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센터 실습일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1.07
22,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센터 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생 정보
1.1. 인적사항
1.2. 이수 전공과목
1.3. 경력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1.6.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1.9. 취미 및 특기

2. 실습기관 소개
2.1. 기관의 역사
2.2. 기관의 목적
2.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2.4. 기관의 행정사항
2.5.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 물리적 환경의 특징
2.6. 사회복지기관으로서 지역 내 타 기관들과의 연계
2.7. 기관의 특별한 면이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인상

3. 실습일지
3.1. 실습일지 1
3.2. 실습일지 2
3.3. 실습일지 3
3.4. 실습일지 4
3.5. 실습일지 5
3.6. 실습일지 6
3.7. 실습일지 7
3.8. 실습일지 8
3.9. 실습일지 9
3.10. 실습일지 10
3.11. 실습일지 11
3.12. 실습일지 12
3.13. 실습일지 13
3.14. 실습일지 14
3.15. 실습일지 15

4. 현장실습 프로그램 계획서
4.1. 프로그램명: "거울아 거울아"

5. 실습중간평가서

6. 실습종결보고서

7. 실습소감문

본문내용

1. 실습생 정보
1.1. 인적사항

실습생명 배움은 여성이다. 실습생 배움 ID는 이며, 연락처는 집: , 핸드폰: , 이메일은 이다.


1.2. 이수 전공과목

이수 전공과목은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조사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지도감독론 등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에 필수적인 과목들이다. 이러한 전공과목들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지식과 실천기술, 정책 및 행정 등을 배울 수 있다. 특히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사론 등의 과목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할과 기술을 익히고 실천현장에서의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이러한 과목들은 실습기관에서의 실습경험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어, 실습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배운 내용을 적용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1.3. 경력

실습생의 경력은 다음과 같다. 봉사 활동으로는 2014년 5월부터 한 달 간 구미 아성요양병원에서 청소 및 식사 보조를 하였고, 취업 경력으로는 2008년 2월부터 2009년 5월까지 중리 치과에서 진료 스텝으로 근무하였으며, 2018년 11월부터 2019년 4월까지 참미소치과에서 진료 스텝으로 근무하였다.""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실습생의 동기는 어린 시절 할머니와 함께 첫 봉사활동을 갔었는데, 신체적·정신적으로 아픈 환자들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재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어 앞으로 노인 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사회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뜻을 실현하고자 사회복지를 공부하게 되었다.""


1.4.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동기

어린시절 할머니 손에 끌려 처음 봉사활동을 갔었는데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픈 환자들을 보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큰 감동을 받았고 그때부터 사회복지쪽으로 관심을 많이 가지게 되었다. 현재 우리사회가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어 앞으로 2026년정도에는 노인인구가 20.8% 비중에 초 고령사회가 추정됨에 따라 사회봉사활동에 스스로의 뜻을 실현하고자 공부하게 되었다.


1.5. 실습 기관 선택 이유

평소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아서 그 방면으로 실습시설을 찾던중 현재 제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서 저희 아이와 비슷한 나이의 아이들이 있는 센터를 알게 되었고 그곳의 아동복지 운영과 시설지원시스템을 배우고자 실습기관으로 선택하게 되었다.실습생은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아 그 방면으로 실습 시설을 찾던 중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사회에 있는 지역 아동센터를 알게 되었다. 이 지역 아동센터에서 아동복지 운영과 시설 지원 시스템을 배우고자 실습 기관으로 선택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실습생은 평소 아동복지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이번 실습 기회를 통해 지역 아동센터의 운영과 아동복지 서비스 전달 체계를 직접 경험하고 배우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 기관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1.6.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

실습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는 다음과 같다.

시설 이용 아동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을 습득하여 지원시스템 전반에 관하여 직접 체험하고 배워 자신감을 얻고자 한다. 또한 아이들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아동특성을 파악하고 이해하고자 한다.""실습을 통해 동백푸른학교지역아동센터에서 배운경험을 현장에서 그 능력을 발휘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실습기관의 목표이다.""


1.7.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

실습을 마친 후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시설 이용 아동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습득 정도를 파악한다. 실습생이 직접 아동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을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지원시스템 전반에 관한 체험과 이해 수준을 점검한다. 실습생이 기관의 행정업무, 자원관리, 지역사회 연계 등을 경험하며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는지 평가할 수 있다.

셋째, 아동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한 아동 특성 파악 및 이해 정도를 살펴본다. 실습생이 아동들과 라포를 형성하고 개별 아동의 특성을 관찰하며 이해하려 노력한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넷째, 실습을 통해 얻은 자신감의 정도를 점검한다. 실습생이 처음에는 서툴었지만 점차 전문성을 발휘하며 실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실습생의 지식 및 기술 습득, 실천 현장 이해, 아동에 대한 이해, 자신감 향상 등의 측면에서 목표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1.8.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

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있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은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의 측면: 사회복지사를 공부하면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가면서 지식과 기술만을 가지고는 한계가 있고 경험을 충분히 쌓아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2) 개인적인 특성 측면: 항상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으며 주변 사람들까지 활기차고 웃음을 주려 한다. 이러한 특성이 하나의 강점이 될 수 있다.

즉, 사회복지 실천을 위해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은 갖추고 있지만 실무 경험이 부족한 편이다. 반면 긍정적인 마인드와 활기찬 성격은 강점이 될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아 전문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한다.


1.9. 취미 및 특기

저는 탁구를 아주 좋아합니다. 고등학생 재학중에 탁구선수로 도민체전에 나간 이후 주장을 맡으면서 우승도 해본 경험이 있어서 자신감을 얻어 탁구를 꾸준히 운동으로 하고 있으며, 주말에는 영화를 즐겨보며 음악듣는것도 좋아합니다.저는 탁구를 아주 좋아하며, 고등학생 때 도민체전에 탁구선수로 참가하여 우승 경험도 있습니다. 탁구를 통해 자신감을 얻었고, 현재까지 꾸준히 탁구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영화 감상과 음악 듣기도 제가 좋아하는 취미 활동입니다. 주말이면 친구나 가족들과 영화를 보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을 즐기고 있습니다. 제가 여가시간을 보내는 이러한 취미활동들은 저에게 큰 즐거움과 힐링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탁구는 경쟁스포츠라는 점에서 제 성취감을 높여주었고, 영화와 음악은 제 감성적인 면을 자극하여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취미활동들을 즐기며 균형잡힌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2. 실습기관 소개
2.1. 기관의 역사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2008년 1월 용인시 동백동 초당마을 주공 3단지 임대단지에 거주하는 가정의 초등학생 자녀를 대상으로 "더불어함께 사는"이라는 모토로 방과 후 공부방으로 문을 열었다. 방과 후 생활과 학습지도, 무료급식을 시행하며 부모님의 손길이 많이 필요로 하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의 역할을 함께 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출발하였으며 지역의 시민단체와 각계계층의 지원 속에 지금껏 운영되어지고 있다.

2014년 11월에 지역아동센터로 신고되었으며, 사회적 돌봄이 필요한 아동을 보호, 학습지도와 문화지원, 상담과 지역사회 연계 등을 통해 아동뿐만 아니라 가족전체의 돌봄과 치유, 회복을 도모하는 통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실습생은 기관의 역사가 비교적 짧지만, 젊은 센터장의 다양한 발상과 도전으로 지역아동센터의 아동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이러한 점에서 동백푸른학교 지역아동센터는 복지서비스를 통해 아동들에게 용기를 주며 건전하게 육성하고 있는 기관으로 볼 수 있다.


2.2. 기관의 목적

단지 사회적 돌봄을 필요로 하는 만14세 미만 아동 기초수급가정, 한 부모 가정, 조손가정, 저소득가정, 맞벌이 가정을 대상으로 보호 및 급식 교육, 문화지원 및 정서지원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아동의 권리 실현과 잠재력 향상을 통해 아동 복지 증진에 기여한다. 양육 및 교육의 부담을 덜고 양육자의 취업활동을 도우며 가족복지 증진을 통해 가족해체를 예방하는데 기여한다. 지역 내 다양한 공공기관 및 단체와의 적극적인 연계방안을 통해 지역통합에 기여한다.


2.3. 기관의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LH행복꿈터동백푸른학교 지...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