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
1.1. 고등학생 대상 구강건강 보건교육 프로그램
1.1.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생활 수준의 향상에 따른 식생활 양식의 변화로 구강병의 이환율이 증가하면서 국민 구강건강 관리가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구강질환 진료에 투입되는 의료비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으며, 구강병으로 인한 개인의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손실은 삶의 질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의 2005년 국민건강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치아우식증은 우리나라 아동 및 청소년이 앓고 있는 주요 질환 중 하나였고 신체 활동 제한 원인 중 10위를 차지했다.
또한 보건복지부의 국민 구강건강실태 조사에서 나타난 우리나라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의 구강보건 실태를 살펴보면, 치아우식을 경험한 학생이 80.7%이고 우식경험 영구치지수는 3.57개로 나타났다. 충전 영구치율은 남학생이 72.8%, 여학생은 78.0%였으며, 치주상태에서 치은출혈자율은 남학생이 16.8%, 여학생은 15.5%, 치석부착율은 여학생이 45.1%, 남학생 42.2%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소년의 구강건강 실태가 심각한 수준이며, 흡연 실태 또한 우려되는 상황이다. 질병관리본부의 2006년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청소년 흡연 경험률은 28.15%, 현재 흡연율은 11.2%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등학생 대상 구강 보건교육의 필요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구강건강 관리의 목적은 구강병의 원인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학생들의 구강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구강병 예방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켜 습관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특히 영구치열이 완성된 청소년기의 구강 관리가 성인기와 노년기의 구강건강을 결정하므로, 지속적인 구강 보건교육이 필요하다.
1.1.2. 프로그램 운영 방법
프로그램 운영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교육 대상은 OO고등학교 O학년 학생들이다. 교육 장소는 OO고등학교 교실이며, 교육 일시는 2021년 O월 O일 O요일 O시에 실시된다.
교육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된다. 첫째, 구강보건교육으로 치면세균막 관리, 치아우식증 예방, 치주질환 예방, 기타 구강병 예방 및 계속적 구강건강관리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둘째, 체험학습으로 잇솔질, 치실질, 불소효능 체험, 위상차 현미경을 사용한 세균 관찰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교육 시간은 매주 1회씩 4주 동안 구강보건교육 및 체험학습을 진행하며, 1회 당 50분씩 구성된다.
교육 매체로는 동영상 자료와 PPT를 이용한 그림 및 사진 자료가 활용된다.
측정 및 평가 계획으로는 첫째, 성취도 평가에서 구강보건지식과 구강보건행위를 묻는 사전·사후 자기보고식 질문지를 활용한다. 둘째, 구강건강 증진도 평가에서 우식경험영구치지수(DMFT), 간이구강환경지수(S-PHP), 지역사회치주요양필요지수(CPITN)를 측정한다. 셋째, 교육만족도 설문지 평가를 실시한다.
1.1.3. 주차별 구강건강 보건교육 프로그램 구성
프로그램 구성은 1주차부터 20주차까지 총 6회에 걸쳐 진행된다. 1주차와 4주차는 교육내용 및 평가 시기이며, 8주차와 20주차는 재평가 시기이다.
1주차에는 구강건강교육 프로그램 참여를 위한 동기부여 및 기본적인 구강관리(잇솔질)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집단교육으로 청소년 구강건강증진 목적과 참여방법을 안내하고, 체험교육 및 평가계획을 통해 사전설문조사, 구강검진, 지역사회치주요양필요측정을 실시한다.
2주차에는 치아우식증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동변화 관련 내용을 다룬다. 치아우식증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집단교육과 간이구강환경지수측정, 잇솔질/치실, 불소효능체험 등의 체험교육을 진행한다.
3주차에는 치주조직병에 대한 지식, 태도 및 행동변화와 관련된 내용을 다룬다. 치주조직병 예방 및 관리에 대한 집단교육과 간이구강환경지수측정, 잇솔질/치실, 현미경을 통한 치면세균막 관찰 등의 체험교육을 시행한다.
4주차에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