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례의 배경
62세 남성으로 내원하기 2일 전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느낌의 cpigastric pain(상복부 통증)으로 응급실을 통해 내원했다. 고혈압을 가지고 있으며 Calculus of bile duct with cholangitis, without mention of obstruction을 진단받았다. 현재 PTGBD로 처치 중이며 추후 3~6개월 간 추적관찰이 요구된다.
1.2. 질병의 정의와 특징
담도계(biliary system)는 담낭(gallbladder), 담관(bile duct) 및 담낭관(cystic duct)으로 구성되어 있다. 담낭으로부터 나온 담낭관은 간으로부터 나온 간관(hepatic duct)과 합해져 총담관을 형성한다. 가장 흔한 질환은 담석증(cholelithiasis)과 담낭염(cholecystitis)이며 담낭질환의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의 98%에서 담석이 발견된다.
담석증(cholelithiasis)은 쓸개돌증이라고도 불리우며 콜레스테롤 증가, 담즙울체, 기생충감염, 염증 등에 속발해서 담낭과 담도에 결석을 갖는 상태이다. 대개 담즙의 고형물질에 의해 형성되며 크기나 모양, 구성물질이 매우 다양하다. 담석은 어린이나 청년에게는 드물며 40세 이상에서 발생률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담낭염(cholecystitis)은 담낭벽의 염증을 말한다. 담낭염은 발병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담낭염은 과체중의 환자, 앉아서 생활하는 환자에게 이환율이 높다.
담도결석(choledocholithiasis)은 총수담관결석 또는 담도결석이라고도 불린다. 총수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으로 황달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오한과 발열이 동반된다. 담석이 담낭관을 통하여 빠져나와 총수담관에 결석을 형성하거나 담관의 상행성 감염으로 처음부터 총수담관 안에서 결석이 만들어지는 경우가 있다.
담관염(cholangitis)은 담관계통에 발생하는 급성 또는 만성의 염증질환으로 일반적으로 말하는 담관염은 급성 담관염을 의미하며 심한 경우에는 혈압저하, 의식저하를 동반한 패혈증과 같은 전신의 염증으로 빠르게 진행되어 사망할 수 있으므로 신속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한 응급질환이다. 담관은 위치에 따라 직경이 다양한데, 간의 내부에 퍼져있는 작은 담관인 간내담관에서 시작하여 점점 굵은 담관으로 합류하여 간의 외부로 나와 총담관을 이루어 마지막에 유두부를 통해 십이지장과 연결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총담관의 중간부위에 담낭관을 통해서 담낭(쓸개)이 매달려 있어 담즙을 저장하고 농축하는 역할을 한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발표에 따르면 국민 10만 명당 254 ~ 320명이 담석증을 앓고 있으며, 환자 수도 늘어나는 추세로, 국내 담석증 환자 수는 지난 2012년 12만7000명에서 2017년 16만3000명으로 연평균 5.1%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50대 이상이 전체의 70.3%를 차지하고 있으며, 성별로는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52%로 조금 더 높다. 이처럼 담석증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고령층에서 발생률이 높아지는 추세이다. 또한 우리 사회가 점차 서구화되며 식습관의 변화로 인해 콜레스테롤이 증가하여 담석증, 담도염 등의 간외담도 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담관결석, 담관염을 진단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담관염과 담관결석의 병태생리, 원인, 진단검사, 치료방법에 대해 문헌고찰하여 알아보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간호수행을 하여 대상자의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본론
2.1. 질병의 병태생리
2.1.1. 담석증의 원인과 위험요인
담석은 담낭 내에서 생성되는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담즙의 성분이 변화되어 콜레스테롤이 과포화 상태가 되면 담석이 형성될 수 있다. 둘째, 담낭의 정체로 인해 담즙의 정체가 발생하면 담석이 형성될 수 있다. 셋째, 감염으로 인한 염증으로 떨어져 나간 조직 파편이 담석 형성의 핵이 될 수 있다. 넷째, 담석 형성에 유전적인 영향이 있다.
담석증의 주요 위험요인은 다음과 같다. 성별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