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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도안 발생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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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지도안 발생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산과 염기의 성질
1.1. 자극과 반응
1.1.1. 자극에서 반응까지
1.1.2. 반응 시간 측정
1.2. 산과 염기의 분류
1.2.1. 리트머스 종이를 이용한 분류
1.2.2. 탄산칼슘(CaCO3)을 이용한 분류
1.3. 산과 염기의 실생활 예
1.4. 직업윤리와 삶의 윤리

2. 평생교육 수업에서의 사례기반학습
2.1. 사례기반학습의 절차 및 단계
2.2. 사례기반학습 교수학습지도안
2.2.1. 수업 주제
2.2.2. 학습 목표
2.2.3.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산과 염기의 성질
1.1. 자극과 반응
1.1.1. 자극에서 반응까지

감각기관에서 자극을 받아들이면 신경계의 신경세포를 거쳐 반응이 일어나는 기관까지 자극이 전달된다. 이 자극 전달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반응 시간이라고 한다.

자극이 감각기관에서 시작되면 신경계의 신경세포들을 통해 순차적으로 전달된다. 신경세포들 사이의 접합부인 시냅스에서 전기적 신호가 화학적 신호로 변환되면서 시간 지연이 발생한다. 이렇게 시냅스를 거치며 자극이 전달되면 결국 반응이 일어나는 근육이나 내분비 기관에 도달하게 된다.

반응 시간은 자극이 감각기관에서 시작되어 반응이 일어나는 기관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개인차가 크다. 자극이 빠르게 전달되는 시각 반응은 청각 반응보다 빠르고, 근육이 가까운 손가락 반응이 다리 반응보다 빠르다. 이는 신경계를 따라 자극이 전달되는 거리와 시냅스의 수가 다르기 때문이다.

즉, 자극이 전달되는 경로의 길이와 신경세포들 사이의 시냅스 수에 따라 반응 시간에 차이가 나타나는 것이다. 거리가 가깝고 시냅스가 적은 시각 반응이나 손가락 반응이 상대적으로 더 빠른 것이다.


1.1.2. 반응 시간 측정

반응 시간 측정은 자극이 주어진 후 반응이 나타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반응 시간 측정 실험에서는 자극의 종류와 반응기관의 위치에 따른 반응 속도의 차이를 조사할 수 있다.

실험에서는 자를 이용하여 자극을 준 뒤 피험자가 자를 잡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반응 시간을 알 수 있다. 시각 자극과 청각 자극을 각각 주거나 동시에 주었을 때 반응 시간의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시각 자극에 대한 반응이 청각 자극에 대한 반응보다 빠르다.

이는 자극이 뇌로 전달되는 신경 경로의 차이 때문이다. 시각 경로에는 청각 경로보다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시냅스가 존재한다. 시냅스에서 발생하는 시냅스 지연 때문에 청각 경로의 자극 전달 속도가 시각 경로보다 느리다. 또한 반응기관의 위치에 따라서도 반응 시간에 차이가 나타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리 근육에 의한 반응보다 손가락 근육에 의한 반응이 빠르다.

이처럼 반응 시간 측정 실험을 통해 자극의 종류와 반응기관의 위치 등에 따른 반응 속도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감각 기관에서 자극을 받아들여 몸의 다른 기관에 반응이 일어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1.2. 산과 염기의 분류
1.2.1. 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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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이재경(2012), 학습을 위한 수업의 설계 및 실제, 강현출판사.
연은경(2013),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사례 설계 원리 개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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