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갈등의 개념과 원인
1.1. 갈등의 개념
갈등이란 조직 내 권력과 자원의 불균형으로 인해 조직 구성원 간의 이해관계가 상충하여 서로 대립하거나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현상을 말한다. 조직 내에서는 개인 간, 집단 간, 개인과 집단 간에 다양한 형태의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은 조직의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동시에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관리와 해결이 필요하다.
1.2. 조직 내 갈등 발생 원인
1.2.1. 개인적 요인
개인적 요인으로 인한 조직 내 갈등은 주로 조직 구성원들의 욕구 충돌과 지각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먼저 욕구 충돌은 조직 구성원들이 자신의 개인적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과정에서 발생하게 된다. 개인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욕구나 선호가 다르기 때문에 이들 간에 충돌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승진이나 보상, 자원 배분 등을 둘러싸고 구성원들 간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이들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려 하므로 상호 배타적인 행동을 보이게 되고, 이를 통해 갈등이 촉발되는 것이다.
또한 지각의 차이 역시 개인적 요인에서 비롯된 갈등의 주요 원인이다. 조직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경험, 배경,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상황에 대해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적 차이는 구성원들의 행동과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상호작용 과정에서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사와 부하 간 과업 수행에 대한 지각의 차이, 동료들 간 업무 처리 방식에 대한 견해 차이 등에서 개인적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결국 개인적 요인으로 인한 갈등은 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와 지각의 차이에서 기인하며, 이는 조직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는 문제라 할 수 있다.
1.2.2. 집단적 요인
조직 내 갈등 발생의 집단적 요인은 집단 간의 이해관계 대립과 집단 목표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집단이익의 대립은 조직 내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마련이다. 조직은 여러 사람들이 모인 단체이기 때문에 구성원들 사이에 이해관계가 상충할 수밖에 없다. 부서 간 자원 배분을 두고 경쟁이 격화될 때나 부서 간 업무의 연계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승진, 보상, 권한 등을 둘러싸고 집단 간 이해관계가 대립하면서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더불어 조직 내 구조화된 집단의 목표나 기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한 갈등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제품 개발 부서와 생산 부서, 마케팅 부서 등 기능별 집단의 목표와 관점이 서로 다를 경우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1.2.3. 조직 관리적 요인
조직 관리적 요인에 의해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내에서는 구성원들의 욕구가 무한한 반면 조직에서 제공할 수 있는 자리, 자원, 기회 등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이들 사이에 괴리 현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갈등이 생기게 된다. 즉, 조직은 구성원들의 다양한 욕구를 모두 충족시킬 수 없어 배분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둘째, 조직 내에서의 전문화가 갈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일반 행정가와 전문가 사이, 전문가와 전문가 사이에서 전문분야별로 갈등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서로 다른 준거기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즉, 전문가들은 자신의 전문분야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타 분야의 의견을 경청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셋째, 조직 내의 자원배분 과정에서도 갈등이 발생할 수 있다.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자원이 필요한데, 어떤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가에 대해 행동주체들 간에 견해 차이가 발생하면 자원배분을 둘러싼 경쟁이 벌어져 갈등으로 이어지게 된다.
이처럼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의 무한한 욕구와 제한된 자원, 전문화에 따른 시각 차이, 자원배분을 둘러싼 경쟁 등이 조직 관리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2. 갈등의 유형
2.1. 대각적 갈등
대각적 갈등은 라인과 스탭 간의 갈등이라고도 하며, 라인부문과 스탭 부문 간의 갈등 또는 라인관리자와 스탭 관리자와의 갈등을 의미한다. 이러한 대각적 갈등은 스탭이 라인에게 조언하거나 조력하는 역할을 벗어나 간섭을 하거나, 라인이 스탭의 역할을 무시할 때 발생하게 된다. 즉, 라인부문과 스탭부문 간의 권한, 역할, 책임 등에 대한 분쟁으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조직의 수직적 분화에 따른 필연적인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원활한 조직 운영을 위해서는 라인과 스탭 간의 상호이해와 협력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역할과 권한을 명확히 규정하고 상호존중의 조직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2.2. 역할 갈등
역할 갈등이란 특정 직위에 있는 개인에게 기대되는 행동이 두 개 이상의 대립된 과업으로 주어짐에 따라 갈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