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2세 발달 관찰 보고서
1.1. 기본생활습관
만 2세 영아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서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보인다.
영아는 자신의 이불을 찾아 자리에 눕는 등 수면시 기본적인 습관을 기르고 있다. 그러나 옆에 누워있는 친구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등 좋지 않은 습관도 보인다. 영아가 교사의 안내에 따라 이불을 펴고 자리에 누워있지만, 반대쪽 친구의 이불을 잡아당기는 등 다른 행동도 관찰된다. 이는 또래와의 상호작용에 있어 아직 배려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영아는 정리 및 청결과 관련된 기본생활습관도 보이고 있다. 식사 후 배변 활동 시 스스로 화장실에 가서 배변을 하고, 손을 씻는 등의 모습이 관찰된다. 또한 교사의 지도에 따라 손을 씻고 손을 닦는 등 기본적인 위생습관도 기르고 있다.
영아는 자신이 좋아하는 옷이나 장신구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교사에게 보여주거나 이야기하는 등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려 한다.
이처럼 만 2세 영아는 기본생활습관 영역에서 수면, 배변, 청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습관을 기르고 있지만, 또래 관계에서의 배려심이나 자기 표현의 방법 등에 대한 지도가 더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1.2. 신체운동
자유선택 활동시간에 십자블록 바구니를 골라서 자리에 앉는다. 알록달록 여러 가지 블록을 골라서 끼운다. 하트모양을 만들고 친구에게 보여 주며 "이것 봐!"라고 이야기 한다. 옆에 있는 친구가 하트에서 블록 하나를 빼서 가져가니 화를 내며 "내거야!" 라고 이야기 한다.""
실외활동 중 친구들이 빙글빙글 돌며 놀이하자 관심을 보이며 다가온다. 자신도 빈 공간에서 몸을 움직이며 빙글빙글 돌기 시작한다. 몸을 조금 휘청이다가 스스로 균형을 잡으며 넘어지지 않는다. 교사가 "OO야, 친구 손잡고 빙글빙글 돌아볼까요?" 라고 묻자 옆에 있던 친구의 손을 함께 잡고 움직이며 돌기 시작한다.""
자전거에 앉아 발로 밀어본다. 발을 페달에 올려놓고 앞으로 굴려본다. 교사가 "페달을 세게 움직여보자."라고 말하니 오른발로 세게 밀자 자전거가 앞으로 나간다. 옆에서 지켜보던 친구가 뒤에 앉자 친구가 무거워 자전거가 앞으로 나아가지 않는다. 친구에게 "무거워"라고 말하자 친구가 내려서 다른 자전거에 앉는다. 다시 페달을 세게 밟으며 앞으로 간다.""2세 영아의 신체운동 발달을 살펴보면, 다양한 블록을 이용한 구조물 만들기, 실외 공간에서의 자유로운 움직임, 자전거 타기 등의 활동을 통해 대·소근육의 발달과 협응력, 균형감 등을 기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블록 놀이를 통해 영아는 손과 눈의 협응력을 기르고 창의성을 발휘하며, 친구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소유물을 지키는 의사표현을 연습하게 된다. 또한 실외 공간에서의 빙글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