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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국악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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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국악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시설과 사회적경제
1.1.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적 경제조직의 중요성과 의미
1.2. 사회적 경제조직 사례 분석
1.2.1. 기관 선정 이유
1.2.2. 기관 소개
1.2.3. 기관의 전망과 향후 과제

2. 문화의 재생산과 새로운 양식의 창출
2.1. 우리 사회에서 문화 재생산화의 사례
2.1.1. 단청문양의 현대 디자인 적용
2.1.2. 국악 전공자의 트롯 활약
2.1.3. 이날치의 '조선의 힙합' 도전
2.2. 기존 양식에 대한 새로운 도전
2.3. 새로운 양식의 형성과 그 의의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시설과 사회적경제
1.1.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적 경제조직의 중요성과 의미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회적 경제조직이 가지는 중요성과 의미는 사회적 경제조직이 가진 특성과 조직 운영원리를 다른 조직과 비교하여 살펴볼 때 더 잘 드러난다.

영리조직과 비교하여 사회적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경영, 생산, 분배과정에서 참여하는 장점이 있다.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서 영리조직은 일반 영리기업과 개인사업자로 구분할 수 있다. 영리기업은 이윤극대화를 목적으로 하는데 반해 사회적기업은 사회책임, 산업복지(직원복지) 등에 더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따라서 사회서비스 영역에서 사회적 기업은 영리조직보다 더 뛰어난 위치를 점하고 있다. 이로 인해 현대에 와서 자유시장경제의 부작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사회적 경제가 관심을 받게 되었다.

사회서비스는 공적인 성격이 강조되므로 사회서비스 분야에 있어서 사회적경제 조직은 영리조직에 비해 더 우월한 위치를 가지게 된다. 반면에 개인사업자는 영리를 추구하나 폭리를 취하거나 낮은 임금을 지불하는 문제가 아닌 서비스 제공에만 초점을 맞출 수밖에 없는 영세한 구조가 문제로 나타난다. 한국에 노인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관은 개인사업자로 이루어져 있고 소규모로 파견업 위 형태를 갖고 있다. 영세한 개인사업자는 기업에 비해 윤리적인 문제가 드러나기보다는 개?폐업이 쉽기에 책임 있는 공적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사회서비스가 노동집약적이며 대인서비스라이기에 사회적경제조직은 수익 극대화의 이윤추구 논리에서 벗어나 영리조직보다 높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비영리조직(사회복지법인)과 비교하여 사회적경제 조직은 윤리적 가치 측면에서 도덕적 우위나 높은 생산성과 품질을 갖기는 어렵지만 그동안 비영리조직은 시설운영의 투명성과 합리성이 부족하고, 시설운영의 전문성과 민주성, 그리고 재정적인 문제가 드러나고 영리와 관계가 없는 비영리조직은 후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낮은 보수에 비례하여 긴 근무시간이 요구되어 과중한 노동으로 이어진다. 이는 낮은 노동여건과 함께 시설의 비전문성으로 이어지며 중간관리자의 전문지식이나 사회복지사의 재교육할 기회의 부족으로 인하여 비전문성의 굴레는 벗어나기 힘들다.

이에 비하여 사회적경제 조직은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운영원칙으로 인하여 투명성과 합리성, 민주성이 비영리조직에 비하여 높다. 또한 비영리로 인한 재정 확보에 어려움을 격는 사회복지시설에 비하여 재정적인 여유를 가지므로 비영리적 기업이 겪는 재정문제의 해결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정부에 대한 의존성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효율성의 증대와 재정적 여유로 인해 조직 운영방식에 자율성을 띠기에 좀 더 다양하고 더 넓은 범위에서 사회적 서비스를 이어나갈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적경제조직은 영리조직에 비해서는 높은 도덕성과 윤리성, 공공성을 가지고 영세한 개인사업자에 비해서는 더 높은 공적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 또한 비영리법인이 가지고 있는 투명성과 합리성, 민주성에 대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고, 재정적 여유를 담보하...


참고 자료

사회적경제 조직의 사회서비스 진입에 관한 연구, 오단이, NGO연구 제15권 제3호(2020): pp.305~341
사회적경제 우수사례 성공요인분석,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2019연구용역보고서
공용, 2019, 대중음악평론, 미스트롯 출신 송가인 열풍의 현황과 나아갈 길에 대한 소고
고재경, 2019, 스포츠경향, 송가인 열풍, 대중은 왜 열광하는가
김보라, 2020, 트래블아이, 밴드 이날치 '한국판 뉴딜' 광고 등장
정덕현, 2019, 농민신문, 대중문화평론가. 대중문화 돋보기, 전국은 지금 ‘송가인 앓이’ 중
이날치, 2020, 유튜브, 노래모음, 범내려온다,별주부, 어류도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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