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관찰기록 일지 작성법 및 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2.25
12,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관찰기록 일지 작성법 및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만2세 발달 관찰 보고서
1.1. 기본생활습관
1.2. 신체운동
1.3. 의사소통
1.4. 사회관계
1.5. 예술경험
1.6. 자연탐구
1.7. 발달평가

2. 일상과 놀이 관찰 보고서
2.1. 일상생활
2.2. 놀이활동

본문내용

1. 만2세 발달 관찰 보고서
1.1. 기본생활습관

만 2세 영아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영아는 자신의 이불을 찾아 자리에 눕는 등 수면시 기본적인 습관을 기르고 있다. 그러나 옆에 누워있는 친구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등 좋지 않은 습관도 보인다. 영아가 교사의 안내에 따라 이불을 펴고 자리에 누워있지만, 반대쪽 친구의 이불을 잡아당기는 등 다른 행동도 관찰된다. 이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아직 배려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영아는 정리 및 청결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도 보이고 있다. 식사 후 배변 활동 시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하고, 손을 씻는 등의 모습이 관찰된다. 또한 교사의 지도에 따라 손을 씻고 손을 닦는 등 기본적인 위생습관도 기르고 있다.

영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옷이나 장신구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교사에게 보여주거나 이야기하는 등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려 한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서 수면, 배변, 청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습관을 기르고 있지만, 또래 관계에서의 배려심이나 자기 표현의 방법 등에 대한 지도가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2. 신체운동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십자블록 바구니를 골라서 자리에 앉는다. 알록달록 여러 가지 블록을 골라서 끼운다. 하트모양을 만들고 친구에게 보여 주며 "이것 봐!"라고 이야기 한다. 옆에 있는 친구가 하트에서 블록 하나를 빼서 가져가니 화를 내며 "내거야!" 라고 이야기 한다.""
실외활동 중 친구들이 빙글빙글 돌며 놀이하자 관심을 보이며 다가온다. 자신도 빈 공간에서 몸을 움직이며 빙글빙글 돌기 시작한다. 몸을 조금 휘청이다가 스스로 균형을 잡으며 넘어지지 않는다. 교사가 "OO야, 친구 손잡고 빙글빙글 돌아볼까요?" 라고 묻자 옆에 있던 친구의 손을 함께 잡고 움직이며 돌기 시작한다.""
자전거에 앉아 발로 밀어본다. 발을 페달에 올려놓고 앞으로 굴려본다. 교사가 "페달을 세게 움직여보자."라고 말하니 오른발로 세게 밀자 자전거가 앞으로 나간다. 옆에서 지켜보던 친구가 뒤에 앉자 친구가 무거워 자전거가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친구에게 "무거워"라고 말하자 친구가 내려서 다른 자전거에 앉는다. 다시 페달을 세게 밟으며 앞으로 간다.""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을 살펴보면, 다양한 블록을 이용한 구조물 만들기, 실외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움직임, 자전거 타기 등의 활동을 통해 대·소근육의 발달과 협응력, 균형감 등을 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블록 놀이를 통해 영아는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발휘하며,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소유물을 지키는 의사표현을 연습하게 된다. 또한 실외 공간에서의 빙글빙...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