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의 방법론 중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이유를 개진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의 방법론
1.1.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방법
1.1.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과 수업환경의 변화
1.1.2.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원리
1.1.2.1. 자기 구성의 원리
1.1.2.2. 환경조성의 원리
1.1.2.3. 감정교육의 원리
1.1.2.4. 자기 평가의 원리
1.1.2.5. 지식과 감정의 통합 원리
1.2. 경험 학습 기법
1.2.1. 역할극
1.2.2. 감수성 훈련
1.2.3. 현장 견학
1.3. 원격교육
1.3.1. 원격교육의 장단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의 방법론
1.1.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방법
1.1.1.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과 수업환경의 변화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과 수업환경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과거보다 종합적, 총체적으로 사물을 볼 수 있게 된 오늘날 우리들은 학습자 중심 교육이 기존의 모든 교육방식을 대치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학습자, 교육내용, 교사라고 하는 학교 교육의 전체 구도 속에서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의 인간적 성장과 발달에 있으며, 교사와 교육내용은 이를 지원하고 돕는 데에 의미를 가지는 것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하여 이 삼자 간의 유기적 역할을 재검토하고 학습자가 학습자로서 상응한 관심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부분에서의 새로운 관계 설정을 확립하는 일과 같은 것이다. 삼자의 관계에서 학습자는 교사나 내용과 관련짓지 않더라도 그 자체의 고유한 성격으로 독자적인 존립이 가능하다. 이와는 달리 교사와 교육내용은 학습자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의미를 지닌다.
학습자 중심 교육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학습의 주도권이 학습자에 주어지는 교육이다. 전통적인 교육은 지식의 전달을 주된 기능으로 삼는다. 따라서 교사는 지식전달자, 지시자, 통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했으며 학습자는 지식 수용자, 수동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결국 수업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체제에서는 교사가 학생의 능력을 고려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수업내용을 선정, 조직하며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들을 평가하게 된다.
이에 반하여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는 학습의 주도권은 교사에게 일임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에게 주어진다. 따라서 학습자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체제를 따르게 된다. 과거의 학습자 중심 교육의 실패는 지나친 자유의 허용에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학습자 중심 교육에서의 학습 주도권의 절대적인 한계는 인정될 수 없고 수준별 한계만 인정할 수 있는 것이다.
1.1.2.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 방법의 원리
1.1.2.1. 자기 구성의 원리
학습자 중심 평생교육에서 '자기 구성의 원리'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따르면, 학습은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구축해 나가는 과정이다.
전통적인 수업에서는 교사가 미리 설정한 수업목표에 따라 지식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수업에서는 수업목표를 미리 설정할 수 없고, 학습 경험이나 구성 과정의 결과로 수업목표가 정해진다. 이는 학습자가 실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구성주의 수업에서는 학습자의 내재적 동기를 강조하며,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지식을 구성해 나가도록 한다. 학습자는 자신의 기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정보와 상호작용하면서 의미를 부여하고 지식을 재구성해 나간다. 이 과정에서 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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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영희 외(2008).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이해주 외(2009).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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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김영옥 외 2인, 2019,
가족상담(가족치료), 조이심리상담치료센터 홈페이지
현대사회와 가족의 변화, 사회복지위원회, 참여연대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