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회계원리
1.1. 계속기록법
1.1.1. 분개
먼저 계속기록법에서는 매입과 매출의 분개를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재고자산의 매입 시 분개는 "재고자산(차변) 6,000 - 매입채무(대변) 6,000"이다. 이는 재고자산의 입고에 대한 기록으로, 재고자산 계정에 증가액을 기록한다.
매출 시에는 두 가지 분개가 발생한다. 첫째, 매출의 인식으로 "매출채권(차변) 6,400 - 매출(대변) 6,400"이다. 둘째, 매출원가의 인식으로 "매출원가(차변) 4,800 - 재고자산(대변) 4,800"이다. 이는 매출에 따른 재고자산의 출고를 기록하고, 동시에 매출원가를 인식하는 분개이다.
이처럼 계속기록법에서는 재고자산의 증감 내역을 항상 기록하고 있어, 장부상 기말재고자산과 실제 기말재고자산의 차이를 수정분개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1.1.2. 매출 총이익
계속기록법에 따른 매출 총이익은 매출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하여 도출된다. 먼저 매출 인식을 위한 분개는 "(차변) 매출채권 6,400 (대변) 매출 6,400"이다. 이어서 재고자산의 출고와 관련한 매출원가 인식 분개는 "(차변) 매출원가 4,800 (대변) 재고자산 4,800"이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 총이익은 매출 6,400에서 매출원가 4,800을 차감한 1,600으로 계산된다.
실지재고조사법에 따른 매출 총이익은 계속기록법과 차이가 있다. 실지재고조사법에서는 재고자산의 출고에 대한 기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장부 상 매출원가를 알 수 없다. 대신 회계 기말에 실시하는 재고조사를 통해 기말 재고액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재고액과 당기 순매입액에서 차감하여 매출원가를 계산한다. 구체적인 분개는 "(차변) 재고자산(기말) 1,500 (대변) 재고자산(기초) 600, 매출원가 5,100, 매입 6,000"이다. 이에 따라 실지재고조사법의 매출 총이익은 매출 6,400에서 매출원가 5,100을 차감한 1,300으로 계산된다.
계속기록법과 실지재고조사법의 매출 총이익 차이는 300(1,600-1,300)이며, 이는 계속기록법에서 별도로 계상된 재고자산감모손실 300에 기인한다. 실지재고조사법에서는 기말재고액에 포함되어 매출원가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재고자산감모손실을 구분하여 알 수 없다는 차이점이 있다.
결론적으로 계속기록법과 실지재고조사법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매출 총이익을 산출하며, 이는 재고자산 관리 및 회계처리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기업은 자신의 재고관리 방식과 정보 시스템에 맞추어 적절한 기록법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1.2. 실지재고조사법
1.2.1. 분개
실지재고조사법에서는 기말 재고자산에 대한 기록을 분개하지 않기 때문에 '매입'이라는 임시 계정 과목으로 차지한다. 즉, 매입 시점에 재고자산의 입고를 '매입' 계정에 기록하게 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매입 시 분개는 "(차변) 매입 6,000 (대변) 매입채무 6,000"와 같이 처리한다. 이는 재고자산의 입고 금액을 매입 계정에 기록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매입채무가 발생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한편, 매출 시 분개는 "(차변) 매출채권 6,400 (대변) 매출 6,400"과 같이 처리한다. 이는 매출에 대한 인식이지만, 재고자산의 감소와 매출원가의 발생은 회계 기말에 실시되는 수정분개를 통해 처리하게 된다.
회계 기말(결산 분개) 시에는 기초재고액, 당기 순 매입액, 그리고 실사를 통해 파악된 기말재고액을 매출원가 계정에 대체하는 분개를 통해 매출원가를 계산한다. 구체적인 분개는 "(차변) 매출원가 600 (대변) 매입 600", "(차변) 매출원가 6,000 (대변) 매입 6,000", "(차변) 재고자산(기말) 1,500 (대변) 매출원가 1,500"과 같이 이루어진다.
이처럼 실지재고조사법에서는 재고자산의 입고와 출고를 직접 기록하지 않고, 회계 기말에 실시되는 재고 실사를 통해 파악된 기말재고액을 매출원가 계정에 대체함으로써 매출원가를 계산하게 된다.
1.2.2. 매출 총이익
실지재고조사법에서 기말재고액 및 매출 총이익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기말재고액은 회계 기말에 실시하는 재고 실사 조사를 통해 파악한 기말재고 수량 250개에 매입단가 6원을 곱하여 1,500원으로 산출된다.
매출 총이익은 매출 6,400원에서 매출원가 5,100원을 차감하여 1,300원으로 계산된다. 매출원가는 기초재고 600원, 당기 순매입 6,000원, 기말재고 1,500원을 합산하여 산출하였다.
실지재고조사법의 매출 총이익 1,300원은 계속기록법의 매출 총이익 1,600원보다 300원 작다. 이는 계속기록법에서 인식한 재고자산감모손실 300원이 실지재고조사법에서는 기말재고액에 포함되어 매출원가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즉, 실지재고조사법은 기말재고액에 포함된 재고자산감모손실을 별도로 파악할 수 없어 매출원가가 과대 계상되어 매출 총이익이 과소 계상된 것이다.
2.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
2.1. 프로그램 설계란
프로그램 설계란 확인된 교육요구와 필요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에 반영시킬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화하는 과정이다."프로그램 설계는 선정된 내용을 계열성, 계속성, 통합성, 난이도, 복잡성, 현실성, 계절성 등에 의하여 내용을 조직하고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프로그램 설계는 프로그램 개발자, 내용전문가, 강사 등 다양한 주체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2.2.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원리
프로그램 내용선정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합목적성/목표와의 일관성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프로그램의 목표와 일치해야 하며, 목표 달성을 위해 최적화되어야 한다.""
둘째, 능력수준과 흥미에의 적합성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학습자의 능력 수준과 흥미에 적합해야 하며, 이를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한다.""
셋째, 실용성과 다양성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학습자에게 실용적이고 유의미한 것이어야 하며, 다양한 주제와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넷째, 일목적 다 경험의 원리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다양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실제적인 체험을 포함해야 한다.""
다섯째, 교수-학습지도 가능성 및 자기 주도성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효과적인 교수-학습이 가능해야 하며,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유도할 수 있어야 한다.""
여섯째, 지역성 및 유희, 오락성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야 하며, 학습자의 흥미와 재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원리들을 고려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2.3.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
프로그램 설계의 기본원리는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시키고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대량의 지식전달보다는 학습자가 교육장면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프로그램 설계는 단기적 국면과 장기적 국면이 있다. 단기적 국면에서는 즉각적인 학습효과를 달성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장기적 국면에서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