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유치원졸업학부모
1.1.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 계획
1.1.1. 운영 목적 및 방침
유치원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치원 방과후 과정 운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방과후 과정을 운영하여 학부모의 만족도를 제고하는 것이다. 둘째, 유아의 특기 및 소질 계발을 통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을 도모하는 것이다. 셋째, 유아 발달에 적합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보급 및 인증 프로그램 운영으로 특성화 활동과 유아교육의 차이를 해소하는 것이다.
방과후 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운영의 주요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후 과정에서만 운영(13:00~ )한다. 둘째, 원아 1인당 1일 1개, 1시간 이내로 운영한다. 셋째, 교육부 추천제 프로그램 및 기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운영한다. 넷째, 유아의 발달 수준에 맞는 프로그램을 운영 관리한다. 다섯째, 유치원 운영비에서 예산을 수립하여 운영함으로써 학부모 부담금을 최소화한다. 여섯째, 학부모 수요조사 결과서를 작성한다. 일곱째, 교육청 단위 강사 인력풀을 활용하고 유치원 홈페이지 공고 등을 통해 강사를 모집한다.
1.1.2. 세부 운영 계획
운영기간은 2024년 4월부터 2024년 12월까지이다. 대상은 특성화 프로그램을 희망하는 유아이며, 운영시간은 교육과정 이후인 13시 이후부터이다. 프로그램별 주 1회, 1일 1시간 이내로 운영한다.
운영 프로그램은 다문화 언어(만4~5세), 유아음악(만3~4세), 난타(만5세), 체육(만3~5세)으로 구성된다. 외부 강사 활용 시 교육계획안을 작성하여 활용하고, 전 직원이 유아 관리 및 안전 지도에 협조한다.
강사는 해당 영역에서 전문성이 인정되는 자로서 유치원운영위원회의 심의(자문)를 거쳐 유치원의 장과 계약한다. 강사 자격은 특성화 강사 인력풀 등록자, 예체능 관련학과 졸업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무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