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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력 모형과 정보시스템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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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세력 모형과 정보시스템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의 경쟁 우위 달성을 위한 환경과 역량 진단
1.2. 마이클 포터의 5세력 모형
1.3. 정보시스템의 역할

2. 마이클 포터의 5세력 모형
2.1. 전통적 경쟁자
2.2. 새로운 진입자
2.3. 대체 제품과 서비스
2.4. 고객
2.5. 공급자

3. 정보시스템의 역할
3.1. 저비용 리더십
3.2. 제품 차별화
3.3. 틈새시장의 진출
3.4. 고객 및 공급자 친밀도 강화

4. 시사점
4.1. 5세력 모형을 통한 경쟁 우위 확보
4.2. 정보시스템의 전략적 활용
4.3.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의 지속성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의 경쟁 우위 달성을 위한 환경과 역량 진단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산업 자체의 장기적인 수익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산업이 가지는 장기적인 수익성이 낮다면 시장 내에서 어느 정도 우위를 차지한다 해도 수익을 내기 어렵다. 경쟁기업에 대처하는 것으로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을 때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이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마이클 포터의 5세력 모형을 분석해 산업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이클 포터의 5세력 모형은 산업의 구조를 분석하기 위한 모델로 산업의 기회를 예측하고 경쟁 제약을 통제하려는 방법이다. 공급자, 고객, 새로운 진입자, 대체 제품과 서비스 및 전통적 경쟁자라는 5가지 관점에서 산업구조와 시장 매력도를 분석하여 전략을 세운다. 이를 통해 기업은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가장 많은 성과를 올릴 분야를 예상할 수 있으며, 자사에 매력적인 산업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다.

또한 5가지 세력 모형은 자사를 지키거나 각각의 요인을 자사에 유리하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도와준다. 산업 분야의 다각화를 검토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된다. 하지만 급격히 변화하는 산업의 구조 속에서 자사의 경쟁 우위를 굳건히 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경영정보시스템을 이용해 자사의 산업과 연관된 요인들의 결속력을 높이고 제품, 서비스, 이해관계인들과의 관계의 혁신을 도모한다면 기업의 존속과 높은 성장을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이다.


1.2. 마이클 포터의 5세력 모형

기존의 경쟁기업 간 경쟁이 강도가 높을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낮아진다. 그러나 명성 높은 경쟁기업은 산업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고,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는 경쟁기업은 자사 기술의 표준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경쟁기업의 존재는 신규 진입을 막는 진입장벽이 되어 산업의 매력도를 높일 수 있다.

신규 진입의 위협이 크면 산업의 매력도가 낮아진다. 규모의 경제, 브랜드 충성도, 자금 조달의 어려움 등은 신규 진입을 어렵게 하는 주요 진입장벽이다. 진입장벽이 높을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높아진다.

대체재의 위협이 큰 경우 산업의 매력도는 낮아진다. 대체재의 등장으로 인해 기존 산업이 완전히 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체재의 위협이 낮을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높아진다.

공급업자의 교섭력이 강할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낮아진다. 공급업자가 소수의 기업에 의해 지배되거나, 자사 산업이 공급업자에게 중요하지 않은 경우, 공급업자가 제공하는 부품이 중요한 경우에는 공급업자의 교섭력이 높아진다. 반면 공급업자가 다수이거나 자사 산업이 중요한 경우, 공급업자가 제공하는 부품이 중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공급업자의 교섭력이 낮아져 산업의 매력도가 높아진다.

구매자의 교섭력이 강할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낮아진다. 구매자가 많이 구매하거나, 자주 구매하고, 구매자가 적으며, 급하게 구매하지 않고, 제품의 차별성이 낮아 대체 구매처가 많은 경우, 그리고 구매자 간 영향력이 큰 경우에는 구매자의 교섭력이 높아진다. 구매자의 교섭력이 약할수록 산업의 매력도는 높아진다.


1.3. 정보시스템의 역할

정보시스템은 마이클 포터의 경쟁 세력 모델에 따른 기업의 경쟁우위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보기술을 비즈니스 목표에 잘 일치시키는 것이 정보시스템의 기본전략이다. 이를 위해 경영전략과 목적을 정의하고 이를 구체적인 활동과 프로세스로 세분화한다. 또한 성과의 측정 방법을 정하고 계속해서 자가 피드백을 진행하며, 전략 실행 후 성과를 검토한다.

정보시스템은 저비용 리더십, 제품 차별화, 틈새시장의 진출, 고객 및 공급자 친밀도 강화 등의 경쟁우위 전략 달성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

저비용 리더십을 위해 월마트는 효율적인 재고관리 정보시스템을 이용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가격을 낮출 수 있었다. 재고 보충 정보시스템을 통해 고객 구매 즉시 공급자에게 주문이 전달되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졌다.

제품 차별화의 경우 나이키는 고객이 직접 운동화 디자인을 조합할 수 있는 ID 프로그램을 통해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였다. 이는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맞춤형 제품 개발의 사례이다.

틈새시장 진출을 위해 힐튼호텔은 O&Q 시스템을 통해 고객정보를 분석하...


참고 자료

<경영정보시스템> 교안
오스틴‘s Daily Insight,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산업 구조 분석 (FIVE FORCES MODEL)”, 2020. 4. 19. https://optimizeanalysis.tistory.com/14
담덕의 경영학노트, “5 Forces Model – 포터의 산업구조분석”, https://mbanote2.tistory.com/entry/5-Forces-Model-%ED%8F%AC%ED%84%B0%EC%9D%98-%EC%82%B0%EC%97%85%EA%B5%AC%EC%A1%B0%EB%B6%84%EC%84%9D
NAVER, “마이클포터의 5 forces(5가지 경쟁 요인)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hajunggu&logNo=150123580426
DBR, <5요인을 통찰하라. 돈되는 사업이 보인다.>, 2008. 1.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26/ac/search
한경뉴스, <[글로벌 이슈 분석] 30년만에 재조명받는 마이클포터의 '5가지 경쟁요소'>, 2008. 1. 8., 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08010840731
교안, 경영정보시스템
이동훈(2017),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한빛아카데미.
Kenneth C. Laudon, Jane Laudon(2020), 경영정보시스템, 시그마프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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