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25간호조무사
1.1. 영양과 영양소
영양과 영양소는 외부에서 여러 가지 물질을 섭취하여 그것을 이용하고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것이다. 영양소는 건강한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목적을 위해 섭취하는 물질이다. 영양소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무기질, 비타민, 물(수분)이 있다.
탄수화물은 근육운동을 위한 열량원으로 가장 좋은 자원이다. 소장에서 단당류로 흡수되며 간에서 글리코겐으로 저장된다. 단당류에는 포도당, 과당, 갈락토오스가 있고, 이당류에는 자당, 맥아당, 유당이 있으며, 다당류에는 전분, 글리코겐, 덱스트린, 섬유소가 있다.
단백질은 생체를 구성하는 주성분으로 특히 생명현상의 유지에 중요하다. 단백질은 조직을 형성하고 파괴된 조직을 수선하며, 신체가 감염과 질병에 저항하도록 돕는다. 필수아미노산과 비필수아미노산으로 구성된다.
지방은 1g당 9kcal의 에너지를 함유하며, 에너지 적정비율은 15~25%이다. 지방은 소비되고 남은 에너지를 피부 밑 지방세포에 저장하며, 신체 온도를 유지시켜 주고 장기를 둘러싸고 보호해 주는 충격흡수의 역할을 한다. 필수지방산에는 리놀레산, 리놀렌산, 아라키돈산이 있다.
비타민은 성장을 촉진시키고 생식능력을 증진시키며, 소화기관의 정상적 작용을 도모하고, 무기질의 이용을 돕고 신경 안정을 돕는 등 에너지 영양소의 대사과정을 돕는다. 비타민은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으로 구분된다.
무기질은 삼투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체액의 산성 또는 균형을 유지하며 체조직 형성, 체내 수분함량 조절, 신경전도 작용 및 근육수축, 혈액 응고 작용 등의 기능을 한다. 무기질에는 칼슘, 인, 철, 나트륨, 염소, 칼륨, 마그네슘, 황, 요오드, 구리 등이 있다.
물(수분)은 체중의 60~70%를 차지하며, 체액을 조성하고 삼투압을 유지하며, 신체의 조직을 만들고 노폐물을 배설하며, 영양물을 흡수·운반하고 체온을 조절하는 등 생명유지에 필수적이다.
1.2. 영양상태 판정
임상조사를 통해 피부, 눈, 머리 등 신체를 관찰하여 영양상태를 평가할 수 있다. 영양불량과 관련된 임상징후를 시각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비용이 저렴하고 신속하며 별도의 자격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주관적이며 진단의 확실성이 제한적이고 잘 훈련된 요원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초기 영양불량에서는 임상징후가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체위 조사를 통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