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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경영학개론 주제: 경영마인드 사례 찾아보기 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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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경영학개론 주제: 경영마인드 사례 찾아보기 160"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경영마인드의 정의와 요소
2.1. 경영마인드의 정의
2.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2.1. 고객중심 마인드
2.2.2. 경쟁우위 마인드
2.2.3. 가치극대화 마인드

3. 경영마인드의 기업 사례 - 코카콜라
3.1. 고객중심 마인드 사례
3.2. 경쟁우위 마인드 사례
3.3. 가치극대화 마인드 사례

4. 조직에서의 경영마인드 적용
4.1. 병원 조직에 필요한 경영마인드
4.2. 호텔 조직에 필요한 경영마인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모든 조직체에 필요한 경영마인드는 곧 경영 DNA으로써 고객만족, 고객감동을 넘어서 고객이 누구인지 재정의하는 것이다. 외부고객이자 내부고객이기도 한 경영마인드의 타겟팅은 창조적인 경영활동을 통한 가치 활동과 희소성, 비모방성, 탁월성을 기반으로 한 핵심역량을 통해 수익성과 유형 및 무형자산의 가치를 노릴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경영마인드는 크게는 기업과 같은 조직에 작게는 볼링동호회같은 우리 삶에 녹아내어 활용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경영마인드의 3요소를 사례와 함께 분석하고 필자가 속한 볼링동호회에 경영마인드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피력해 보고자 한다.


2. 경영마인드의 정의와 요소
2.1. 경영마인드의 정의

경영마인드는 경영자가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효과성과 효율성을 가진 여러 아이디어 혹은 지혜를 적용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 간략히 말하면 효과성 및 효율성 추구의 마인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전자는 기업이 미리 설정한 목표에 대해 어느 정도 달성했느냐 하는 것으로 유효성과 같은 뜻이고 목표에 가장 근접히 혹은 그 이상으로 달성할 때 효과성이 크다고 일컫는다. 반면 후자인 효율성은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로 어떤 제품을 만들 때의 노동력과 원재료, 그리고 시간 등의 투입물과 비교해 많은 산출물을 생산하는 경우에 효율성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다.


2.2. 경영마인드의 3요소
2.2.1. 고객중심 마인드

고객중심 마인드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고객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경영진의 마인드이다. 이는 세계 최고의 항공사인 카타르 항공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나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승객에게 예약한 티켓의 날짜와 목적지를 언제 어느 곳이든 무료로 변경할 수 있게 해주었다. 또한 기내 위생을 강화하여 승객에게 마스크, 장갑, 손세정제 등의 키트와 페이스 실드를 지급하고, 승무원들이 보안경과 장갑, 마스크에 유니폼 위에 가운까지 입도록 하는 등 고객 중심적인 생각으로 조직보다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펼쳤다. 결과적으로 카타르 항공은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업계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이처럼 고객중심 마인드는 어떤 상황에서도 고객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그들의 만족과 감동을 이끌어내는 마인드라고 할 수 있다.


2.2.2. 경쟁우위 마인드

경쟁우위 마인드는 기업이 타 경쟁사와 비교해 고객에게 더욱 우수하고 괜찮은 서비스로 만족시킬 수 있는 활동으로써 이에 대한 판단 여부는 기업의 가치활동 및 핵심역량으로 판단된다. 기업 가치는 자사가 갖고 있는 핵심역량이 경쟁사보다 경쟁우위를 가지는 자...


참고 자료

경영마인드 한동훈, 김영락 저 | 형지사 | 2008.11.30.
경영전략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김승경 저 | 학산미디어 | 2017.08.24.
강의교재
경영마인드 한동훈, 김영락 저 | 형지사 | 2008.11.30.
경영전략론 (지속적 경쟁우위를 위한) 김승경 저 | 학산미디어 | 2017.08.24.
경영마인드 한동훈, 김영락 저 | 형지사 | 2008.11.30
콘스턴스 헤이스 저, 김원호 역 「코카콜라의 진실」 북앳북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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