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민대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정보 전달 효과 연구
1.1. 연구 배경 및 동기
1.2. 기존 문헌 검토
1.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1.4. 연구 방법론
1.4.1. 표집 방법
1.4.2. 연구 설계
1.5. 설문지 구성
1.6. 결과 분석 및 논의
2. 조직개발과 변화 관리
2.1. 조직개발의 필요성 및 가치
2.2. 조직 변화 과정
2.2.1. 해빙 단계
2.2.2. 변동 단계
2.2.3. 재결빙 단계
2.3. 효과적인 조직개발을 위한 고려사항
3. 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 방안
3.1. 스포츠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3.1.1. 기초시설 건설 동기
3.1.2. 산업 발전 도모 및 경제 구조 최적화
3.1.3. 관광산업 발전 기여
3.2. 스포츠이벤트 실패 시 부작용
3.3. 경제적 파급효과 극대화 방안
3.3.1. 지속가능한 스포츠이벤트 유치
3.3.2. 도시 경제 발전 전략과의 연계
3.3.3. 도시 브랜드 및 문화 창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정보 전달 효과 연구
1.1. 연구 배경 및 동기
미디어 리터러시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우리가 일상적으로, 소비하는 미디어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우리는 디지털 미디어 기기를 통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는다. 본 연구는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다양한 화면 크기의 디지털 미디어 기기로 제공받는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했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 기기의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른 이용자의 정보 이해도에 차이가 있을 것이라는 가정에 기반한다.
1.2. 기존 문헌 검토
류기상, 신연하 (2019)는 연구를 통해 뉴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이 대학생의 진로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신문과 잡지 등 인쇄물이 대표적인 전통 미디어는 제한된 양의 정보가 일정 수준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신의 의사결정이나 통제를 발휘할 기회가 적었지만, 컴퓨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뉴미디어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공받은 많은 정보를 소비자가 편집, 가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자신이 직접 통제할 수 있는 영역도 늘어났다고 밝혔다.
신수아, 김지현 (2023)에 따르면 스마트 미디어는 인터넷 연결이 가능하고, 시공간적 제한이 없는 모든 기기의 형태이다. 해당 연구에서 다룬 구체적인 예시로는 스마트폰, 노트북, 스마트패드, 스마트TV가 있다.
김해태 (2014)에 따르면 그러한 스마트 미디어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시각 정보인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 김해태 (2014)는 20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동영상을 볼 때 스마트 미디어의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른 만족도에 관해 연구했다. 만족도는 주목성, 정확성, 조형성의 면에서 정의했다. 그 결과 3.5인치 디스플레이가 시각 정보인지의 만족도가 가장 높았다. 무조건적으로 큰 화면이 정보 인지면에서 효율적인 것이 아니라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1.3. 연구 문제 및 가설 설정
미디어 리터러시란, 미디어(media)와 리터러시(literacy)를 합성한 용어로,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기기 중에서도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를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디지털 미디어 기기 화면의 크기는 정보 이해도와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가?"이다. 이에 따른 연구 가설은 "시각적 제공 범위가 큰 기기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수록 디지털 리터러시가 높을 것이다"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국민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한 양적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표집 방법은 확률 표집 중 단순 무작위 표집을 활용하여 모집단의 대표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설문지 구성의 경우, 이용 기기에 따라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사용자를 구분하여 제시할 것이며, 정보 이해도를 측정하기 위해 자체 제작한 단편영화를 시청하게 하고 관련 문항을 구성하였다. 또한 이용 기기에 대한 만족도와 정보 전달 효과에 대한 문항도 포함하였다.
1.4. 연구 방법론
1.4.1. 표집 방법
본 연구에서는 확률 표집방법 중 단순 무작위 표집 방법을 이용하여 표본을 선정하고자 한다. 확률 표집을 선정한 이유는 표집오차를 계산할 수 있고, 일반화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기 때문이다. 연구의 반복을 통해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일반적인 단순무작위표집의 경우, 모집단 전체 목록을 확보하기 위해 고비용이 요구되나, 본 연구의 모집단은 국민대학교에 재적하고 있는 학생으로 기전산화된 자료가 있기에 비용상 부담이 적다. 국민대학교의 학번 부여 방식이 주기성을 띠기 때문에 체계적 무작위 표집을 선택할 경우, 편파적인 추출이 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1.4.2. 연구 설계
연구 설계는 양적연구 방법을 통해 진행되었다. 구체적으로는 모바일 서베이 방식을 활용하였다. 모바일 서베이는 온라인 설문조사의 한 방식으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수집하는 방식이다.
국민대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본 연구의 모집단 특성상 온라인 설문조사가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되었다. 국민대학교 신입생의 약 94% 이상이 만 18-20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연령대의 대학생들은 온라인 미디어 서비스 활용에 능숙한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모바일 서베이 방식을 통해 효과적으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모바일 서베이 방식은 소모 비용 대비 높은 응답률을 보이는 장점이 있다. 이는 연구 참여자 모집과 데이터 수집에 있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의미이다.
연구 대상은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사용자로 구분하여 조사를 진행하였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의 주된 차이는 화면 크기이므로, 이용 기기에 따른 정보 이해도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스마트폰은 화면 크기가 7인치 미만, 스마트패드는 7인치 이상인 것으로 조작적 정의를 내리고 이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진행 시 외부 요인의 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영상 시청 환경에 대한 안내를 제공하였다. 응답자들이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영상을 시청하도록 지시하였다. 이는 영상 내용에 대한 이해도 측정 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줄이기 위함이다.
정보 이해도 측정을 위해서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단편 영상을 활...
참고 자료
강승한,「소셜미디어 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재개념화」,『예술과 미디어』 vol.22(1), 2023, p.(2023.05), p.9.
김해태, 「스마트폰의 화면크기와 비율이 시각 정보인지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ol.14(3), 2014, p.567.
김홍기, 「소득따라 정보 격차↑…10대, ‘검색능력’‧50대 ‘인터넷뱅킹’ 능해」, 《애플경제》, 2023.12.
두산백과 인터넷 자료 참조 Accessed December, 08, 2023, https://terms.naver.com/entry.naver?cid=40942&docId=5960355&categoryId=3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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