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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I수술실 활동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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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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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QI수술실 활동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 향상 활동에 대한 이해
1.1. 질 향상 활동의 정의
1.2. 의료 질의 개념과 영역
1.3. 질 향상 활동의 원칙과 프로세스

2. 병원 및 간호단위의 질 향상 사례
2.1.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적정성 향상 활동
2.1.1. 문제 인식 및 분석
2.1.2. 개선 전략 수립 및 실행
2.1.3. 지속적 모니터링과 평가
2.2. 요로감염 예방을 위한 도뇨관 관리 활동
2.3. 방사선 종양학과 환자안전 예방활동
2.4. 수술환자 및 보호자 정보제공 활동
2.5. 혈액투석 적절도 향상 활동
2.6. 협력 의료기관과의 유대관계 강화 활동
2.7. 투약오류 감소를 위한 시스템 개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 향상 활동에 대한 이해
1.1. 질 향상 활동의 정의

질 향상 활동이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 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구조적인 활동이다. 의료의 질을 향상하면 같은 비용으로 환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병원은 비용 절감, 환자는 만족도 상승이라는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의료 질 향상 활동의 영역에는 평가 관련 업무, 환자 안전 및 감염 관리, 진료 경로 관리, QI 교육, 고객만족도 향상, 질 지표 관리 등이 있다. 질 향상 활동은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개선, 환자 중심, 팀 차원의 접근, 데이터 기반 분석 및 비교를 원칙으로 한다.


1.2. 의료 질의 개념과 영역

의료 질의 개념과 영역은 다음과 같다.

의료 질에 대해 정의를 내린 학자로는 Myer, B.A, Donabedian, Vouri, H.V 등이 있다. 이 중 국내에서는 주로 Donabedian이 주장한 의료 질의 정의를 따르고 있다. Donabedian은 "양질의 의료는 진료 모든 과정에서 예상되는 이익과 손해의 균형을 맞춘 상태에서 환자의 복지를 높은 수준으로 이끌 것으로 예상되는 의료"라고 정의했다.

의료의 질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기술적 요소, 대인관계 요소, 편의·쾌적 요소이다. 기술적 요소는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학 기술을 적용한 것이고, 대인관계 요소는 환자와 의료제공자 간의 사회적·심리적 상호작용을 관리하는 것이며, 편의·쾌적 요소는 편안함, 쾌적함, 신속성, 친절, 접근성 등 기술적 요소와 대인관계 요소 외의 대부분을 말한다.

의료 질의 7가지 속성으로는 효능, 효과성, 효율성, 적정성, 수용성, 합법성, 형평성이 있다. 그리고 의료 질의 영역에는 구조, 과정, 결과가 포함된다. 구조는 진료의 수단과 여건이며, 과정은 의료인의 진료행위와 환자의 진료 구축 행위이고, 결과는 진료와 효과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이다.

의료 질 향상의 영역에는 평가 관련 업무, 환자 안전 감염 관리, 주 진료 경로(CP), QI 활동 및 QI 교육, 고객만족도 향상 활동, 질 지표 관리 등이 포함된다.


1.3. 질 향상 활동의 원칙과 프로세스

질 향상 활동의 원칙은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개선, 환자 중심, 팀 차원의 접근, 데이터를 토대로 한 정확한 분석 및 비교이다.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는 문제의 발견, 개선주제의 우선순위 결정, 문제분석, 자료수집, 결과분석 및 비교, 개선과제 규명, 표준설정, 질 개선계획 수립, 개선과제 수행, 모니터링 및 결과 평가의 순으로 이루어진다.

시스템 및 프로세스의 개선은 업무 과정과 시스템을 개선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환자 중심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팀 차원의 접근은 다학제간 팀으로 구성되어 협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데이터를 토대로 한 정확한 분석 및 비교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분석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질 향상 활동 프로세스의 단계를 살펴보면, 먼저 문제를 발견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다음으로 문제를 분석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결과를 분석 및 비교한다. 그 후 개선과제를 규명하고 표준을 설정하여 질 개선계획을 수립한다. 이를 토대로 개선과제를 수행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및 평가를 한다.

이와 같은 질 향상 활동의 원칙과 프로세스는 의료기관의 의료 질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환자 중심의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며, 결과적으로 의료기관의 경쟁력과 신뢰도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2. 병원 및 간호단위의 질 향상 사례
2.1.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적정성 향상 활동
2.1.1. 문제 인식 및 분석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적정성 향상을 위한 QI 활동은 본원의 QPS(Quality & Patient Safety) 위원회에서 2015년 병원차원의 QI 활동 주제와 병원지표로 선정 및 승인을 통해 진행되었다. 팀 구성은 QPS 위원장인 산부인과 과장을 팀장으로 하여 계열별(정형외과, 신경외과, 외과) 수술의 진료과장 각 1명, 외과 계열 병동(정형외과, 신경외과, 외과, 산부인과)의 간호팀장, 평가간호부, 적정진료파트, 전산파트, 약제팀에서 팀원으로 참여하였다.

수차례의 평가 결과를 분석한 결과, 안동병원의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의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일부 수술의 경우 3세대 cephalosporine 계열과 aminoglycoside 계열의 항생제를 사용하고 있었다. 둘째, 항생제 병용 투여율이 높았다. 셋째, 종별 평균보다 퇴원 약 처방을 포함하여 항생제 투여 일수가 높았다.

이를 위해 팀은 2015년 1~3월 3개월 동안 발생한 주요 수술의 예...


참고 자료

서문경애 외. 간호관리학. 2판. 서울:현문사; 2020. p464~465.
TBC스마트교육원. [의료기관인증필수교육_05]질향상 운영체계, 질향상 활동/TBC [Internet]. 2017
https://www.youtube.com/watch?v=QwOVvyUodf4
건강보험심사평가원 QI 뉴스레터. 수술의 예방적 항생제 적정성 향상을 위한 개선활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인터넷)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712/qi_main201712.html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뉴스레터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708/qi_sub201708_02.html
(부산의료원)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703/qi_sub201703_02.html
(파주병원)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803/qi_sub201803_03.html
(연세용인세브란스)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5FG921ET/11%20QI%20우수사례.111941%20(1).pdf (대한병원협회지, 을지대학병원)
http://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406/qi_sub201406_04.html
(울산대학교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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