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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동과학지도의 교수원리와 교수역할
1.1. 아동과학의 교수 원리
1.1.1. 아동 중심의 과정
아동 중심의 과정은 아동과학지도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은 호기심을 가지고 세상을 탐구하고자 하는 존재이다. 따라서 아동과학지도에서는 아동의 관심과 요구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방식을 구성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고 제공해야 하는데, 이때 아동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주제 선정 시에도 교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의견을 수렴하여 함께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이 직접 실험하고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해야 한다. 아동은 단순히 교사의 설명을 듣는 것보다는 직접 체험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아동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구와 자료를 준비하고, 적절한 질문을 통해 아동의 사고를 자극하여 호기심을 유발해야 한다.
이처럼 아동과학지도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요구,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아동 중심의 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은 능동적으로 참여하며 과학에 대한 관심과 탐구심을 기를 수 있다.
1.1.2. 호기심을 자극하는 활동
아동은 호기심을 가지고 활동하는 존재이다. 교사는 아동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환경과 활동을 준비해야 한다. 흥미를 자극하는 활동은 아동의 나이와 발달 수준에 맞추어 진행되어야 한다. 아동이 직접 참여할 수 있고,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을 직접 준비하게 하거나, 궁금한 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을 탐구하고 발견하는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다.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고, 아동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1.1.3. 다양한 경험과 적절한 질문 제공
과학 활동의 과정에서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아동을 자극하고 창의적인 탐구가 가능할 수 있도록 발문을 활용해야 한다"" 발문은 그 종류, 진행 상황, 아동의 수준 등에 따라 개방적이거나 선택지를 주면서 활동 방향을 잡는 등으로 아동의 사고 과정과 사고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이것은 왜 이럴까?""" 또는 ""'이것도 한 번 해볼까?'"" 등의 발문을 통해 아동이 과학 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가장 적절한 발문은 아동이 발견하고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1.4. 능동적 참여와 인지적 갈등 유발
아동이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인지적 갈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과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아동과학지도를 위해서는 아동이 실제로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실험에 필요한 준비물을 직접 준비하게 함으로써 과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아동이 궁금해하는 점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여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기존 지식과의 불일치로 인한 인지적 갈등을 겪게 된다. 이러한 인지적 갈등 상황에서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재구조화하여 새로운 이해를 구축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와 인지적 갈등 경험을 위한 적절한 환경과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1.1.5. 통합적이고 다양한 접근
넷째, 계획을 통하여 이 탐구 활동이 통합적이고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과학교육이 단지 과학 영역에서만 진행되거나 자유 선택 시간에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일상생활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므로 이러한 일상에서도 과학의 주제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고 아동의 특성과 개성에 맞게 진행됨으로 효과를 높이고 흥미를 이끌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1.6. 자유로운 시간과 다양한 활동 유형
마지막으로 교사는 아동에게 자유로운 시간을 주고 아동의 성숙과 발달에 맞는 다양한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