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2024학년도 2학년 평가기준안 (2학기)
1.1. 독서
독서는 개인의 지적 호기심과 탐구심을 충족시켜주며, 사고력과 창의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독서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문제 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독서는 정서적 안정과 가치관 확립에도 기여한다. 본 교과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균형 있게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독서의 목적이나 글의 가치 등을 고려하여 좋은 글을 선택하고 읽는 능력을 평가한다. 독서의 전, 중, 후 과정을 고루 평가하여 학생들의 독서 역량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독서 활동의 과정과 결과를 균형 있게 평가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독서 능력과 태도 향상을 도모할 것이다.
1.2. 수학Ⅱ
수학Ⅱ 평가 계획은 다음과 같다.
고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수학Ⅱ 과목을 4단위로 편성하였으며, 성취도를 5단계로 평가하고 9등급으로 산출한다. 평가의 목적은 함수의 극한과 연속, 미분, 적분 등의 개념, 원리, 법칙과 이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습득하여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는데 있다.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수학Ⅱ 교과의 성취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연계하여 학습 과정과 성취기준 도달 여부를 평가하며, 수학의 개념, 원리, 법칙, 기능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 처리, 태도 및 실천 등의 수학 교과 역량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은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로 구성된다. 지필평가는 1회고사와 2회고사로 각각 30%씩 반영하며, 수행평가는 '나만의 풀이 과정이 있는 포트폴리오 만들기'와 '나만의 풀이 방법 발표하기'로 각각 20%씩 반영한다. 지필평가는 서답형 30% 이상(서술형 20% 이상), 선택형 70% 이하로 구성한다.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함수의 극한과 연속' 영역에서는 함수의 극한 개념과 성질을 이해하고 극한값을 구할 수 있으며, 함수의 연속 개념과 연속함수의 성질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미분' 영역에서는 미분계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미분을 할 수 있으며, 미분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 다양한 함수의 도함수 구하기, 접선의 방정식 구하기,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 판정, 방정식과 부등식 문제 해결, 속도와 가속도 문제 해결 등을 평가한다. '적분' 영역에서는 부정적분, 정적분의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함수의 적분을 할 수 있으며, 정적분과 급수의 관계, 도형의 넓이와 입체도형의 부피 구하기, 속도와 거리 문제 해결 등을 평가한다.
이처럼 수학Ⅱ 평가는 학생의 수학적 개념 이해와 문제 해결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한다.
1.3. 확률과 통계
확률과 통계는 2024학년도 2학년 평가기준안 (2학기)의 중요한 부분으로, 학생들의 확률과 통계에 관한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먼저, 확률과 통계 영역에서는 통계적 확률과 수학적 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확률의 기본 성질을 파악하는 것을 평가하고 있다. 또한 확률의 덧셈정리와 여사건의 확률, 조건부확률 및 사건의 독립과 종속, 확률의 곱셈정리 등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와 더불어 확률변수와 확률분포,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과 표준편차, 이항분포와 정규분포 등 확률 분야에 대한 이해도 평가하고 있다. 아울러 모집단과 표본의 개념, 표본평균과 모평균의 관계, 모평균의 추정과 해석 등 통계 영역에 대한 학습 성과도 확인한다.
전반적으로 확률과 통계 영역의 평가는 개념 이해뿐만 아니라 실생활 문제 해결 능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보인다. 단순한 지식 암기가 아닌 실제 상황 적용력을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4. 영어Ⅱ
영어Ⅱ 과목에 대한 평가 계획은 다음과 같다.
2024학년도 2학년 2학기 영어Ⅱ 평가 계획에 따르면, 영어Ⅱ 과목은 지필평가와 수행평가를 활용하여 평가한다. 평가의 목적은 학생들의 지속적인 영어 학습 동기를 갖게 하고, 실생활과 진로 및 학업에 필요한 의사소통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대화나 말을 듣고 이해하고, 일반적인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이해하며, 말이나 글을 사용하여 목적, 상황, 형식에 맞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한다. 아울러 우리 문화와 외국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도 기르고자 한다.
평가의 방향과 방침은 영어과 평가의 원리를 반영하여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를 연계하고, 언어 및 배경지식, 의사소통전략 등을 활용할 수 있는 평가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개별 기능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기능을 통합한 평가도 실시한다.
평가의 종류와 반영 비율은 지필평가 60%, 수행평가 40%로 구성된다. 지필평가는 1회고사와 2회고사로 각각 30%씩 평가하며, 서답형 30% 이상(서술형 20% 이상), 선택형 70% 이하로 구성한다. 수행평가는 EBS 영어듣기평가 20%, 어휘 의미와 구조 이해하여 문장 완성하기 20%로 실시한다. 관련된 성취기준은 읽기 영역의 [12영Ⅱ03-01]~[12영Ⅱ03-06]과 쓰기 영역의 [12영Ⅱ04-01]~[12영Ⅱ04-07]이다.
성취기준별 평가 요소 및 평가 방법을 보면, 읽기 영역에서는 다양한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세부 정보, 주제 및 요지, 내용의 논리적 관계,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를 파악하는 능력을 평가한다. 쓰기 영역에서는 비교적 다양한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은 내용을 세부적으로 기록하고 간단하게 요약하며,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쓰고, 학업과 관련된 간단한 보고서와 비교·대조하는 글을 쓰는 능력을 평가한다.
이처럼 영어Ⅱ 과목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통합적인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기르기 위해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1.5. 세계사
세계사는 세계 각국의 역사를 통합적으로 다루는 학문 분야이다. 세계사 학습을 통해 다양한 문화권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고 상호 간의 교류와 변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인류 문명의 흐름과 발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세계사의 전개 과정을 살펴보면, 동서양의 주요 문명권이 발생하고 상호 교류하며 발전해 온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메소포타미아, 이집트, 그리스, 로마, 인도, 중국, 이슬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