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행정학과의 모든 것
1.1. 탐구 동기와 목적
1.1.1. 탐구 동기(학과 설정 이유)
어릴 적부터 국가 정책에 관심이 많았던 필자는 텔레비전, 신문, 책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등 여러 고위직 공무원들이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모습을 접하면서 자연스레 국가의 정책을 결정하는 주체인 고위직 행정공무원과 정부 행정 조직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필자의 진로를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을 설계하여 더욱 살기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이바지할 수 있는 고위직 행정공무원으로 정하게 되었다. 따라서 필자는 국가 정책 추진에 관한 전문성과 국가와 국민에 대한 희생정신을 겸비한 고위직 행정공무원이 되기 위해 행정학과에 진학하기로 결심했다.
1.1.2. 탐구 목적
대한민국 정부의 행정 각부에 관해 알아보던 중, 국무총리실 직속 기관으로 행정 각부를 통할하고, 부처별 업무 조정이 필요할 시 개입하며, 여러 부처가 연결된 중점 사업 수행 시 구심점 역할을 하는 국무조정실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다른 부처에 비해 상대적으로 미디어 노출 빈도수가 적어 평소 잘 알지 못하던 기관이었으나, 진로 탐구를 통해 해당 기관에 대해 알아보며 국무조정실이야말로 원활한 국정 운영과 국가의 중요 정책 결정에 꼭 필요한 기관임을 깨달았다. 이를 통해 국가의 중점 사업을 추진하고, 정부 부처별 업무를 조정하여 국가의 인프라 건설에 이바지하고 국민의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희생정신을 가진 국무조정실의 고위 행정공무원이 되고 싶었다.
1.2. 희망 전공학과 소개
1.2.1. 일반 소개
행정학과는 정부와 민간단체 간의 상호작용을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며 현대사회에서 정부는 국가와 민간 사이에서 어떤 태도를 보이고 국가 행정에 임해야 하는지를 탐구하고, 국가의 여러 행정 분야를 더욱 빠르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며, 균형적이고 민주적인 정책 설계에 관해 탐구하는 학과이다. 이를 위해 행정학과에서는 정부와 산하 부처, 여러 공공기관이 하는 일에 대해 배우며, 재무, 사회, 도시계획, 윤리 등 여러 부문을 학습하며 국가의 균형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행정학과가 개설된 대표적인 대학교로는 서울대학교, 고려대학교, 연세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경희대학교 등이 있다.
1.2.2. 졸업 후 진로 및 직업
행정학과를 졸업한 이후 가장 대표적인 진로로는 공무원 진출과 더불어 대기업, 공기업 등의 취업을 들 수 있다.
우선 공무원 진출의 경우, 행정고시를 통해 5급 사무관으로 직접 입직할 수 있다. 행정고시 합격 시 여러 행정 기관에 배치되며, 이후 1급, 2급 고위 공무원으로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고위 공무원은 국가의 실무 정책 설계와 결정 권한을 가지게 되어, 정부 정책 결정 및 집행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행정학과 졸업생들은 일반 사회 교사나 법조인으로도 진출할 수 있다. 특히 정치외교부 기자와 같은 언론계 진출도 가능하다.
한편 최근에는 행정학과 졸업생들의 대기업, 공기업 취업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는 급변하는 시대에 대비하여 국가 정책의 변화에 민감한 기업들이 행정학과 출신 인재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환경 정책이나 부동산 정책 등 국가 주도의 정책들은 행정학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따라서 행정학과 졸업생들은 기업의 법무나 정책 관련 업무에 종사하게 된다. 공기업의 경우에도 국가 정책과 밀접한 사업을 수행하므로 행정학과 출신 인재를 선호한다.
이처럼 행정학과 졸업 후에는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 특히 공무원과 기업 취업은 행정학과 졸업생들의 대표적인 진로 경로라 할 수 있다. 또한 교원이나 법조인 등 다양한 직종으로의 진출도 가능하다. 이렇듯 행정학과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라고 볼 수 있다.
1.3. 교육과정 내(內) 교과와의 연계성
1.3.1. 정치와 법
정치와 법은 행정학과에서 가장 밀접한 관련성을 가진 과목이라고 볼 수 있다. 헌법에 보장된 국민의 기본권 등의 내용은 행정윤리 과목과 연계되어 있으며, 대한민국의 행정부 조직 구성, 행정 기관별 담당 업무, 삼권 분립 등은 행정학 원론, 행정법 등과 직결된다. 또한 지방 자치 제도와 지방 분권은 지방 행정학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처럼 정치와 법 과목을 학습하면서 우리나라의 행정 체계와 문제점, 그리고 바람직한 행정부와 지방자치의 모습에 대해 고찰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의 침해 사례나 행정기관의 부패, 불공정한 정책 집행 등 행정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다. 또한 지방자치제도의 도입 이후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아직 개선해야 할 부분들을 논의할 수 있다. 이처럼 정치와 법 과목은 행정학과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행정 현실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1.3.2. 동아시아사
동아시아사는 행정학과에서 배우는 과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는 않지만, 동아시아에 존재했던 여러 국가의 통치 체제를 통해 바람직한 국가의 행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진이나 원과 같은 강력한 왕권과 법에 기반한 통치를 펼친 국가들은 국가의 힘이 강하여 더욱 원활한 국정 운영이 가능하나 군주의 독단적인 정책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 당과 송과 같이 상대적으로 유연한 국정 운영을 펼친 국가들은 정책 결정 과정에서 백성들의 의사 반영이 어느 정도 보장될 수 있겠으나 정책 추진이 원활치 못했을 것이다. 이처럼 동아시아사 과목을 통해서는 과거의 여러 국가의 통치 체제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이상적인 행정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3.3. 한국 지리
한국 지리는 행정학과에서 배우는 과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지는 않지만, 대한민국의 시기별 개발 정책과 개발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배우며 바람직한 도시 정책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예를 들면 급격한 개발 정책으로 인한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 문제 또한 행정학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다. 이처럼 한국 지리를 통해서는 국가의 균형 발전 정책 등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대한민국의 개발 정책과 관련하여, 과거부터 지속적인 수도권 중심의 개발이 이루어져 왔다. 이로 인해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가 심화되어 왔으며, 균형 발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1960년대부터 시작된 경제개발 과정에서 수도권 집중이 가속화되었고, 1980년대 이후 지방 분권화 정책이 추진되었으나 실질적인 성과는 미흡했다. 최근에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2006~2020)에 따라 '호남권 발전 계획', '강원권 발전 계획' 등 권역별 발전 계획이 수립되어 추진되고 있지만, 여전히 수도권과 지방 간 격차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한국 지리에서는 국토 개발과 관련된 여러 정책을 다루게 된다. 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난 주택 문제, 교통난, 환경오염 등의 문제들이 주요 논의 주제가 된다. 특히 대도시 중심의 개발로 인한 지역 간 격차 문제,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환경 파괴 문제 등이 중요하게 다뤄진다. 이를 통해 균형 잡힌 국토 발전을 위한 바람직한 도시 정책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 지리 과목을 통해 대한민국의 공간 구조 변화와 지역 간 격차, 국토 개발 과정에서의 문제점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행정학과 학생들에게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
1.4. 희망 전공학과 진학을 위한 노력
1.4.1. 전공학과 진학 방법(학과 입시 결과 분석)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학생부종합전형(활동 우수형) 전형의 경우 계열은 인문사회계열이며, 국어, 수학 중 1개 과목을 포함하여 2개 과목 등급 합 4 이내, 영어 3등급 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의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학업 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비교과 영역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내용만 평가에 반영되며, 별도의 증빙서류는 제출할 수 없다.
2단계 면접 평가는 1단계 서류평가 점수와 합산되어 최종합격자가 선발되는데,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