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 특성 및 행동문제 중재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이해
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요
1.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
1.2.1. 주의력 결핍
1.2.2. 과잉행동
1.2.3. 충동성
1.2.4. 기타 특성
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2.1. 생물학적 모델에 따른 접근
2.1.1. 약물 치료
2.1.2. 신경피드백 치료
2.2. 인지행동적 모델에 따른 접근
2.2.1. 인지행동 치료(CBT)
2.2.2. 자기관리 전략
2.3. 심리사회적 모델에 따른 접근
2.3.1. 부모 교육 및 훈련
2.3.2. 사회기술 훈련
2.4. 생태체계학적 모델에 따른 접근
2.4.1. 환경 조정
2.4.2. 협력적 접근
2.5. 다요인 모델에 따른 통합적 접근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이해
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개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과 같은 주요증상을 수반하는 발달장애를 의미한다. 이 장애는 미국 정신의학회의 진단 및 통계편람 3개 정관(DSM-Ⅲ-R, 1987)에서 소개된 진단적 용어로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이다. 유아기·아동기에 자주 발병을 하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 집중력이 결핍되고 과다한 부적절한 행동을 하며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소아기 행동장애 가운데 하나이다. 최근에는 아동기에 주의가 산만하여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더욱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아동들은 아동기에 자기가 속한 집단 내에서 자신이 행동통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또래로부터 비난받거나 배척될 우려가 있으며, 또 주의산만으로 인해 주위의 부정적인 평가로 인해 우울하고 위축된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의 성격상 만성화되기 쉽고, 심한 정서장애, 정신지체, 감각, 언어 운동의 손상으로 쉽게 설명되지 않는 질환으로 과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자기통제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치료가 잘 될 경우 ADHD를 방치했을 때 생기는 2차적인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는 발병원인에 대해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
1.2.1. 주의력 결핍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주의력 결핍의 특성을 보인다. 첫째, 집중력 부족으로 인해 주어진 과제나 활동에 집중하기 어려워하며, 쉽게 산만해진다. 둘째, 세부사항을 놓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자주 저지르는데, 이는 세부사항에 잘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셋째, 장시간 동안 주의집중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 지시를 따르거나 과제를 완료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넷째, 외부 자극에 쉽게 산만해져 주의가 분산된다. 다섯째, 활동과 과제를 체계적으로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끝으로, 장난감, 책, 학용품 등을 자주 잃어버린다. 이처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주의집중 범위가 부족하고, 과제나 활동에 지속적으로 집중하기 어려운 특성을 보인다.
1.2.2. 과잉행동
과잉행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주요 특성 중 하나이다. 이들은 가만히 있지 못하고 끊임없이 움직이거나 자리에서 꼼지락거리는 등 상황에 맞지 않는 과도한 활동성을 보인다. 구체적으로 손과 발을 지속적으로 움직이며,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올라가려는 경향이 있다. 또한 조용히 놀이하거나 혼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어려워 보인다. 이들은 말을 지나치게 많이 하며, 차례를 기다리지 않고 말을 가로채는 경향도 있다. 이러한 과잉행동은 주의력 결핍과 함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이 되며, 유아의 일상생활과 학습, 사회적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2.3. 충동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는 충동성을 보이는 대표적인 특성을 가진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충동성은 자신의 행동을 적절히 통제하지 못하고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충동적 행동,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행동, 질문을 끝까지 듣지 않고 성급하게 대답하는 경향, 타인의 활동을 방해하려는 행동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러한 충동성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문제행동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주의 깊게 다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1.2.4. 기타...
...
참고 자료
장기덕, 박창옥 외 1명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동문사, 2019
윤점룡, 이상훈 외 3명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7
윤점룡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학지사, 2013
오영희 저,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의 이해, 동문사, 2011
김진호 외, 정서·행동장애 위험아동에 대한 국내외 실험연구 고찰,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2015.
이성붕, 정서ㆍ행동장애 학생의 효율적인 교수 방법 모색, 백석대학교 유관순연구소, 2006.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공동체, 2019.
김흥기, 장애아교육학 (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을 위한 입문서), 집문당,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