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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분석연구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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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분석연구의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오류의 개념
1.2. 오류 분석의 중요성

2. 오류의 유형
2.1. 언어 간 오류
2.2. 언어 내 오류
2.3. 사회언어적 오류

3. 오류 분석의 특징
3.1. 오류 분석의 개념
3.2. 오류 분석의 기본 절차
3.3. 오류 분석의 장점

4. 오류 분석의 문제점
4.1. 객관성 부족
4.2. 오류에 과도한 주목
4.3. 오류 빈도와 난이도 설정의 어려움
4.4. 표현자료 편중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오류의 개념

오류의 개념은 학자들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지만, 대체로 "바르지 못한 것", 즉 "잘못"으로 정의된다"" 학자에 따라서는 오류를 특정한 규범에서 벗어나거나 들어맞지 않은 것으로 보기도 하며, 오류는 학습자의 지식에 결함이 있어서 생겼거나 부적합한 습관 형성에서 생겼다고 보는 학자도 있다"" 학습자 언어를 분석하는 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 점은 오류와 실수를 구분해 내는 것이다"" Corder(1967)는 오류와 실수를 구별하여 언어 수행에서 나타나는 잘못은 실수, 언어 능력에서 저질러진 잘못은 오류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실수는 성격상으로 볼 때 체계적이지 않다고 말하는 반면 오류는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말하였다""


1.2. 오류 분석의 중요성

오류 분석은 학습자의 외국어 습득 과정을 이해하고 외국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연구 분야이다. 학습자가 보이는 오류를 통해 교사는 학습자가 목표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는지, 앞으로 어떤 부분을 더 집중적으로 지도해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즉, 오류 분석은 학습자의 현재 언어 능력 수준을 진단하고 향후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오류 분석은 학습자의 중간언어 체계를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중간언어란 목표어와 모국어 사이의 중간 단계로, 학습자가 목표어를 완벽하게 습득하기 전 보이는 언어 체계를 의미한다. 오류 분석을 통해 이러한 중간언어의 특성을 파악하면 학습자가 목표어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어떤 전략으로 목표어를 습득해 나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이는 효과적인 외국어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더불어 오류 분석은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교사는 학습자의 오류 유형과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할 수 있고, 학습자 또한 자신의 오류를 인식하고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목표어 습득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즉, 오류 분석은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돕고 학습 과정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촉진한다.

따라서 오류 분석은 외국어 교육에서 필수적인 연구 분야로, 학습자의 언어 발달 단계를 진단하고 효과적인 교수법을 모색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오류의 유형
2.1. 언어 간 오류

외국어를 학습할 때, 학습자의 모국어가 목표어의 습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이러한 모국어의 부정적 전이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를 "언어 간 오류"라고 한다.

언어 간 오류는 주로 초급 학습자들에게서 많이 관찰된다. 초급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모국어의 지식과 체계에 의존하여 목표어를 이해하려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어를 모국어로 사용하는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울 때, 영어의 어순이나 문법 규칙을 한국어에 그대로 적용하여 오류를 범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이처럼 언어 간 오류는 모국어의 부정...


참고 자료

장준영, 외국어 습득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
박동호, 대조언어학, 진흥평생교육원
이승연, 응용언어학 개론, 태학사, 2012
Marysia Johnson, 외국어 습득 원리의 이해, 한국문화사, 2011
강현화 외(2003). 대조분석론. 역락출판사.
허용·김선정(2013), 대조언어학, 소통
박경자 외(2011). 언어교수학.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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