 청소년 복지, 교육, 문화, 체육 등의 영역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며 청소년을 직접적으로 지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민간기관 지도자는 정부기관 지도자와 달리 반드시 청소년지도사나 청소년상담사 자격을 요구하지 않으나, 청소년에 대한 이해도와 전문성이 높아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내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과 네트워킹 능력이 요구된다. 이처럼 민간기관 지도자는 정부기관 지도자와 달리 보다 실질적이고 접근성 높은 청소년 지도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정부기관과 민간기관의 청소년지도자는 각자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을 둔다고 할 수 있다. 이들의 전문성 있는 지도와 서비스는 청소년의 건강한 육성에 매우 중요한 기반이 되고 있다.
2.2. 지도대상, 담당업무, 성별, 자격보유에 따른 구분
청소년지도자는 업무나 대상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정부기관 지도자와 민간기관 지도자로 구분할 수 있으며, 지도대상, 담당업무, 성별, 자격보유에 따라 세부적...
참고 자료
박선희(2019). 청소년지도자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김태균(2020). 청소년지도자 역량에 관한 연구(청소년지도자, 예비청소년지도자를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시설환경학회.
○○○ ○○ 심리상담센터 블로그
사회복지실천론. 조학래. 신정. 2016
사회복지사를 위한 사례관리. 박은미. 양서원. 2020
김명희(2011). 아동 청소년 사회성 개발과 상담. 서울 :교문사.
노경란, 김지연, 권윤정, 구민정, 구연익 공저(2014). 친구야 놀자. 서울 : 학지사.
오혜영, 방기연, 강진구, 조병은, 문경주, 유영권(2012).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교재 : 2급 청소년상담과정과 기법. 서울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홍경자, 김창대, 박경애, 장미경(2009). 3급 청소년 집단상담 : 청소년상담사 국가자격연수 교재. 서울 : 한국청소년상담원.
홍경자, 김태호, 남상인, 오익수. (1996). 청소년 집단상담. 서울: 청소년 대화의 광장.
Gresham, F. M., & Elliot, S. N. (1990). Social skills rating manual. Circle pines. MN: American Guidance Service.
Landreth, G. L. (2002). Therapeutic Limit Setting in the Play Therapy Relationship. Professional Psychology: Research and Practice, 33(6), 529–535.
Trower, P., Bryant, B., Argyle, M., & Marzillier, J. (1978). Social skills and mental health. London: Methuen.
Yalom, I. D. (2001). 최신 집단정신치료의 이론과 실제(4판) [The Theory and Practice of Group Psychotherapy (4th ed.)]. (최해림, 장성숙 역). 서울 : 하나의학사. (원전은 1995년에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