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입점 제안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온라인 해외 진출 등장 배경
3. 대표 온라인 해외 진출 에이전트
4. 온라인 해외 진출 성공 전략
5. 정부기관별 지원 내용
6. 한국진출 성공사례-파타고니아
7. 글로벌 패션비즈니스에서 새로운 기회
8. 시사점
9. 결 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서론
패션은 인간의 삶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 중 하나이다. 옷은 그 사람의 인격과 품위를 나타내는 수단이 된다. 국내 패션 산업의 중심은 서울 동대문 일대이며, 서울시의 패션 산업 규모가 전국의 55.1%를 차지할 정도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소득 수준 향상, 여가시간 증대, 고학력자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의류 시장이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었다. 또한 WTO 체제 출범 이후 교역 장벽 완화와 정보통신 기술 발달로 전 세계가 거대한 단일 시장이 되었다. 이에 따라 패션 기업들은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진출이 새로운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2. 온라인 해외 진출 등장 배경
최근 들어 비용적인 측면이나 시장 환경의 이질성으로 해외 진출이 쉽지 않은 중소 패션 기업들이 내수를 뛰어넘을 새로운 기회로, 온라인을 통한 해외 판매를 돌파구로 여기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해외 진출이 향후 한국 패션 기업의 생존 전략으로 대두된 데에는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러시아, 브라질,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여러 지역 국가들에서 K팝,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온라인 쇼핑을 통한 역(逆)직구가 활성화되면서부터라고 판단된다. 세계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으로 세계 인구 70억 명이 새로운 잠재고객이라고 할 수 있으며, 특히 국내 역직구 해외 소비자의 절반을 차지하는 중국 소비자는 현재 전체 인구 중 인터넷 사용자가 50%이므로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번 한·중FTA 체결시 처음으로 전자상거래 분야가 한 부문으로 포함되었는데, 온라인 구매에 대한 관세가 철폐되면 양국간 직거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도 예상된다. 즉, 1000위안(약 17만 7000원) 이하 제품에 대해서는 목록 통관 후 무관세 혜택이 관심을 모으는데, 중국은 현재 하남성 정저우 시 등 5개 시범지구를 선정해 해외 B2C 온라인 쇼핑몰 등이 이곳의 국제보세물류센터를 이용할 경우, 1000위안 미만의 거래에 대해서는 간편한 목록통관절차와 함께 무관세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에 의류는 10% 행유세(일종의 사용료)를 과세하는 방식으로 세금을 매겨왔는데, 향후 행유세와 같은 부가 세금의 장벽이 낮아질 것으로 보여 온라인 쇼핑족들이 체감하는 가격 절감 효과는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 거래는 중국이 더 앞서가는 측면이 있어 우리에게 부담이 될 수도 있지만, 역직구 쇼핑몰에 대한 정부의 지원과 홍보활동이 활성화 된다면 국내 중소기업들이 손쉽게 온라인으로 물건을 판매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3. 대표 온라인 해외 진출 에이전트
해외 온라인 진출형태로는 크게 해외전자상거래업체, 구매대행, 국제전자상거래플랫폼, B2C수입상 등을 통하는 방법이 있다.
중국의 대표 전자상거래업체인 '알리바바 T몰,' 'JD닷컴,' '쑤닝닷컴' 등에 에이전트를 통해 입점하거나, G마켓 같은 국내 오픈마켓 글로벌관을 통해 입점하는 방법을 이용한다. 또한 '스타일난다' 같은 온라인을 통해 성장한 브랜드는 자체 운영쇼핑몰을 구축하여 해외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방법도 있다.
알리바바는 2014년 4월 '글로벌 T몰'(T-mall global)을 오픈하며 진입장벽을 낮췄는데, 상표권 등록 없이도 운영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밖에도 중국 국부 펀드와 유통 대기업 노보가 투자한 '워시한코리아', 한국가'(韓國街), 'K라이바'(K-LAIBA) 등의 국내 영업권을 가지고 대규모로 움직이는 '에이컴메이트'와 같은 업체가 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가 설립한 직판몰 'K몰24' 등 국내업체의 해외 진출을 위해 마케팅부터 물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중소업체들은 여전히 해외 직접 판매가 쉽지 않은데, 이는 실제로 알리바바 '글로벌 T몰'에 입점하기 위해서는 2500만원의 보증금과 1000만원 상당의 연회비를 면제받기 어려운 등 지원 조건이 까다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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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산업연합회, 한국의류산업협회, 패션협회, 한국무역협회, KOTRA 등 관련 기관
삼성디자인넷(www.samsungdesing.net),
-패션넷코리아(www.fashionnetkorea.com)
한국섬유신문(http://www.k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