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아동 특성 및 의사소통 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1.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문제
2.2.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5.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5.1. 경도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지도방법
5.2. 중도 지적장애아동을 위한 지도방법
6.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6.1. 시각적 자극 활용
6.2. 간단하고 명료한 언어 사용
6.3. 긍정적인 강화와 피드백 제공
6.4. 가족의 참여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는 18세 이전에 발현되는 장애로, 지적기능과 적응행동 상의 유의미한 제한성으로 특징 지워진다. 지적장애아동은 인지능력, 학업성취, 언어 및 사회성 관련 능력이 비장애 학생에 비하여 크게 떨어지므로, 보다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직접 교수와 반복 학습이 필수적이다. 또한 이들은 정상적인 언어발달의 단계를 따르지만 발달속도가 지체되는 특징이 있다. 만약 언어발달이 심하게 지체되거나 구어가 아예 발달하지 못하였을 경우 보완 대체로서의 의사소통체계를 사용하기도 한다. 지적장애아동은 사회성 발달에도 문제를 보여 타인과의 효과적인 상호작용이 어렵고, 이로 인해 빈약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에 대해 서술하고자 한다.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1.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문제
지적장애아동은 다양한 학습 문제를 겪는다. 첫째, 기억 및 전이와 일반화에 대한 문제이다. 지적장애아동은 단기기억에 대한 어려움과 학습전이 그리고 일반화에 대한 어려움을 겪는다. 둘째, 주의집중에 대한 문제이다. 지적장애아동은 주의 집중의 지속시간과 주의 집중의 범위 및 초점, 그리고 선택적인 주의 집중에 대해 심한 어려움을 겪는다. 셋째, 중재전략 수립에 대한 문제이다. 지적장애아동은 정보 재생을 위해하여 조직 및 구성하는 기술사용이 부족하다. 넷째, 우발학습에 대한 문제이다. 지적장애아동은 우발학습에 대한 기회의 제한을 받는다. 다섯째, 추상적 사고에 대한 문제이다. 지적장애아동은 추상적인 자료를 활용한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하며, 해당 학습 방법에서 비능률성을 보인다. 이러한 다양한 학습 문제로 인해 지적장애아동은 교육적 성취에서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게 된다. 따라서 지적장애아동에게는 보다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직접 교수와 반복 학습이 필수적이다.
2.2. 지적장애아동의 심리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은 심리적으로 늘 불안하며 동요되기 쉽다. 또한 사물의 판단과 판별 능력이 부족하므로 주위를 거부하고 공격적인 심리를 지니고 있다. 이로 인해 위축 등과 같은 심리적 기제를 기반으로 부적응 행동을 보이...
참고 자료
황보명 외(2010), 지적장애아동 언어치료, 학지사.
강위영(2003), 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 행동 치료의 실제, 교육과학사.
전병운 외(2016), 특수교육의 이해,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