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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2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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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산세무2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1.2.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1.3.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2. 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
2.1.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시 창작 과정'

3. 원격형태 평생교육기관
3.1. 더존 HRD 센터의 '국가공인 TAT(전산세무 1급) 과정'

4.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기관
4.1. 세이브존 문화센터 부천 상동점의 '시니어 모델 워킹 과정'

5.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기관
5.1. 병원코디네이터협회 부설 평생교육시설의 'NCS 기반의 병원 코디네이터 과정'

6.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기관
6.1. 한경아카데미의 'Zoom PD 기업에서 HR을 담당하는 실무 담당자 과정'

7. 평생학습관
7.1. 양천구 평생학습관의 '성인문해교육 과정'

8. 결론
8.1. 평생교육기관의 다양성과 중요성
8.2.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평생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정보화 시대의 발전으로 개인과 사회 전반에 걸쳐 변화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 동안 배움을 지속하고 자기계발을 해나가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평생교육은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평생에 걸쳐 지속적인 학습이 요구된다. 또한 평생교육은 개인뿐만 아니라 국가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한다. 시대적 요구에 발맞춘 인재 양성을 통해 국가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인과 국가 차원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정부와 교육기관, 기업 등 다양한 주체들이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평생학습의 기회를 누릴 수 있게 되었다.


1.2. 평생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성

평생교육기관은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유형별로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먼저 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초·중·고, 전문대학, 대학(원) 등에 부설로 운영되는 평생교육시설로, 고려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시 창작 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러한 학교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대학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원이 주를 이룬다.

다음으로 원격형태 평생교육기관은 원격대학과는 달리 학력이 인정되지 않는 원격평생교육시설로, 학원 등에서 '원격평생교육원'이란 이름으로 운영하는 곳이 많다. 대학에서도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며, 더존 HRD 센터의 '국가공인 TAT(전산세무 1급) 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사업장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산업체, 백화점, 문화센터 등 종업원이 200명 이상인 사업장에서 설립·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로, 세이브존 문화센터 부천 상동점의 '시니어 모델 워킹 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시민사회단체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법인으로 행정관청에 등록하여 회원이 300인 이상인 시민사회단체가 소속회원 외에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이다. 이 중 병원코디네이터협회 부설 평생교육시설의 'NCS 기반의 병원 코디네이터 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언론기관 부설 평생교육기관은 신문, 방송 등의 언론기관에서 운영하는 평생교육시설로, 한경아카데미의 'Zoom PD 기업에서 HR을 담당하는 실무 담당자 과정'과 같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평생학습관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평생교육에 관한 연구·연수 및 정보제공의 기능을 하는 평생교육시설이다. 양천구 평생학습관의 '성인문해교육 과정'이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평생교육기관은 다양한 형태로 ...


참고 자료

차갑부 저, 평생교육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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