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아반(만0세) 관찰일지
1.1. 기본 생활 습관
1.1.1. 신체운동
영아(만0세)는 기본적인 신체운동 능력을 발달시키며,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특징을 보인다.
관찰일지에 따르면, 영아는 오볼공을 발로 차거나 헝겊공을 들고 교사에게 다가와 공을 바닥에 놓는 등 공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를 통해 공을 보고 눈과 협응하여 움직임을 조절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발을 번갈아 구르며 중심을 잡는 등 대근육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영아는 회전이나 점프 등의 대근육 활동을 시도하며, 점점 이를 숙련해 나가는 양상을 보였다. 예를 들어 관찰일지에서는 영아가 제자리에서 두발로 동시에 뛰어오르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는 영아기 운동 발달의 특징인 대근육 운동 능력의 향상을 보여준다.
한편 영아는 소근육 운동 능력도 발달시켜 나가는데, 관찰일지에서는 영아가 손으로 공을 만지거나 포크로 음식을 집어 입에 넣는 등의 모습이 관찰되었다. 이를 통해 영아의 눈과 손의 협응 능력이 점차 발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영아(만0세)는 신체 각 부위의 운동 능력을 발달시켜 나가며, 다양한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신체운동 발달은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에 기초가 되는 중요한 기능이라 할 수 있다.
1.1.2. 사회 및 정서
만 0세 영아의 사회 및 정서 발달은 매우 중요한 단계로, 이 시기에 영아는 다양한 사회적 관계와 정서적 경험을 통해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발달시키게 됩니다.
영아반(만0세) 관찰일지에 따르면, 00이는 교사와의 상호작용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교사가 친구들과 함께 놀이하자고 하자 00이는 울음으로 표현하며 친구를 밀어내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아직 또래와 함께 놀이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교사가 친구와 함께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자 00이는 울음을 그치고 마라카스를 함께 연주하며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처럼 영아의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위해서는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모델링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아 관찰 기록에 따르면, 00이는 교사의 손을 잡고 교실로 들어올 때 어머니께 기분 좋게 인사를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00이가 교사와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점차 사회성을 발달시키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교사가 노래를 부르며 친구들의 이름을 불러주자 00이는 손으로 친구를 가리키며 반응하는 등 또래에 대한 관심과 상호작용의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00이가 타인에 대한 인식과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한편, 00이는 때로는 자신의 욕구를 강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기저귀 갈이 시 울음으로 거부감을 나타내거나, 이유식 먹기를 거부하는 등의 행동을 보였습니다. 이는 00이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교사는 이러한 상황에서 00이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해주며, 적절한 방법으로 행동을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관찰 기록에 나타난 00이의 사회 및 정서 발달 모습은 대체로 긍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과 관계 맺는 방법을 배워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 교사는 00이의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또래 관계 증진, 감정 표현 지도, 정서 조절 능력 향상 등의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1.1.3. 언어 및 인지
언어 및 인지 영역에서 만 0세 영아는 다음과 같은 발달 특성을 보입니다.
만 0세 영아는 자신의 의사소통 욕구를 소리와 몸짓으로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관찰 내용에 따르면 영아는 자신이 먹고 싶어 하는 음식을 "아" 하고 소리를 내어 표현하고, 교사에게 달라고 요구하는 행동을 보였다. 또한 기저귀 갈이가 필요할 때 "응"이라고 말하거나 손으로 가리키는 등 자신의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였다. 이처럼 만 0세 영아는 자신의 기본적인 욕구를 소리와 몸짓을 통해 표현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한다.
뿐만 아니라 만 0세 영아는 주변 환경과 사물에 대한 호기심이 많으며, 교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따라하는 모습을 보인다. 관찰 내용에 따르면, 영아는 그림책을 보면서 그림 속 사물을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관심을 보였고, 교사가 동물 소리를 내어주자 그에 맞는 소리를 따라 내는 등 교사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모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익숙한 낱말, 예를 들어 "가방", "양말" 등에 관심을 보이며 교사와 함께 정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를 통해 만 0세 영아는 주변 환경과 사물에 대한 탐색 욕구가 강하며, 타인의 언어를 주의 깊게 듣고 모방하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만 0세 영아의 인지 발달 특성으로는 자신의 신체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가 점차 발달한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관찰 내용에 따르면 영아는 자신의 이름을 들으면 손가락으로 가슴을 가리키며 "여기"라고 표현하는 등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이 발달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바닥에 붙어있는 친구들의 사진을 보고 "친구 어디?" 하고 묻는 등 주변 세계와 사물에 대한 이해력이 점차 향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종합해 보면, 만 0세 영아는 자신의 의사소통 욕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언어를 주의 깊게 듣고 모방하는 특성을 보인다. 또한 자신의 신체와 주변 세계에 대한 인지 능력이 점차 발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언어 및 인지 발달은 영아가 자신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데 기반이 된다.
1.1.4. 식습관 및 배변습관
영아는 식사 시간이 되면 교사에게 자신이 먹고 싶어하는 음식을 행동과 언어로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교사가 배식한 점심을 보고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가리키며 "두부두부" 등의 말로 요구하고, 교사가 자신이 원하는 음식을 제공하자 눈을 감고 입을 벌려 맛있게 먹는다. 이를 통해 영아는 자신의 식욕과 기호를 명확히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영아는 식사 시간에 숟가락을 사용하여 스스로 먹으려 시도하는 모습을 보인다. 처음에는 숟가락으로 음식을 잘 집지 못하지만, 교사가 도와주며 함께 숟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먹이자 영아는 자신도 숟가락으로 음식을 집어 입에 넣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후 영아는 혼자서도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먹으려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