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동미술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1. 서론
미술은 언어 이전에 색과 모양, 조직의 제반 요소들을 통합하여 이루어지는 시각적인 의사소통(Visual Communication)이며, 도식적인 언어이다. 미술은 새로움을 추구하고 개성 있는 표현을 격려함으로써 창의성 개발을 유도 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특히 미술은 언어 발달이 미약한 유아들에게 자유로운 표현의 수단이 될 수 있다. 유아들은 외부 세계에 대한 무한한 호기심을 갖고 주변의 물체와 접촉하고 그들이 느끼는 것을 표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미술활동은 유아들이 자신들의 감정을 다양한 미술매체를 통해 표현함으로써 창의성과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게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할동을 통한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해 보고자 한다.
1.2. 본론
1.2.1. 아동미술활동의 특징과 발달
유아 미술은 다양한 미술재료를 탐색하고, 유아의 내적 심상을 공간적·조형적·시각적으로 표현하며, 그것을 이해하고 감상하는 예술이다.
유아 미술은 일반적으로 평면적 혹은 입체적 미술 매체를 다양하게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는 미술표현활동과 감각과 지각을 통해 작품의 미적·문화적·역사적 가치를 느끼고 판단하며 평가하는 내면화 과정인 미술감상활동 두 가지를 포함한다.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는 표현 생활 영역과 예술경험 영역을 크게 탐색·표현·감상의 세 가지 개념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유아 미술교육으로 연결시켜 보면 미술탐색교육·미술표현교육·미술 감상 교육의 세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유아의 그림과 그리기 동작에 대하여 오래 전부터 많은 교육학자, 심리학자, 미술가, 사회학자, 철학자들이 분야별로 연구해왔다. 유아의 그림은 미술교육 입장에서 연구되기도 하고, 심리학의 문제로도 취급되기 때문에 유아 미술의 연구 및 지도 등으로 구분되기도 하였다.
유아의 미술활동이 발달과 학습에 어떤 영향을 주느냐라는 문제에 관하여 서로 다른 심리학의 입장들이 있다. '보는 것을 그린다.'로 대표되는 지각이론은 주변의 사물을 감각을 통해서 직접적으로 파악하는 것을 그리는 것으로, 생물학적 기관이 성숙되면서 경험(학습)에 의하여 발달할 수 있다. '아는 것을 그린다.'로 대표되는 인지이론은 자기의 경험이나 발상 또는 감정을 생각해야 하고, 그것을 표현하기 위한 상징을 찾는 활동을 하는 것이 미술활동이며 유아는 고도의 상징적 활동을 하여 자기 주변세계에 대한 지각적 민감성이 발달되는 것이다. '느끼는 것을 그린다.'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적 이론에 따르면 자신의 감정을 그리며 심층적인 내면의 정서를 반영하여 자기의 기분, 내면의 갈등, 전반적인 자기 이미지에 대한 단서를 나타내기 때문에 정신 상태를 평가하기 위한 가치 있는 도구로 본다.
미술활동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미술 활동을 통해 대·소 근육을 움직이며 눈과 손의 협응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정서발달을 촉진할 수 있으며, 아름다움에 대한 심미감과 감성이 발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미술 활동은 사회성 발달, 인지발달, 언어발달, 창의성과 유창성, 독창성 등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1.2.2. 아동미술활동을 통한 영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1.2.2.1. 발달 단계에 적합한 미술 교수 방법
교사는 유아의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각 발달 수준에 적합한 미술 교수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Lowenfeld(1987)는 발달 단계에 대한 교사의 이해가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인간과 환경에 대한 유아의 주관적 관계에 따라 다양한 발달 단계가 있으며, 각 단계에서 기대되는 변화를 완전하게 알지 못하고는 그들의 창의적 활동을 적절하게 자극하지 못하게 된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유아기 미술교육의 중요성은 유아의 정서발달과 창의력 신장 및 통합적인 발달에 있다. 따라서 유아미술교육은 개성 있는 자기표현과 아동중심활동을 중시하는 종합적인 정서교육이라고도 할 수 있으므로 유아들의 흥미나 개인차, 경험의 유무 등을 고려해서 발달수준이나 단계에 알맞은 재료나 적절한 표현활동을 안내할 수 있는 교사의 안목이나 지도기술이 필요하다.
1.2.2.2. 발달 단계에 맞는 미술 환경 조성
교사는 개방적인 사고와 태도로 자유롭고 허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미술수업은 즐거워야 하므로 유아교사는 수업에서 자신의 생각을 강요하기 보다는 유아 개개인의 사고를 인정하고 탐색을 통한 자기 학습을 촉진하고 자극할 수 있는 개방적 질문을 하면서 그들의 자기표현을 격려하는 따뜻하고 우호적인 태도를 보여야 한다. 물리적인 환경에 있어서도 유아가 실내·외의 모든 공간에서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유아가 사물을 주의 깊게 충분히 탐색하고, 계획하고, 표현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적절한 시간을 제공하여 유아의 미술활동을 도와주고 격려하는 긍정적인 자극을 주어야 한다. 허용적인 환경과 분위기는 유아에게 자발성과 창작하고자 하는 동기를 촉진하여 창의력과 탐구심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개방적이고 허용적인 과정 속에서 성공적인 경험이 반복될 때 유아들의 자신감과 자아 존중감이 길러지고 자료를 책임감 있게 다룰 수 있게 되며, 더 나아가 창의적인 표현능력이 신장될 수 있을 것이다. 즉, 유아교사는 유아들에게 탐구할 수 있는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하여 주고, 그 속에서 지속적인 관찰을 통하여 활동의 격려자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1.2.2.3. 발달 단계에 맞는 다양한 미술 매체와 방법
교사는 다양한 매체와 방법을 사용하여 유아의 미적 감각을 길러주고, 적절한 자료를 제공해 주어 유아의 어려움을 덜어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손으로 느끼는 감각적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유아가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하고 풍부한 재료를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유아 스스로 정리가 가능한 친숙한 재료와 세심한 관리를 요하는 새롭고 창의적인 재료를 함께 제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다양한 도구, 방법과 매체를 사용해서 새로운 미적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좋은 미술품의 감상을 통해 유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