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한 선거 분석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함수의 그래프를 이용한 선거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육평가
1.1. 다양한 평가 유형
1.1.1. 규준지향 평가
1.1.2. 준거지향 평가
1.1.3. 능력지향 평가
1.1.4. 성장지향 평가
1.2. 진단평가
1.3. 형성평가
1.4. 총괄평가
1.5. 정의적 특성의 평가
1.6. 수행평가
1.7. 교육평가의 전망과 과제

2. 교육통계
2.1. 자료의 구분
2.2. 척도의 종류
2.3. 기술통계와 추리통계
2.4. 빈도 분포와 백분위
2.5. 점수분포의 특성 파악
2.6. 정규분포와 표준점수
2.7. 통계분석 방법
2.8. 검정

3. 검사이론
3.1. 고전검사이론
3.2. 문항반응이론

본문내용

1. 교육평가
1.1. 다양한 평가 유형
1.1.1. 규준지향 평가

규준지향 평가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학습자가 속한 집단 내에서의 상대적 위치를 기준으로 판정하는 평가 방식이다. 즉, 학생 개개인의 학업성적은 '무엇을 얼마만큼 성취했는가'에 의해서가 아니라 '다른 학생에 비해 얼마나 잘했는가'에 의해 상대적으로 평가된다.

규준지향 평가의 특징은 첫째, 선발적 교육관을 토대로 한다는 점이다. 개인차는 필수불가결하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하며, 일정한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학생은 극히 일부라고 가정한다. 따라서 학생들의 능력을 변별하여 사회의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이 목적이 된다.

둘째, 신뢰도를 중시한다. 목표의 도달 여부는 중요하지 않고 학습자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잘 분류하는 것이 핵심이기 때문에, 오차 없이 상대적 능력을 잘 구분할 수 있는 평가 도구를 만드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셋째, 변별도가 높은 문항을 선발하기 위해 학생들의 점수 폭을 넓히고 변별력을 높이는 것에 주력한다. 따라서 문항의 난이도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넷째, 정규분포를 가정한다. 검사 점수의 결과가 정규분포를 이루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규준지향 평가는 외적 동기 유발로서의 경쟁을 유발하여 지나치게 경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소수를 제외한 대다수 학생들에게 열등감과 패배감을 주는 단점이 있다. 반면 개인차의 엄밀한 변별을 위해 신뢰도가 높은 객관적 검사를 사용할 수 있고, 선발에 유리하다는 장점도 있다.


1.1.2. 준거지향 평가

준거지향 평가는 학습자의 학업성취도를 성취목표에 비추어 학생의 변화 및 도달여부를 판단하는 평가이다"" 준거지향 평가는 발달적 교육관을 토대로 하며, 수업의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가의 내용이 의도했던 수업목표를 잘 포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준거지향 평가에서는 내용타당도가 높은 문항 중시하며, 부적편포를 가정한다""

준거지향 평가의 장점은 협동적 분위기 형성, 완전학습 가능, 보다 많은 학습자에게 성취감 제공 등이 있다"" 그러나 단점으로는 개인차의 변별이 어렵고, 평가 기준을 정할 때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높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성적 부풀리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준거지향 평가에서는 학습자가 성취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지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상대평가 방식인 규준지향 평가와 차별화되며, 학습자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중시한다는 특징이 있다"" 준거지향 평가에서는 준거를 토대로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판단하기 때문에 교수학습의 목표 달성 정도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준거지향 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적 교육관을 토대로 한다"" 이는 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시된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신념에 근거한다"" 둘째, 타당도를 중시한다"" 수업의 목표를 얼마나 잘 달성했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평가의 내용이 의도했던 수업목표를 잘 포괄하고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이 핵심이다"" 셋째, 내용타당도가 높은 문항을 중시한다""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도달했는지 도달하지 않았는지 적절하게 변별해내기 위해 내용타당도가 높은 문항을 중요하게 여긴다"" 넷째, 부적편포를 가정한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성취기준을 통과해야 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성취결과가 부적편포를 이룰 것으로 가정한다""

준거지향 평가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협동적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다"" 상대와 비교하지 않기 때문에 경쟁보다는 협력이 중시된다"" 둘째, 완전학습이 가능하다"" 모든 학생이 성취기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기 때문에 완전학습이 가능해진다"" 셋째, 보다 많은 학습자에게 성취감을 제공할 수 있다"" 상대적인 위치에 상관없이 성취기준에 도달한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준거지향 평가에는 다음과 같은 단점도 존재한다"" 첫째, 개인차의 변별이 어렵다"" 상대적인 위치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개인차를 변별하기 어렵다"" 둘째, 평가 기준을 정할 때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여지가 높다"" 성취도 기준을 정할 때 교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될 수 있어 객관성과 공정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적 부풀리기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1.1.3. 능력지향 평가

능력지향 평가는 학생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에 비추어 얼마나 최선을 다했는지에 초점을 두는 평가 방식이다""

능력지향 평가의 특징은 첫째, 개별적 평가가 가능하다는 점이다""학생 개개인의 실제 능력 수준에 맞추어 평가가 이루어지므로, 수준별 교육이나 개인차를 고려한 교육에 활용이 가능하다""

둘째, 모두에게 학업 증진의 기회가 부여된다는 점에서 동기 유발이 가능하다""능력이 뛰어난 학생뿐만 아니라 능력이 부족한 학생도 자신의 수준에 맞는 평가를 받게 되므로, 모든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하지만 능력지향 평가에도 단점이 있다""능력 수준의 정확한 평가가 어렵다는 점과 공정성 문제가 있다""개인마다 능력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절대적인 기준을 세우기가 어렵고, 교사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평가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어 공정성 확보가 어렵다""

따라서 능력지향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교사의 주관적 판단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또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교육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처럼 능력지향 평가는 개인차를 고려한 평가라는 점에서 장점이 있지만,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가 어렵다는 단점도 있다""따라서 능력지향 평가를 실시할 때에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1.4. 성장지향 평가

성장지향 평가는 초기 능력 수준에 비추어 얼마만큼의 능력의 향상을 보였는지를 강조하는 평가 방식이다. 이는 개별 학생의 향상도에 초점을 맞추는 평가로,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학생들의 성장을 파악하고자 한다. 성장지향 평가의 장점은 개별적 평가가 가능하며 모두 학업 증진의 기회가 부여된다는 점에서 학습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일부러 처음 성적을 적게 받을 수 있으며, 성적이 높은 학습자들은 올라가는 범위가 적어...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