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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바꾸는 리더 간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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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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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상을 바꾸는 리더 간호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리더십 개요
1.1. 리더십의 정의
1.2. 관리자 유형별 리더십 개념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 특성 이론
2.2. 행동 이론
2.3. 상황 이론

3. 현대적 리더십 이론
3.1. 변혁적 리더십
3.2. 서번트 리더십
3.3. 팔로워십 리더십

4. 간호 조직에서의 리더십
4.1. 간호사의 리더십 역할
4.2. 간호 관리자의 리더십 유형

5. 리더십 사례 분석
5.1. 상황적 리더십 사례
5.2. 변혁적 리더십 사례

6. 이상적인 리더십 모델
6.1. 감성적 리더십
6.2. 서번트 리더십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리더십 개요
1.1.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은 "개인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사람과 자원을 동원하는 과정"이다. 리더십은 교육할 수 있는 기술과 육성할 수 있는 특정 속성이 모두 필요하다. 리더는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도전하고, 격려하며, 설득하고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회복력과 끈기를 보여준다. 리더십은 개인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람과 자원을 동원하는 과정이며, 리더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1.2. 관리자 유형별 리더십 개념

관리자 유형별 리더십 개념은 다음과 같다.

일선관리자는 업무현장에서 제품 생산에 필요한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 구성원들을 매일 직접 지휘하고 감독하는 자이다. 여기에는 보통 수간호사, 책임간호사가 속한다. 수간호사 선생님께서는 간호관리자의 업무인 환경정리, 물품관리 등의 모습을 더욱 관찰할 수 있었으며, 간호 업무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보다는 간호관리자의 역할에 더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일선관리자의 리더십은 구성원에 대한 직접적인 지휘, 감독이 중요하다.

중간관리자는 일선관리자의 업무 수행을 지휘, 감독하고, 최고관리자가 설정한 조직의 전략이나 정책을 수용하며, 일선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조직의 목표와 계획을 전달한다. 중간관리자에는 간호차장, 간호과장, 간호팀장이 해당된다. 중간관리자의 리더십은 상위 관리자와 하위 직원 간의 연결고리 역할이 중요하다.

최고관리자에는 조직의 목적을 설정하고 조직 전체를 총괄하며 조직의 성공이나 실패를 좌우하는 포괄적 책임과 사회적 책무를 지닌 자이다. 조직 전체에 장기적이고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미래지향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간호부장, 병원의 간호부원장, 간호이사 등이 이에 해당된다. 최고관리자의 리더십은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관점에서 조직 전체를 이끌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2. 전통적 리더십 이론
2.1. 특성 이론

특성 이론은 20세기에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을 때 유행한 리더십 접근 방법으로, 최근 다시 주목받는 카리스마적 리더십에 이르기까지 거의 한 세기 동안 관심을 받고 있다.

특성 이론은 조직 내 일반구성원들에 비해 뛰어난 리더에게 필요한 자질이나 기술 및 능력을 가진다고 믿고 이를 규명하려는 것이다. 세상에 잘 알려진 위대한 리더들을 대상으로 연구하여 '위인 이론' 또는 '자질 이론'이라고도 한다.

리더의 특성은 타고난 성격이나 자질로 좁게 볼 수도 있지만, 넓게는 선천적 특성과 함께 후천적으로 습득한 지식과 기술 및 능력을 포함할 수 있다.

특성 이론의 강점은 우리들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동시에 리더가 갖추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려준다는 것이다. 그러나 약점으로는 효과적인 리더의 특성에 일관성이 없고, 필요한 특성 목록이 너무 길거나 연구마다 상이한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또한 리더만 그러한 특성을 가졌다고 보기 어렵고, 그들 특성을 가졌다고 해도 항상 훌륭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은 아니라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한계가 있다. 구성원이나 상황변수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고 오로지 리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서 비판받고 있다.


2.2. 행동 이론

리더의 행동은 구성원의 참여를 어느 정도 허용할 것인지에 따른 행동, 과업과 생산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구성원의 조직 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과업 행동 또는 구성원 간에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직장에서 만족감을 느끼도록 배려하고 도와주는 관계 행동이 대표적이다.

행동 이론은 리더의 행동 유형을 권위적-민주적-자유방임적 리더십, 과업지향과 관계지향 리더십으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권위적 리더십은 부하의 의사결정 참여를 제한하고 일방적으로 지시하며, 민주적 리더십은 부하의 참여를 허용하여 협력하며, 자유방임적 리더십은 부하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유형이다. 과업지향과 관계지향 리더십은 과업 수행과 구성원 간 관계에 대한 리더의 관심 정도로 구분된다. 관계지향적 리더는 구성원을 배려하고 지원하는 반면, 과업지향적 리더는 생산성과 성과에 초점을 둔다.

이러한 행동 이론들은 리더의 행동 자체에 초점을 맞춰 리더십의 효과성을 설명하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리더십의 효과성을 단순히 리더의 행동으로만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구성원과 상황적 요인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2.3. 상황 이론

피들러의 상황적합이론은 널리 알려진 상황 이론으로, 리더십의 효...


참고 자료

정면숙 외, 알기 쉽고 현장감 있는 간호관리학 제 5판, 현문사
간호리더십/김혜옥외/수문사/2016/67P
간호관리학임상실습지침서/박인숙외/수문사/2021/104P
간호관리학/신미자외/수문사/2021/419-477P
김혜경·최미건, 2019, 간호사가 지각하는 간호리더의 감성리더십과 간호사의 직무만족도, 조직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9 No.2
김종명, 2017, 리더, 자기생각에 속지마라,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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