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중독의 개념 및 분류체계
1.1. 중독의 개념
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물질중독과 도박, 스마트폰, 인터넷 등의 행동중독으로 나눌 수 있다"이다. 중독상담은 중독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중독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이다. 중독상담자는 다양한 중독자를 상담 할 수 있겠지만, 자신이 주로 만나는 중독자의특성에 따라 인터넷중독 전문상담자, 알코올중독 전문상담자로서 역할을 하기도 한다. 이것을 보며 사회복지사가 장애인, 아동, 노인, 다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을 하며 전문성을 가지듯이 상담자 또한 전문성을 가지고 진행하는 분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1.2. 중독의 분류체계
1.2.1. 물질중독
물질중독은 알코올, 마약 등의 중독성 물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발생하는 중독 문제이다. 이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다.
물질중독의 원인은 주로 약물-도파민 회로의 활성화에 기인한다. 약물이 보상체계를 자극하여 도파민 회로를 활성화시키면 강렬한 감정반응과 기억이 연결되어 약물을 사용했을 때의 쾌감을 강렬하게 기억하게 된다. 이로 인해 반복적인 약물 사용이 이루어지며, 내성과 금단증상이 나타나면서 통제력 상실이 발생한다.
물질중독은 약물유도성 물질장애와 물질금단과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 물질유도성 장애는 약물의 과도한 복용으로 인해 나타나는 부적응적 증상이며, 물질금단은 약물 복용 중단 시 발생하는 부적응적 증상이다. 또한 물질/약물 유도성 정신장애는 약물 남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장애 증상을 말한다.
물질중독에 대한 치료로는 약물치료와 심리사회적 치료가 병행되고 있다. 약물치료로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SSRI)가 주로 사용되며, 심리사회적 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와 노출 및 반응 방지치료 등이 있다. 이러한 다양한 치료방법을 통해 물질중독자의 증상 감소 및 재발 예방을 도모할 수 있다.
1.2.2. 행동중독
행동중독은 쾌락을 제공하고, 신체적 그리고 정서적 불쾌감에서 도피시켜 주며, 행동을 조절할 수 없다는 무능감과 행동의 결과로 생긴 부정적인 결과를 감당할 수 없는 것이 특징이다. 행동중독의 역사는 고대부터 관련 기록이 확인되었고, 2013년 DSM-5 발간 이후 중독에 대한 새로운 개념화가 되었다. 행동중독은 갈망 및 통제 불능적 행동에 초점을 두며, 모든 중독은 신경생물학적 중독 기제로 설명될 수 있기에 행동중독도 정신질환에 포함시켰다. 행동중독의 종류로는 도박중독, 인터넷 및 스마트폰 중독, S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