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1.1. 주제 선정 이유
당뇨병은 완치가 되지 않아, 일생동안 철저한 자기관리가 요구되는 만성질환이다. 따라서 당뇨병은 병 자체보다는 질병 경과에 따라 발생 가능한 합병증의 예방과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으며, 엄격한 혈당 조절을 통해 만성 합병증을 예방하고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 당뇨병 환자의 자기관리 항목들에 대한 조사를 살펴보면 식사요법을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경우가 적고, 자기관리에 대한 실천율이 낮아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유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당뇨병 관리에서 환자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질병의 경과를 개선하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뿐만 아니라, 합병증이나 불필요한 검사도 줄여주어 의료비용의 절감에도 도움이 되기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1.2. 요구 사정
지역사회 당뇨 노인의 당뇨 자가관리 지식, 자신감, 자가관리 행위와 삶의 질 정도를 파악한 연구에 따르면, 자가관리 행위에 있어서 연령과 성별에 따른 차이는 없었으나 교육수준, 당뇨 이환년수 및 주관적 건강에 따른 차이가 있었고, 삶의 질은 주관적 건강에 따른 차이가 있었다. 당뇨 자가관리 지식 중 식이에 대한 지식이 특히 부족하였으며, 혈당 체크에 대한 행위 일수가 2.03일로 가장 낮았다. 대상자의 삶의 질은 통증, 불편감 항목에서 가장 불편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한국인의 식생활을 반영한 식이교육 지침과 방법이 개발될 필요가 있으며, 당뇨 노인이 자가혈당감시 행위를 잘 이행하지 않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만성질환인 당뇨병은 질병 경과에 따라 발생 가능한 합병증의 예방과 관리가 중요하며, 철저한 자기관리가 요구되고 있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의 자기관리 항목들에 대한 조사를 살펴보면 식사요법을 지속적으로 이행하는 경우가 적고, 자기관리에 대한 실천율이 낮아 당뇨병으로 인한 여러 가지 합병증이 유발되고 있다. 그러므로 당뇨병 관리에서 환자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적절한 교육을 통해 질병의 경과를 개선하고 사망률을 감소시키는 효과뿐만 아니라, 합병증이나 불필요한 검사도 줄여주어 의료비용의 절감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2. 계획 설정
2.1. 학습 목표
2022년도 당뇨 교육 참여자 20명 중 15명 이상은 교육 시행 후 혈당 목표 수치를 알고 자가 혈당 측정법과 당뇨 식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0명의 대상자 중 80% 이상의 대상자가 혈당 조절의 목표 수치를 설명할 수 있다. 20명의 대상자 중 80% 이상의 대상자가 도움 없이 자가 혈당을 측정할 수 있다. 20명의 대상자 중 80% 이상의 대상자가 당뇨 식이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