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노령화 사회로 인해 노인의 인구가 늘어나면서 골절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노인들은 균형감의 저하, 시력의 약화, 기립성저혈압, 근력의 약화, 반사 신경의 둔화 등으로 인해 낙상사고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노인들은 골다공증으로 인해 작은 사고에도 골절이 발생할 수 있다. 대퇴 경부의 골절은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대퇴골두의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으면 무혈성 괴사로 진행될 수 있어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노인들은 당뇨, 고혈압, 심장질환 등의 만성 질환을 가지고 있어 치료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러한 이유로 노인들의 삶의 질을 하락시킬 수 있는 대퇴 경부 골절에 대해 더욱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리 몸의 근골격계는 뼈, 근육, 관절, 연골, 힘줄, 인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전하고 복잡한 신체 운동은 물론 내부 장기를 보호하고, 적혈구를 생성하며, 신체를 지지하는 역할을 한다. 근골격계의 문제로 인한 장애는 일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뼈는 총 206개이며, 관절로 연결되어 있다. 뼈는 배아기부터 출생 후 약 20년까지 성장하며, 콜라겐, 점액다당질, 지질로 구성된 골간질에 탄산과 인산 등의 무기칼슘염이 축적되어 뼈를 단단하게 한다. 장골은 상완골과 대퇴골과 같이 중력을 지탱하거나 근육의 지렛대 역할을 하는 사지의 골격을 이루며, 단골은 손목과 발목을 구성하고 운동 범위가 제한적이다. 편평골은 주요 기관을 보호하고 조혈세포를 포함하며, 불규칙뼈는 척추골, 안면골, 골반대 등 각각 독특한 모양을 가진다.
뼈는 신체의 형태를 제공하고 체중부하, 직립자세를 취하며, 근육과 힘줄의 작용으로 주위 조직을 지지한다. 또한 뇌, 심장, 폐와 같은 주요 내부 장기를 보호하고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의 혈액세포를 생산한다. 뼈는 골단판에서 골화 과정을 거쳐 성장하며, 골아세포에 의해 새로운 층이 만들어지고 파골세포에 의해 골수강이 증가하는 등 역동적인 구조를 지닌다.
근육은 힘줄에 붙어 있는 수축성 조직으로 평활근, 골격근, 심근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평활근은 자율신경계에 의해 작용하는 불수의근이며, 골격근은 의식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수의근으로 신체의 운동을 담당한다. 근육섬유는 수축성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으며, 신경지배를 받아 적절한 수축이 일어난다. 골격근의 기능은 뼈를 움직이는데 필수적이며, 자세를 유지하고 열을 생산하는 역할을 한다.
관절은 뼈와 뼈가 연결되는 공간으로, 가동관절은 다양한 방향으로 움직이며 안정성을 제공하는 관절낭, 활액, 연골 등의 구조물로 이루어져 있다. 연골, 건, 인대, 근막, 활액낭 등은 근골격계를 지지하는 구조물로 신체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