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발음교육 자모제시순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의 자모 제시 순서
2.1. 기존 이론 및 교재에서의 자모 제시 순서
2.1.1. 「한글 맞춤법」과 「표준 발음법」의 자모 규정
2.1.2. 한국어 교재에서의 자모 제시 순서
2.2. 새로운 자모 제시 순서 제안
2.2.1. 모음 제시 순서
2.2.2. 자음 제시 순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에 대한 수요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류와 같은 국가로서의 한국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 대학에 한국어학과가 개설되는 등 국민들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또한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한국어 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에서는 국어교육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 국어의 기초가 되는 한글 문자 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그러나 한글교육에서 제시하는 자모의 순서와 교수법에 대한 합의 기준이 없고, 교과서나 이론마다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물론 최선의 교육방법이 하나뿐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교과서마다, 교육기관마다 다른 자모의 순서와 구성이 학습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과제는 자모 규정, 내용, 제시 순서 등을 살펴보고, 한국 자모 교육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추구하고자 한다.
2. 한국어 발음 교육에서의 자모 제시 순서
2.1. 기존 이론 및 교재에서의 자모 제시 순서
2.1.1. 「한글 맞춤법」과 「표준 발음법」의 자모 규정
「한글 맞춤법」에서는 한글 자모의 수를 스물네 자로 규정하고 있다. 이들 자모의 순서와 이름은 ㄱ(기역), ㄴ(니은), ㄷ(디귿), ㄹ(리을), ㅁ(미음), ㅂ(비읍), ㅅ(시옷), ㅇ(이응), ㅈ(지읒), ㅊ(치읓), ㅋ(키읔), ㅌ(티읕), ㅍ(피읖), ㅎ(히읗), ㅏ(아), ㅑ(야), ㅓ(어), ㅕ(여), ㅗ(오), ㅛ(요), ㅜ(우), ㅠ(유), ㅡ(으), ㅣ(이)로 정해져 있다. 또한 「한글 맞춤법」은 이 24개의 기본 문자 외에도 ㄲ, ㄸ, ㅃ, ㅆ, ㅉ...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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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순옥, 강주영, “한국어 자모 교육의 표준화 방안”, 민족연구 59권0호: 한국민족연구원, 2014
유소영, “한국어 교재에서의 자모 제시 순서 연구”, 반교어문연구 51권0호: 반교어문학회,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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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국제교육원(2011), 맞춤 한국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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