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가창중심수업모형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안
1.1.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핸드차임과 리코더 앙상블을 통한 기악 연주능력신장)
1.2.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1.3. 가을바람
2. 실물악기와 ICT활용을 통한 음악과 교수-학습과정안
2.1. 단원의 개관
2.2. 학습 주제
2.3. 학습자 진단
2.4. 지도의 실제
3. 음악과 교수-학습안
3.1. 제재곡 및 학년 정보
3.2. 교육과정 성취기준
3.3. 제재의 개관 및 목표
3.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선수 학습
3.5. 과제 분석
3.6. 지도 계획
3.7.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안
1.1.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핸드차임과 리코더 앙상블을 통한 기악 연주능력신장)
음악과 교수- 학습 지도안 (핸드차임과 리코더 앙상블을 통한 기악 연주능력신장)은 음악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높이고자 다양한 악기 활동을 통해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음악교과서 '음악과 생활'은 음악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 자신의 음악적 능력과 관심 분야를 넓히기 위하여 다양한 음악활동에 참여하도록 하고, 생활에서의 음악의 역할과 가치를 이해하여 음악에 대한 심미적 안목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기르는 교과이다. 특히 기악활동은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악기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음악활동이다.
본 지도안에서는 전 학년에서 학습한 리코더와 핸드차임 합주를 통하여 음악의 3요소인 가락, 리듬, 화성을 통합적으로 학습하고, 음악성과 창의성을 표현하여, 생활 속에서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즐길 수 있는 태도를 기르고자 한다.
구체적인 학습목표로는 첫째, Major Chord와 Minor Chord의 느낌을 알고 구성음을 파악할 수 있다. 둘째, 핸드차임의 연주법을 알고 음색의 특성을 살려 연주할 수 있다. 셋째, 제재곡의 조성에 따른 Chord 진행을 파악하고 그 구성음을 핸드차임으로 연주 할 수 있다. 넷째, 모둠별로 소프라노 리코더, 알토 리코더, 핸드차임의 파트를 나눠 앙상블 할 수 있다. 다섯째, 앙상블을 통하여 연주자 상호간의 음악적 교감을 체험한다.
이를 위해 본 지도안에서는 학생들에게 Major와 Minor Chord의 구성음을 파악하고, 핸드차임의 연주법을 익히는 활동을 설계하였다. 또한 제재곡의 조성에 맞는 Chord 진행을 파악하고 핸드차임으로 연주하는 연습을 거친 후 소프라노 리코더, 알토 리코더와 함께 앙상블 연주를 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화성과 리듬, 선율이 어우러진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협력하여 연주하는 과정에서 연주자 간 음악적 교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나아가 악기 연주를 통한 음악적 성취감과 정서적 순화, 나아가 음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은 1946년 영국 정부가 제작한 교육용 영화 「관현악 악기」의 음악으로, 영국의 작곡가 벤자민 브리튼(Edward Benjamin Britten, 1913~1976)이 작곡한 작품이다. 이 곡은 퍼셀의 주제에 의한 변주곡과 푸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관현악에 사용되는 악기의 종류와 음색, 역할 등을 설명하기 위해 작곡되었다.
이 곡은 관현악의 편성과 여러 악기의 음색을 구별하기 용이하고, 연주 시간이 17분에서 19분 정도로 비교적 짧으며, 변주곡과 푸가 형식을 취하고 있어 학습자가 악곡의 형식을 파악하기 쉽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곡은 관현악의 악기 편성과 악기별 음색을 이해하고, 변주곡과 푸가 형식을 학습하는 데 적합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곡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퍼셀의 주제가 관현악으로 연주되고, 각 악기군의 역할이 소개된다. 두 번째 부분에서는 퍼셀의 주제에 의한 13개의 변주곡이 악기별로 연주되며, 세 번째 부분에서는 브리튼의 푸가가 연주된다. 이후 다시 퍼셀의 주제가 관현악으로 연주되며 곡이 마무리된다.
변주곡 부분에서는 목관악기군, 금관악기군, 현악기군, 타악기군 등 각 악기군의 특징과 음색이 잘 드러나도록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다양한 악기의 음색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악곡 전체에서 퍼셀의 주제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며, 이를 통해 주제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특히 브리튼의 푸가 부분에서는 주제 선율이 각 악기군에서 차례로 등장하며, 이를 통해 푸가 기법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이처럼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은 관현악의 편성과 악기의 특징, 변주곡과 푸가 형식 등 다양한 음악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는 유용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
참고 자료
교육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통합교과(1~2), (주)지학사, 2016.
석문주 외 6명,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3~4), (주)동아출판, 2016.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음악(3~4), (주)동아출판, 2016.
이상우, 협동학습으로 토의․토론 달인 되기, (주)시그마프레스, 2011.
R.Brunner, 가창기법, (주)세광음악출판, 19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