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가 알아야 할 유아성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 경제 교육
1.1.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 알려주기
1.1.1. 경제관념 올바르게 심어주기
1.1.2. 아이를 경제 주체가 되게 하기
1.1.3. 가정의 경제규모 공유하기
1.1.4.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기
1.1.5. 풀뿌리 경제교육하기
1.2. 저축하는 습관의 중요성과 저축습관 갖추는 방법
1.2.1. 저축하는 습관 기르기
1.2.2. 올바른 소비습관 들이기
1.2.3. 절약하는 습관들이기, 용돈 기입장 쓰기
1.3. 유아경제 경제교육 가이드
2. 유아 건강 교육
2.1. 자신의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는 방법
2.1.1. 몸을 깨끗이 씻는 방법
2.1.2. 올바른 이 닦기 방법
3. 부모 교육
3.1. 부모교육의 주제 및 내용
3.1.1. 부모교육 주제 선정 이유
3.1.2. 부모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3.2. 부모교육 시 주의할 점
3.3. 부모교육의 기대 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 경제 교육
1.1.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 알려주기
1.1.1. 경제관념 올바르게 심어주기
경제교육의 핵심은 한정된 재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도록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소비욕구를 조절하는 습관을 잡아야 한다. 습관 교육인 만큼 어릴 때부터 시작하면 좋다. '풍족함'대신 '부족함'을 느끼게 한다. 부모가 아이 생활에 필요한 것을 풍족하게 채워주면 아이는 원하는 것은 모두 가질 수 있다고 여긴다. 이런 경우 소비욕구를 절제할 기회를 잃어버린다. 이것은 물건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는 것은 물론, 경제관념을 키우는데 방해가 되므로 아이가 원하는 대로 사주지 말고 합의를 통해 규칙을 정하고 지킨다.
1.1.2. 아이를 경제 주체가 되게 하기
아이에게 돈에 대한 개념이 서게 되면 아이가 주도하는 경제활동을 하게 하는 것이 좋다. 스스로 주어진 돈에 대해 쓰거나 저축을 하며 고민하는 것이야말로 아이에게 경제관념을 가르치는 좋은 방법이다. 이때 부모는 아이가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이에게 용돈을 주는 것은 돈과 친숙하게 하고, 돈이 지니고 있는 기본적인 성질을 익히게 하기 위해서이다. 정기적으로 용돈을 주는 것은 한계를 설정하는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며, 용돈은 어린이 경제교육의 가장 효과적인 도구이기도 하다. 용돈을 주면 아이는 점차 소비를 위한 예산을 세우게 되고, 저축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으며, 돈을 잘못 사용했을 경우 어떤 문제가 일어나는지 등을 체험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어려서부터 알뜰한 용돈 사용습관이 베어 있으면 어른이 되었을 때 경제적 자립의 토대가 되며, 이는 아이의 평생 경제생활을 좌우하는 풀뿌리 경제교육이 될 수 있다.
1.1.3. 가정의 경제규모 공유하기
가정의 경제규모 공유하기는 아이가 경제관념을 올바르게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의 경제규모를 잘 알지 못하면 아이는 원하는 것을 사달라고 조르거나 반대로 무조건 돈을 아껴보려 할 수 있다. 부모는 아이에게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소득, 지출 내용, 지출 가운데 아이를 위한 항목 등을 알려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아이는 부모의 경제적 상황을 이해하고 불필요한 소비를 하려 할 때 효과적으로 설득할 수 있게 된다. 가정의 경제규모를 공유하는 것은 아이에게 경제관념과 돈의 가치를 올바르게 심어줄 수 있는 중요한 방법이다.
1.1.4.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하기
소비 욕구를 절제하는 것만 강조하면 아이는 '돈은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모아야 한다'고 오해하기 쉽다. 올바른 경제관념은 돈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한다. 그러려면 아이와 평소 돈의 가치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것이 좋다. 돈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하는 이유는 돈이 지니고 있는 기능과 가치를 명확히 인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에게 돈은 단순한 종이나 동전이 아니라 물건을 구매하거나 저축을 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을 알려줘야 한다. 또한 돈이 부족할 때는 원하는 물건을 구매하기 어렵다는 것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이는 돈이 지니고 있는 가치와 기능을 파악하게 되어 향후 올바른 소비와 저축 습관을 기를 수 있게 된다.
1.1.5. 풀뿌리 경제교육하기
아이는 몇 백원을 가지고 있어도 아주 많은 돈을 가졌다고 생각한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그거 가지고는 아무것도 못사"라고만 이야기하는 것이 아...
참고 자료
김옥련 외 4인, 유아학습지도, 서울 : 문음사, 1986
안영진, 이성숙(1998). 유아생활지도. 삼광출판사.
전라북도교육청(1994). 유아의 기본생활습관지도. 연구월보.
이경우(1994). 가정의 기본생활습관과 부모교육의 역할. 한국유아교육학회
모수미 외. 1994, 생활주기영양학. 효일문화사.
신은수 외,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2001
민영기(2009). 유아의 기본 생활교육에 관한 연구 - 부모와 교사의 인식조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부모교육, 2016, 학지사.
김정미, RT 부모교육, 2013, 창지사.
김미경, 부모교육, 2016, 양성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