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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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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
1.2. 현장에서의 업무영역 중복 문제
1.3. 연구 목적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임상전문가
2.2. 교육자 및 자문가
2.3. 매개자 및 연계자
2.4. 조정자 및 중재자
2.5. 옹호자
2.6. 자원개발자
2.7. 공조자 및 협력자
2.8. 조사연구자
2.9. 정책제언가

3. 전문상담사의 역할
3.1. 개인 및 집단상담
3.2. 심리검사 및 전화상담
3.3. 학생 위기 문제 개입
3.4. 학교폭력 예방 교육

4.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차별점
4.1. 지원 대상과 범위의 차이
4.2. 접근 방식의 차이
4.3. 지원 방법의 차이
4.4. 목표와 결과의 차이

5. 결론
5.1.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협력 필요성
5.2. 역할과 책임(R&R) 규정의 필요성
5.3. 정책적 지원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사회적·심리적·경제적 어려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전문상담사는 학생들의 정서·심리적 문제를 중심으로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고 있다. [1,2,3]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은 지원 대상과 범위, 접근 방식, 지원 방법, 목표와 결과에서 차이가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사회적 배경과 가정환경을 고려하여 전체적인 지원을 제공하지만, 전문상담사는 주로 학생의 내면적 정서와 심리적 문제에 초점을 맞춘다. 학교사회복지사는 개별 상담, 단체 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을 지원하지만, 전문상담사는 주로 상담을 통해 학생의 정서적 어려움을 해결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목표는 종합적인 학생 복지와 발전을 지원하는 것이며, 전문상담사의 목표는 학생의 정서적·심리적 문제를 해결하고 자기 계발을 돕는 것이다. [1,2,3]

이처럼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포괄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두 전문가의 협력이 필요하다.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가 힘을 합치면 학생들은 학업뿐만 아니라 정서적, 사회적으로도 건전한 발전을 이룰 수 있다. [1,2,3]


1.2. 현장에서의 업무영역 중복 문제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과 책임(R&R)이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이 구분되지 않고 중복되는 이유는 최근 학교에서 발생하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들을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하는 교육계의 노력으로 인한 것이다. 학교폭력, 학업 부적응, 가정문제 등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이 증가하면서 학교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이 확대되어 왔다.

그러나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과 역할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부족하여, 실제 현장에서는 업무가 중복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학교폭력 예방 교육이나 위기 학생 상담 등의 업무가 양 직군에서 유사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양성과정 및 자격기준의 모호성, 역할과 책임에 대한 규정 부재, 그리고 교육계의 인식 부족 등에서 기인한다. 학교 현장에서 이들의 역할과 책임이 명확히 구분되지 않아 실제 업무수행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을 보장하고 효과적인 학생 지원을 위해서는 양 직군의 역할과 책임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관련 규정과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발생하는 업무 중복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1.3. 연구 목적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역할 차이를 명확히 하고 효율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고 학교 교육복지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임상전문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식별하고 평가하는 역할을 한다. 학생들의 가정환경, 사회적 배경, 학업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학생들이 직면한 어려움을 알고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다. 또한 개별 상담, 단체 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전반적인 발전과 복지를 촉진하고 보다 나은 교내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한다.


2.2. 교육자 및 자문가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교육적 발달을 지원하는 교육자이자 자문가 역할을 수행한다. 학생들의 학습과 진로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사회적응기술, 학습전략, 의사소통기술 등을 훈련시켜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학생들의 위험요인으로부터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함으로써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뿐만 아니라 교사, 학부모 등 학교 구성원들에게 자문을 제공하여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전문적인 조언을 해 준다. 이를 통해 학교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


참고 자료

윤철수,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수행 과정과 유형」, 한국청소년학회, 2004
김은주, 「학교상담사와 학교사히복지사의 역할 정립에 관한 연구」, 가천대학교, 2013
임정기 외, 「사회복지사는 무슨 일을 하는가? : 사회복지사의 과업과 역할에 대한 지향과 현실」, 한국사회복지행정학회, 2017
임경선, 「학교사회복지론」, 어가, 2023
허숙민, 사「업의 형태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2007
장수한, 「학교사회복지론(제2판)」, 공동체, 2023
학교사회복지론(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네이버 지식 (교육정보)
안전한 학교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의 인식과 과제. 2011. 전구훈 외
가천대학교 사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사회복지학과 김은주) 2012.12월
장수한, 학교사회복지론 (제2판), 공동체, 2023.02.20.
박경현 외 1명, 학교로 간 사회복지사, 공동체, 2017.05.25.
장수한,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프로그램 실제, 양서원, 2010.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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