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수업 참관 보고서
1.1. 2급 수업 참관
1.1.1. 문법 'N-(이)라서' 학습과 활용
'N-(이)라서'는 명사와 결합하여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이다. 받침이 있는 명사에는 '-이라서'가, 받침이 없는 명사에는 '-라서'가 결합한다. 예를 들어 "선생님이라서 학생들을 잘 가르치셨다.", "날씨가 좋아서 공원에 갔어요." 등이 있다.
'N-(이)라서'를 사용하여 상황이나 이유를 표현할 때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첫째, 수식 관계가 명확하다. 주어, 서술어, 목적어의 관계가 명확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문장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둘째, 명사와 결합하여 문장을 구성하기 때문에 어휘력이 중요하다. 자주 사용되는 명사를 익히고 있어야 'N-(이)라서' 문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셋째, 이유나 원인을 간단히 설명할 수 있어 대화에서 자주 사용된다.
'N-(이)라서'는 초급 수준의 학습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문법이지만, 정확한 활용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습이 필요하다. 교재나 수업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N-(이)라서'를 학습하게 된다.
먼저, 학습자들에게 'N-(이)라서'의 형태와 의미를 제시한다. 받침의 유무에 따라 '-이라서'와 '-라서'가 구분된다는 점을 설명하고,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문법 표현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리고 다양한 예문을 통해 'N-(이)라서'가 사용되는 맥락을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학습자들이 'N-(이)라서'를 직접 활용해볼 수 있는 연습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교사가 특정한 상황을 제시하면 학습자들이 그 상황에 어울리는 'N-(이)라서' 문장을 만들어보게 하거나, 주어진 명사에 '-이라서' 또는 '-라서'를 붙여 문장을 완성하게 하는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N-(이)라서'의 정확한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다양한 언어 활동에서 'N-(이)라서'가 활용되도록 하여,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 문법을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예를 들어 대화문을 듣고 'N-(이)라서'가 사용된 부분을 찾아보거나, 'N-(이)라서'를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을 말해보는 과제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이처럼 'N-(이)라서'는 초급 학습자들도 쉽게 배울 수 있는 문법이지만, 정확한 사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연습 기회가 필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과 목적에 맞는 활동을 구안하여, 'N-(이)라서'를 실제 의사소통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1.1.2. 문법 'N-(이)라서' 표현 연습
'1.1.2. 문법 'N-(이)라서' 표현 연습'은 2급 수업 중 문법 'N-(이)라서'의 활용 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이다. 강사는 학생들이 '-N(이)라서' 문법을 사용하여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보도록 한다.
먼저 강사는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며 '-N(이)라서' 문형을 활용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오늘 놀러갈까요?"라는 질문에 대해 학생이 "금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시험이라서 놀러갈 수 없어요."와 같이 답변하도록 한다. 또한 강사가 단어를 제시하면 학생들이 그 단어를 활용하여 '-N(이)라서' 문장을 만들어 말하도록 한다. 예를 들어 "통화중", "19살", "펜"이라는 단어를 제시하면 학생들이 각각 "통화중이라서 전화를 못 받았어요", "19살이라서 술을 마시면 안 돼요", "펜(은 선물로 받은 펜/기념으로 산 펜/어머니가 주신 펜)이라서 줄 수 없어요"와 같이 문장을 만들어 말한다.
이어서 강사는 교재의 대화문을 활용하여 '-N(이)라서' 문형 연습을 진행한다.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