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소독 및 멸균법
1.1. 소독과 멸균의 정의
소독은 병원성 미생물의 생명력을 빼앗아 사멸시키거나 증식력을 잃게 하는 것이다. 주로 병원균을 대상으로 처리하고 공존할 수 있는 미생물에 대해서는 문제를 삼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에 반해 멸균은 병원성, 비병원성을 포함하여 모든 미생물을 제거하고 박멸하는 것을 의미한다. 소독과 멸균에 쓰이는 약제를 소독약 혹은 살균제라고 말하고 증식을 억제하는 것은 방부제, 발육을 저해하거나 생명력을 잃게 하는 것을 항미생물작용이라고 한다.
1.2. 소독 방법
1.2.1. 페놀류
페놀류는 미생물의 단백질 변형 및 세포막 파괴를 통해 살균 작용을 하는 소독제이다. 대표적인 페놀류로는 석탄산, 크레졸, 헥실레졸시놀, 헥사클로로펜 등이 있다.
석탄산은 표준 소독제로 활용되지만, 포자 형태에 대해서는 살균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크레졸은 이성질체의 혼합물을 사용해 살균하며, 비누액과 혼합하여 소독에 활용한다. 헥실레졸시놀은 자극이 강하지만 살균력이 뛰어나 0.1% 용액으로 포자를 제외한 병원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헥사클로로펜은 피부세정제로 이용되지만, 유아 뇌 손상 가능성이 있어 일부 지역에서 사용이 제한된다.
이처럼 페놀류 소독제는 미생물의 단백질과 세포막을 공격하여 살균 작용을 하지만, 일부 제품은 자극성이 강하거나 포자에 대해 효과가 없는 등 단점이 있다. 따라서 사용 목적과 대상에 따라 적절한 페놀류 소독제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1.2.2. 산화제류
산화제류는 미생물의 지질, 핵산, 효소 등을 산화시켜 살균하는 소독제이다. 과망간산칼륨, 과산화수소, 염소화합물, 요오드화합물 등이 대표적인 산화제류 소독제이다.
과망간산칼륨은 활성산소를 방출하여 산화작용을 촉진하는데, 색소 침착 우려가 있어 임질 시 요도 세정에 주로 사용된다. 과산화수소 또한 활성산소를 방출하는데, 3% 이내 용액을 화농성 창상 소독에 활용한다.
염소화합물은 물과 반응해 살균작용을 하는데, 주로 상하수에 염소 가스를 주입해 소독하고 수영장 청소에도 쓰인다. 일부 염소화합물은 독성이 높아 사용 시 주의해야 한다.
요오드화합물 중 요오드는 물에 잘 녹지 않아 알코올 혹은 요오드화칼륨과 혼합하여 사용한다. 자극이 강해서 사용이 제한적이며, 주로 구강이나 인후에 사용한다. 포비돈 요오드는 부작용이 적고 오래 지속되는 특징이 있어 상처부위에 활용된다.
이처럼 산화제류는 미생물의 세포 내부 구성물을 산화시켜 살균하는 원리로 작용한다. 각 산화제류 소독제는 용도와 특성이 다르므로, 소독 대상과 상황에 맞는 적절한 산화제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1.2.3. 알코올류
알코올류는 미생물의 세포막을 불안정화시키고 단백질을 변형하여 세포를 탈수시킴으로써 살균작용을 한다"이다. 에탄올이 70%일 때 가장 강력한 살균력을 나타내며,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