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임신 후반기의 출혈은 응급상황이며, 태아안녕과 모체건강을 위협하여 모성 및 주산기 사망과 이환율을 증가시킨다. 임신 후반기 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전치태반이다. 전치태반은 태반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있는 것으로, 자궁하부에 부착되어 자궁경부를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덮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전치태반은 임신 20주 이후 임부 200명 중 1명꼴로 나타나며, 임신 3기 출혈의 중요한 원인이 되는데 이로 인한 제왕절개 출산율이 증가하고 있다. 모체에 미치는 주요 합병증은 출혈, 태반부착이상이고, 출혈이 조절되지 않으면 자궁적출술이 요구되며 수술과 관련된 합병증이 따를 수 있다. 태아에게는 조산이라는 위험이 발생하며 자궁내 저산소증, 선천성 기형, 자궁내 성장지연, 저체중아로 태아사망률이 거의 20% 정도에 이르기 때문에 중요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2. 전치태반 간호진단 및 간호중재
2.1. 전치태반의 정의
전치태반이란 태반이 비정상적인 위치에 있는 것으로, 자궁하부에 부착되어 자궁경부를 완전히 혹은 부분적으로 덮고 있는 경우를 말한다. 태반이 자궁경부 내구를 전체 또는 부분적으로 덮고 있는 정도에 따라 네 종류로 분류된다. 완전 전치태반은 자궁경부 내구가 태반에 의해 완전히 덮인 경우이고, 부분 전치태반은 자궁경부 내구가 부분적으로 태반에 의해 덮인 경우이다. 가장자리 전치태반은 자궁구 바로 가장자리에까지 태반이 위치하는 경우이며, 하위태반은 태반이 아래쪽에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태반의 끝이 실제로 자궁경구에 닿지 않고 매우 근접해 있는 경우이다.
2.2. 전치태반의 원인 및 병태생리
제왕절개술에 의한 자궁내막 반흔이 가장 큰 위험요인이다. 제왕절개 분만 횟수가 많을수록 전치태반의 위험이 높다. 또한 다산부, 다태임신, 35세 이상의 노임부에서 전치태반의 빈도가 높다. 이전에 전치태반 병력이 있거나 터울이 짧은 경우, 그리고 흡연을 하는 경우에도 전치태반의 위험이 증가한다.
전치태반은 태반이 자궁 경관(internal os)을 일부 또는 완전히 덮고 있는 상태이다. 태반이 자궁하부에 부착되어 자궁경부를 덮고 있는 경우, 자궁내막의 흉터와 관련되어 있다. 태반과 자궁경관 사이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자궁경관이 열리면 태반의 혈관이 찢어져 출혈이 발생하게 된다. 자궁하절부의 근섬유는 잘 수축하지 못하기 때문에 찢어진 혈관이 충분히 압박되지 못해 출혈이 지속될 수 있다. 또한 태반 만출 후에도 지속적인 출혈이 있을 수 있다.
임신 중반기 이전에 태반이 아래쪽으로 내려와 있는 경우 자궁이 늘어나면서 태반이 위쪽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있지만, 태반이 자궁 입구를 덮고 있는 경우에는 전치태반이 지속되게 된다.
전치태반으로 인한 출혈은 모성 사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태아의 경우 조산으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크다. 외에도 자궁내 저산소증, 선천성 기형, 자궁내 성장지연, 저체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2.3. 전치태반의 증상
전치태반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무통성 질출혈이다. 임부는 대부분 임신 2기나 3기 때 갑작스러운 질출혈을 경험하게 된다. 출혈의 양상은 점적출혈에서 다량출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자연적으로 멎기도 하고 반복적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