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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생애 발달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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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생애 발달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의 인간 발달 과정
1.1. 정신역동이론에 근거한 인간 발달 단계
1.1.1. 구강기
1.1.2. 항문기
1.1.3. 남근기
1.1.4. 잠복기
1.1.5. 생식기
1.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과 개인의 발달 단계
1.2.1. 신뢰감 대 불신감
1.2.2. 자율성 대 수치와 혐오
1.2.3. 주도성 대 죄책감
1.2.4. 근면성 대 열등감
1.2.5. 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
1.2.6. 친밀감 대 고립감
1.2.7. 생산성 대 침체감
1.2.8. 통합성 대 절망감
1.3. 도시 경험과 개인의 생애 과정
1.3.1. 도시 환경이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
1.3.2. 타인의 도시 경험 인터뷰
1.3.3. 자신의 도시 경험 분석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에서의 인간 발달 과정
1.1. 정신역동이론에 근거한 인간 발달 단계
1.1.1. 구강기

구강기는 0세부터 2세에 해당하는 아동이 거치는 단계이다. 이 시기 아동의 성적 에너지는 입에 집중되어있으며 어머니의 젖을 빠는 행위를 통해 성적 욕망을 충족하게 된다. 만약 이때 아동의 욕구가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다면 이 시기를 지나 어른이 된 사람이 심리적인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문제에 대한 심리적인 해소를 입으로 하는 행동을 통한 쾌감에서 찾게 된다. 예를 들어 음식을 과다 섭취하거나 흡연, 음주와 같은 구강 행동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 형성된 어머니와의 신뢰감 및 애착은 이후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아동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신뢰감이 형성되지 않으면 대인 관계에서의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1.2. 항문기

항문기는 2세부터 4세에 이르는 아동이 겪게 되는 단계이다. 이때의 성적 에너지는 입에서 항문으로 옮겨지게 된다. 아동은 배설의 과정에서 성적 쾌감을 느끼고 그 과정에서 배출된 배설물에 흥미를 가진다. 그러나 부모가 아동에게 배변 훈련을 시키는 과정에서 아동이 지나치게 통제를 받게 된다면 항문기의 욕망이 충족받지 못하고 추후 강박증이 발생하게 된다. 항문기의 성적 에너지가 충분히 발현되지 못한 채 부모의 강압적인 통제하에 배변 훈련을 받게 될 경우, 이후 성인기에 이르러 강박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게 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발달에 따른 욕구를 적절히 충족시켜 줌으로써 긍정적인 성격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1.3. 남근기

남근기는 3세에서 6세의 아동이 거치게 되는 발달 단계이다. 이때 남자 아이는 어머니를 욕망하며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를, 여자 아이는 아버지를 욕망하며 엘렉트라 콤플렉스를 경험하게 된다. 남자 아이의 경우 어머니를 욕망하는 자신에 대한 벌로 아버지가 자신의 성기를 거세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을 가지게 되며, 여자 아이는 자신에게 남근이 없다는 좌절감을 가지게 된다. 이 시기에 느끼는 아동들의 갈등은, 남자아이는 아버지의 역할을, 여자아이는 어머니의 역할을 학습하며 해소되며 자신의 동성 부모들에게 가졌던 적대감 또한 해소함으로써 콤플렉스에서 벗어나게 된다.


1.1.4. 잠복기

잠복기는 6세부터 12세의 아동이 겪는 단계이다. 이때 이전 단계에서 가졌던 성적 에너지는 잠시 아동이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로 잠복하게 되며, 성적 에너지가 아닌 학습, 친구들과의 관계 등 일반적인 에너지로 표출되게 된다. 만약 이 시기를 제대로 거치지 못하면 동성 친구들과의 우정에 계속해서 머무르고 싶어하며 이성에 대한 관심을 제대로 발전시키기 못하게 된다. 이 시기에 잠복한 성적 에너지는 생식기에 들어서면서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다.


1.1.5. 생식기

생식기는 12세 이후의 청소년들이 거치게 되는 단계이다. 이 시기에는 잠복기에 가라앉았던 성적 에너지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며 이성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게 되고 성적 욕구를 표출하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부모로부터 자신을 분리, 독립하기 위한 시도를 하게 된다.

나의 경우에는 13세쯤에 같은 학교의 남학생을 좋아하게 되면서 이성에 대한 관심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그동안 머리를 짧게 자르고 뛰어놀기를 좋아했던 내가 이 시기에는 머리를 다...


참고 자료

김윤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민사, 2017.
엄태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2017.
은하출판사. 사회학개론. 서울: 은하출판사, 1998.
[ 최성재 서울대 명예교수의 100세 시대 생애설계 ] 생애주기 발달과업이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6), 최성재, 매일경제, 2019.10.31.
김미희, 2006,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p.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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