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분만 1기
1.1. 정의
분만은 자궁 내 태아와 태반을 포함한 그 부속물이 만출력에 의해 산도를 통과하여 모체 밖으로 배출되는 현상이다. 임신에서부터 약 40주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궁 근육이 규칙적으로 수축을 반복하게 된다. 자궁이 수축되면 태아의 머리가 자궁 입구를 눌리게 되며 결국 태아를 둘러싸고 있는 난막이 터져 양수가 나오게 된다. 이후 자궁이 열리고, 넓어진 산도를 통해서 태아가 나오게 된다. 분만 제 1기는 진통이 와서 분만이 시작된 때부터 자궁 입구가 열릴 때까지, 분만 제 2기는 자궁이 열리고 태아가 나올 때까지, 분만 제 3기는 태아가 나온 후 필요 없게 된 태반 등이 나오는 시기를 의미한다.
1.2. 분만 1기 간호 사정
1.2.1. 간호력
간호력은 분만 과정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해 사정하는 것이다. 간호력에는 개인적 상황, 산과력, 과거 병력 등이 포함된다.
개인적 상황에서는 이름, 입원동기, 연령 등을 우선적으로 파악한다. 연령에 따라 분만 통증에 대한 태도,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16세 이하의 산모는 미성숙으로 인한 아두-골반 불균형, 자간전증 발생이 높고, 35세 이상의 산모는 쌍태아, 둔위, 후방후두위, 분만 2기 지연 발생이 높다. 키와 몸무게도 산모의 골반 크기를 추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가족형태, 출산에 대한 준비 정도 등도 확인한다.
산과력에서는 현재 임신력과 과거 산과력을 살펴본다. 마지막 월경시작일, 자궁저부 높이, 태아 체중 추정 등을 통해 분만 예정일을 확인한다. 동시에 임신 중 검사 결과와 혈압, 체중 변화 등으로 임신의 정상 상태를 파악한다. 과거 산과력에서는 임신 횟수, 분만 형태, 유산, 사산, 살아있는 아기 수, 이전 출산 과정의 문제점과 합병증 등을 조사한다. 이전 분만 경험에 대한 산모의 지각 또한 중요하다.
출산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다른 과거병력으로는 임신 중 고혈압, 당뇨, 감염 등의 내과적 질환이나 정신적 질환 등이 있다. 이러한 과거력을 파악하여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산모의 개인적 상황, 현재 및 과거 임신력, 기저질환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는 간호력 사정은 분만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사전에 확인할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간호사는 입원 시 이러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기록해두어야 한다.
1.2.2. 분만 초기 징후 사정
분만 초기 징후 사정은 산부가 분만을 시작했는지 여부와 현재 분만 진행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간호사는 산부가 호소하는 증상과 징후를 확인하여 분만이 시작되었는지, 잠재기인지 활동기인지 이행기인지를 사정해야 한다.
우선 간호사는 산부가 규칙적인 진진통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가진통은 임신 38주부터 경험할 수 있는 불규칙적이고 무통성의 자궁수축이지만, 분만 진행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진진통은 규칙적으로 오는 자궁수축으로 분만 1기가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간호사는 자궁수축의 간격, 기간, 강도 등을 확인하여 분만 진행 정도를 사정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이슬 분비물의 양상을 확인해야 한다. 경관의 거상과 개대가 시작되면 선진부가 하강하면서 경관을 막고 있던 점액이 자궁경관의 미세혈관을 압박하여 파열되어 혈액이 섞인 이슬이 나오게 된다. 이를 통해 간호사는 분만이 임박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간호사는 양막 파열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산부의 25% 정도에서 자연적인 양막 파열로 분만이 시작되며, 대부분 파막 후 24시간 내에 분만이 이루어진다. 간호사는 산부에게 질 분비물의 양상과 색깔을 확인하게 하고, 필요시 나이트라진 검사를 통해 파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파막이 확인되면 감염 및 제대탈출 위험을 확인하고 적절한 간호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이처럼 간호사는 산부가 호소하는 초기 징후를 정확히 사정하여 분만 진행 단계를 파악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간호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1.2.3. 분만진행 사정
1.2.3.1. 자궁수축
자궁수축은 분만 1기의 핵심적인 특징으로, 지속적인 자궁수축이 경관의 완전개대와 거상을 이끌어내는 역할을 한다. 자궁수축의 특성을 정확히 사정하는 것은 분만 진행 상황을 평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자궁수축은 분만 1기 내내 점진적으로 증가하는데, 초기에는 5~30분 간격으로 10~30초 정도 지속되던 약한 수축이 점차 3~5분 간격의 30~45초, 마지막에는 2~3분 간격의 45~60초 강한 수축으로 변화한다. 수축력 또한 초기 30mmHg에서 점차 25~50mmHg까지 증가하게 된다.
간호사는 산부의 주관적 표현, 직접 복부 촉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