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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 전달체계의 구성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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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가정 전달체계의 구성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요와 기능
1.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요
1.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기능
1.2.1. 가족정책 서비스 전달체계
1.2.2. 통합적 가족지원서비스 제공
1.2.3.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의 효율성 제고
1.2.4. 가족지원서비스 접근성 향상
1.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1.3.1.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1.3.2. 시군구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역할

2.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자질
2.1. 건강가정사의 역할
2.2. 건강가정사의 자질

3. 건강가정지원센터의 발전방안
3.1. 인력 및 예산 확충
3.2. 문화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
3.3. 지역사회 자원 연계 강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요와 기능
1.1.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개요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의 건강과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설립된 기관이다. 2004년 제정된 「건강가정기본법」에 근거하여 운영되며,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가정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전국 각지에 설치되어 있으며, 지역사회와 긴밀히 협력하며 가족 구성원들에게 직접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이 센터는 가족 상담 서비스, 부모 교육 프로그램, 가족 돌봄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 구성원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보다 건강하고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설립 배경에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문제들이 자리 잡고 있다. 가족 구조의 변화, 이혼율 증가, 저출산 등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들이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을 저하시키며,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문제를 야기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정책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1.2. 건강가정지원센터의 기능
1.2.1. 가족정책 서비스 전달체계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정책의 통합적인 서비스 전달체계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가족 기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가족정책 서비스의 전달체계로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담당한다.

첫째, 새로운 가족정책의 서비스 전달체계로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정책의 목표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전반적으로 가족정책은 보육, 부양 등에서 발생하고 있는 돌봄의 공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일과 가정의 양립을 위한 사회적 지원체계를 마련하고, 점차 다양한 차원에서 발생하고 있는 가족의 빈곤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안전망을 확보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즉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출산과 육아로 인해 노동단절을 경험하거나 일하고자 하지만 일자리를 얻을 수 없는 가족구성원들의 욕구를 보육 시설 및 학교방과후 프로그램과 연결시키며, 인력개발센터나 고용정보센터와의 상시협력체계 구축을 통하여 일자리를 원하는 여성들이 고용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부장적이고 불평등한 가족관계로 인하여 갈등을 경험하는 가족들을 지역사회의 사회복지기관이나 가족상담소 및 가족치료기관으로 연계시키고 전문화된 상담이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도록 할 수 있다.

둘째, 가족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통합적 서비스의 제공이 중요하다. 즉 파편화되고 고립적인 가족지원 서비스의 제공으로는 복합적이고 중층적인 가족복지 욕구의 충족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단순히 상담을 지원하는 직접 서비스의 전달기능보다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복지서비스 네트워크 연계구조 구축을 통해 가족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연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여 가족 문제 해결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

셋째,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지원서비스가 최종적으로 가족들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의 지속성을 확보해야 한다. 따라서 건강가정지원센터는 지역사회의 개별 단위기관을 넘어서 지역사회기관의 대표성을 확보해야만 하며 개별 기관의 가족지원사업이나 활동 등에 대해서 일정한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위상을 가지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다. 이를 통해 가족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넷째, 건강가정지원센터는 가족지원서비스 전달에 있어 최대한 효율성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서비스 전달체계에 있어 공적부문과 사적부문간 유기적 연계 고리나 협력구조를 형성한다면 서비스 전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족 구성원들이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다섯째, 건강가정지원센터에 대한 전체 가족의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 가족들이 가족지원과 관련된 제반 정보를 획득하고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쉽고 편안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접근성이 높아야 한다. 대부분의 가족문제는 외부로 공개를 꺼리는 경향이 강할 뿐 아니라 사회적 지원망의 부재 속에서 이혼, 기혼여성의 재취업, 가족구성원의 돌봄을 둘러싼 갈등, 가정폭력 등 가족관련 문제들을 대체적으로 친구나 친지 등을 통해 간접적으로 도움을 받는 방식으로 대처...


참고 자료

송혜림, 건강가정사 국가자격화 추진 및 활성화 방안을 위한 전문가 포럼, 국회도서관, 2015
이윤정, 건강가정지원센터 중간관리자급 건강가정사의 직무현황과 역량분석, 국회도서관, 2009
성미애, 건강가정사의 역할, 자격 및 양성 방안, 국회도서관, 2004
김윤재 김은희 최윤진(2006). 건강가족론. 서울: 동문사.
송혜림, 장진경 (2004). 건강가정지원센터의 조직과 운영방안.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이윤정 (2009). 건강가정지원센터 중간관리자급 건강가정사의 직무현황과 역량분석. 한국생활과학회지.
김규영(2015). 건강가정지원센터 직원의 개인-환경 적합성이 직무만족도 및 조직몰입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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