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 프로그램 실제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의 책임감, 용기와 자기존중감, 협동심 발달
1.1.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 개요
1.2.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방법
1.3. 용기와 자기존중감을 발달시키는 방법
1.4. 협동심을 발달시키는 방법
1.5.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의 실제 사례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의 책임감, 용기와 자기존중감, 협동심 발달
1.1.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 개요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은 Michael Popkin에 의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4세~12세 자녀들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자녀들이 민주 사회에서 잘 자랄 수 있도록 필요한 자질인 협동심, 용기, 책임감, 자기존중감을 기르는 데에 있다.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은 사회심리학 이론,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의사소통기법 이론을 종합하여 만든 팩키지형 부모교육 프로그램이다. 구체적으로 책, 비디오, 지침서, 토론, 연습, 피드백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접근하고 있다. 특히 자녀와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강조하며, 부모가 자녀에게 어떤 태도와 가치관을 가지고 양육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발달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보고 있다. 나아가 부모역할의 유형을 전제형, 자유방임형, 민주형으로 구분하여 민주형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처럼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은 자녀의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역할에 주목하여, 건강한 자녀 양육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다.
1.2.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방법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APT)의 책임감을 발달시키는 방법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상대방에게 정중하게 요청하는 것이다. 자녀들이 자신이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을 때에는 부모가 먼저 요청을 하여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이때 부모는 부드럽게 이야기를 하면서 어떻게 행동을 해야 하는 지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둘째, 나-전달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나 전달법은 부모가 문제점을 이야기 해주면서 자신의 느낌을 이야기 한다. 그리고 부모로서 어떻게 해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까지 전달을 하면서 자녀가 부모가 느낀 것들을 들으면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셋째, 논...
참고 자료
부모교육론(2018). 안지령, 김민정 외 4명. 동문사
부모교육(2020). 이연승. 공동체
유정화,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이 어머니의 회복탄력성 및 부모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목포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13.
박종성,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이 어머니의 자아존중감 및 양육태도가 중학생 자녀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계명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2009.
이숙 외(2009), 부모교육, 학지사
홍길회 외(2016), 부모교육,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