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온라인 원격교육 효과적 운영 튜터 역할 모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원격교육의 개념
2.2. 원격교육의 특성
3. 원격교육에서의 튜터의 역할
3.1. 튜터의 개념 및 필요성
3.2. 튜터의 역할 모형
3.2.1. 학습 안내자로서의 역할
3.2.2.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
3.2.3. 학습 관리자로서의 역할
3.2.4. 학습내용 전문가로서의 역할
4.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원격교육은 교사와 학생이 같은 시간, 같은 장소에서 직접적으로 대면하여 이루어지는 전통적인 방식의 면대면 교육에서 벗어나 시·공간적으로 교사와 학생이 분리되어 학습하는 형태의 교육 방법이다. 산업이 발전하면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환경 또한 빠른 속도로 발달하여 정치, 경제, 사회 등 여러 분야에서 변화를 일으켰으며, 특히 교육 분야에서 많은 혁신적인 변화를 주고 있다. 원격교육은 크게 기술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는데, 인쇄매체와 우편을 활용한 1세대, 라디오와 텔레비전 등 대중매체를 활용하여 원격교육이 일반 사람들에게 대중화 된 2세대, 컴퓨터 등 양방향 매체를 활용함으로써 개별화된 학습자 지원이 가능하게 된 3세대를 거쳐 현재에 도달하게 되었으며 코로나19 시대를 겪으면서 여러 교육에 사상 초유의 원격수업이 도입되면서 우리에게 더욱 익숙한 단어가 되었다. 원격교육이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 체제가 필요한데, 아래 본론에서는 학습자에게 학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튜터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온라인 원격교육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바람직한 튜터의 역할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2. 원격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분리된 상태에서의 교육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적 원격통신을 활용함과 동시에 다양한 형태의 학습자료를 공유하도록 하는 교육형태이다. 즉, 학교와 교실과는 별개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계획된 학습형태로서, 행정적·재정적 지원은 물론 코스 설계, 교수전략, 전자 매체 등 다른 기술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방법이 필요한 학습방법이다. Brande(1993)는 원격교육을 열린교육의 개념으로 파악하며, 학습자들이 배우고 싶을 때, 원하는 방식으로, 원하는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교육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김희수(2003)는 한계없는 교육으로서의 원격교육은 인성적·지성적·사회적 측면에서 개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자율성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이라고 하였다. 이와 같이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면, 원격교육이란 면대면 교육이 아니고, 교수-학습자가 물리적 혹은 시·공간적으로 분리되어있는 공간을 매체를 활용하여 운영 과정상의 조직적인 지원을 받는 교육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
참고 자료
정영란, 서울디지털평생교육원 원격교육론 교안 p.101~102
조은순, (2012) 원격교육론 출판 양서원
최성희, 오인경, e-learning에서 온라인 튜터의 역할 규명: 사례를 중심으로
이혜정, 이러닝 포커스_동상이몽? 교수, 학생, 튜터가 생각하는 온라인 튜터링
김희수(2003). 원격교육 교수학습을 위한 원격교육론. 한울출판사.
염명숙, 조은순(2005). 인터넷 세대를 위한 원격교육활용론. 남두도서.
이동주, 임철일, 임정훈(2019). 원격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이동주, 정혜령, 정연희, 양유정, 김상홍(2022). 원격대학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한상길(2004). 원격교육론. 양서원.
Berge, Z. L.(1995). Facilitating computer conferencing: Recommendations from the field. Educational Technology, January-February, 22-30.
Mishra, S.(2005). Roles and competencies of academic counsellors in distance education. Open Learning: The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20(2), 147-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