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노인 낙상 대상자 간호하기
1.1. 낙상의 정의와 발생 현황
낙상이란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몸을 다치는 것이다. 낙상은 노인층에서 주로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노인 낙상의 발생은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심각한 손상을 동반하거나 낙상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사망에까지 이르게 된다. 미국의 65세 이상 노인 중 3분의 1 이상이 연간 한 번 이상 낙상을 경험하며, 우리나라의 경우 65세 이상 노인의 신체 손상 중 반 이상의 원인이 낙상이다. 노인 낙상은 낙상으로 인한 사망 이외에도 중증의 손상으로 인해 삶의 질이 현저하게 감소하는 문제를 초래한다. 또한 낙상을 경험한 많은 노인들에서 낙상에 대한 두려움으로 일상생활의 운동범위가 줄어들기도 한다. 낙상은 노인 외상의 가장 큰 문제이며 노인층의 증가와 함께 지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국의 보고에 따르면 추락과 낙상으로 인하여 응급실로 내원하는 환자의 규모는 1년에 100명당 3명으로 알려졌으며, 병원 입원 환자 1,000명당 2~7명 정도가 추락과 낙상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도 낙상 사망자는 2011년 인구 10만 명당 4.3명에서 2022년 5.3명으로 증가하였다. 또한 낙상으로 인한 입원환자도 꾸준히 증가하여 2021년 손상 입원환자 중 47.2%를 차지하였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전체 손상 환자 중 75세 이상에서 71.0%, 65세에서 74세까지 54.2%, 55세에서 64세까지 45.4% 순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높을수록 낙상이 많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1.2. 낙상 발생 원인
1.2.1. 인적 요인
노인 낙상의 주요 인적 요인은 나이와 성별이다. 고령의 남성에서 낙상이 많이 발생한다. 그 외에도 걸음걸이 및 균형감각 저하, 일상생활 기능 장애, 시력 문제, 운동부족, 향정신성 약물 복용, 이전 골절 경험, 동반 질환 등이 낙상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 사람의 행동이 낙상에 영향을 미치기도 하는데, 음주는 심각한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농촌 지역의 젊은 남성들은 농사활동으로 인한 추락과 낙상 위험이 높고, 개발지역의 공사현장 노동자들도 낙상 위험이 크다. 영아의 경우 침대에서, 5~9세 어린이는 창문에서, 10~14세는 야외 나무나 지붕에서 낙상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노인에게는 나이가 증가할수록 낙상 위험요인이 증가하는데, 골밀도 저하, 시력 저하, 반응시간 감소, 주의력 저하, 운동력 감소, 근육 약화 및 균형 문제, 인지 장애 및 치매, 향정신성 약물 복용, 복합적 약물 사용, 만성 질환, 파킨슨병, 신경근육 장애, 요실금 등이 그 이유이다. 또한 뇌졸중 환자의 73%가 6개월 내 낙상을 반복 경험한다. 향정신성 약물, 심장약, 진통제, 진정제, 항우울제, 벤조디아제핀계, 항고혈압제, 디곡신 등도 낙상을 유발할 수 있다.
1.2.2. 환경적 요인
가정 내에서의 환경적 요인은 낙상 발생의 주요 원인이다. 미끄러운 바닥과 안전하지 못한 가구, 계단 등이 추락과 낙상의 주요한 위험환경이다. 어린이들이 안전한 울타리가 설치되지 않은 지붕이나 옥상에서 놀다가 떨어져 두부 손상을 입게 되는 경우가 있으며, 난간이 없는 어둡고 가파른 계단, 창살이 없는 오래된 창문에서도 추락과 낙상사고가 종종 발생한다.
병원 내 환경 또한 낙상 발생과 관련이 있다. 복도에 흘려진 물을 제거하지 않았거나 침상 난간을 올리지 않은 경우, 무리하게 침대에서 내려오려 한 경우, 침대 바퀴가 고정되지 않은 경우, 환자 키 또는 증상과 맞지 않는 높이의 침대, 어두운 조명 또는 너무 밝은 조명 등이 낙상 발생 요인이 될 수 있다.
이처럼 가정 및 병원 내 환경 요인은 낙상 발생의 주요한 원인이 되므로, 이를 개선하여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노인 낙상 예방을 위해서는 낙상 고위험 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