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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 산본 원광대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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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 산본 원광대병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실습 - 최종 보고서
1.1. 기획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1.1. 기관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
1.1.2. 간호부서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
1.2. 조직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2.1. 조직 기구표
1.2.2. 간호단위의 구조 및 병상수
1.2.3. 간호인력의 종류, 수
1.2.4. 수간호사/책임간호사/일반간호사 직무기술서
1.2.5. 간호사의 DAY, EVENING, NIGHT 업무
1.3. 인적자원관리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3.1. 간호전달체계의 종류
1.3.2. 환자분류도구에 의한 입원환자분류 및 인력산정
1.3.3. 근무계획표 작성지침
1.3.4. 근무계획표
1.4. 지휘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4.1. 간호조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1.4.2. 팀워크 전략 - SBAR을 통한 효과적 의사소통의 구조화
1.4.3. 간호단위 내 리더십
1.4.4. 업무조정
1.5. 통제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5.1. 간호단위 업무표준
1.6. 간호단위 관리 - 환자관리
1.6.1. 환자권리 및 간호윤리
1.6.2. 순회활동
1.6.3. 간호단위보고서
1.7. 간호단위 관리 - 안전관리
1.7.1. 낙상사정도구 활용한 평가
1.7.2. 대상자의 낙상사정결과에 따른 낙상예방관리
1.8. 자기관리
1.8.1. 간호학생으로서 자신의 강점
1.8.2. 간호학생으로서 자신의 취약점
1.8.3. 졸업 후 5년 이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1.9. 시간관리
1.9.1. 학교 수업기간 동안의 하루 일과
1.9.2. 자신의 시간도둑 및 해결책
1.9.3. 자신의 일이 가장 잘되는 시간
1.9.4. 계획한 오늘의 일과 및 우선순위
1.10. 참고문헌

2. 의사소통 연극
2.1. [간호사-환자]
2.2. [간호사-간호사]
2.3. [간호사-의사]

3. 리더십 유형분석
3.1.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
3.2. 피들러의 상황적합성 이론
3.3. 상황대응 리더십 이론

4. 윤리적 간호실무 수행
4.1. EXPERIENCE
4.2. REFLECTION
4.3. LEARNING

5. 간호인력 산정
5.1. 1일 동안의 입원환자
5.1.1. 원형평가도구에 의한 분류
5.1.2. 요인평가도구에 의한 분류
5.2. 공식에 의한 인력산정

6. 인수인계 역할극

7. 구성원의 손 씻기
7.1. 대상
7.2. 자료수집 방법
7.3. 결과
7.4. 결론

8. 간호업무조정

9. 질 관리(QI, Quality Improvement) 보고서
9.1. 서론
9.1.1. 주제선정 이유
9.1.2. 문헌고찰
9.2. 본론
9.2.1. 병원 낙상관리지침 조사
9.2.2. 질 향상 활동 계획서
9.3. 결론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실습 - 최종 보고서
1.1. 기획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1.1. 기관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

ㅇㅇ대학교 ㅇㅇ병원의 비전은 "최선의 의료로 건강사례를 선도하는 대학병원"이다. 이는 국민보건 향상과 의학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병원의 지향점으로 볼 수 있다. 병원의 목적은 원불교 제생의세의 기본정신에 입각한 생명 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고, 우수한 의료 인력 양성과 첨단 의료기술 진료를 통해 지역사회에 양질의 의료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병원의 미션은 제생의세 의술과 은혜로 생명존중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며, 병원의 핵심가치는 합리경영, 미래지향, 통합의료, 행복공감이다. 이러한 병원의 비전과 목적, 철학, 목표는 ㅇㅇ대학교 ㅇㅇ병원의 설립 목적과 정신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2. 간호부서의 비전, 목적, 철학, 목표

간호부서의 비전·목적·철학,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병원 간호부서의 비전은 "최고 수준의 간호로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간호부"이다. 미션(Mission)은 "빠르고 신뢰감 있는 간호서비스 실현, 따뜻하고 친밀감 있는 팀 분위기 조성,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간호제공"이다. 그리고 목적은 "간호 인력에 의한 간호 간병 통합서비스 제공으로 입원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 환자의 간병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부담 경감"이다.

간호부서의 목표는 "우수 인력 육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간호부, 간호업무의 효율화와 전문화"이다. 핵심가치는 "신뢰, 정직, 배려, 화합"이며, 신념은 "원광대학교 산본병원 간호부는 병원의 이념에 부응하며 우수하고 효율적인 확립 유지시켜 교육과 실무를 통해 투철한 전문 직업관을 가진 간호사로 하여금 가노대상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최고수준의 간호를 제공함을 신념으로 한다."

이처럼 병원 간호부서는 환자에게 직접적으로 행해야 할 간호서비스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큰 틀의 병원 비전과 목표를 기반으로 하되, 간호부서 특유의 구체화된 비전과 가치를 가지고 있다.


1.2. 조직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2.1. 조직 기구표

실습기관 간호부서의 조직 기구표는 다음과 같다. 간호부서는 병원 조직의 한 부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간호부는 수간호사, 책임간호사, 일반간호사 등의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다.

간호부에는 수간호사 1명과 책임간호사 1명, 일반간호사 14명, 간호조무사 5명이 소속되어 있다. 수간호사는 간호부서의 최고 책임자로서 부서 내 간호 업무를 관리하고 감독하며, 책임간호사는 수간호사의 지시에 따라 부서 내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도록 돕는다. 일반간호사는 입원환자들에 대한 직접간호를 제공하며, 간호조무사는 이들을 보조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와 같은 간호부서의 조직 구조와 인력 구성은 원활한 간호 서비스 제공을 위해 합리적으로 편성된 것으로 보인다. 수간호사를 중심으로 책임간호사와 일반간호사, 간호조무사가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병동 내 간호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1.2.2. 간호단위의 구조 및 병상수

간호단위의 구조 및 병상수는 실습기관인 ㅇㅇ대학교 ㅇㅇ병원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실습간호단위의 병실 및 병상수 현황은 다음과 같다. 본관 7병동에 12개의 병실과 12개의 병상, 본관 8병동에 12개의 병실과 12개의 병상, 신관 8병동에 12개의 병실과 12개의 병상, 신관 9병동에 13개의 병실과 13개의 병상, 신관 10병동에 13개의 병실과 13개의 병상, 신관 11병동에 13개의 병실과 13개의 병상이 있다. 또한 집중치료실 11병상, 수술실 6개의 room, 응급실 21병상, 인공신장실 24병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래는 내과, 흉부외과, 일반외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신경과, 신경외과, 주사실, 정신건강의학과, 이비인후과, 재활의학과, 소아청소녀과, 마취통증의학과, 산부인과, 비뇨기과, 안과, 한방내과, 한방재활의학과, 한방신경정신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와 같이 ㅇㅇ대학교 ㅇㅇ병원은 다양한 병동과 외래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 병동의 병실과 병상 수가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병원의 전반적인 규모와 진료과목, 진료 인프라를 파악할 수 있다.


1.2.3. 간호인력의 종류, 수

간호인력의 종류와 수는 다음과 같다.

간호부서의 간호인력은 총 2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중 수간호사가 1명, 책임간호사가 1명, 간호사가 14명, 간호조무사가 5명이다.

수간호사는 간호단위의 간호업무를 기획, 조정, 지휘, 통제하고 질적 간호 제공을 위해 간호업무를 계획, 지휘, 감독한다. 또한 간호인력 채용 및 해임, 근무성적 평가, 일선 간호관리자의 업무를 조력 및 지도한다.

책임간호사는 수간호사의 조력 아래 간호단위 내의 직원들에게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권한과 책임을 분담하고, 간호단위 직원의 근무일정표를 작성하며 환자 간호 및 간호단위 관리를 위한 집담회를 주관한다.

일반간호사는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관찰, 기록, 보고하며 의료팀과 협조한다. 또한 간호발전을 위한 연구 및 조사에 참여하고 감염 및 안전사고 예방을 지도 및 감독한다.

간호조무사는 간호사의 지도하에 보조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한다.

이처럼 각 직급별로 간호업무에 대한 고유한 책임과 권한이 있으며, 이를 통해 간호단위의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간호를 제공하고자 한다.


1.2.4. 수간호사/책임간호사/일반간호사 직무기술서

수간호사의 직무는 간호단위의 총괄적인 관리와 감독을 담당하는 것으로, 간호단위의 간호목표와 방향성을 제시하고 간호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구체적으로는 간호관리자 및 간호사 회의에 정기적으로 참석하여 간호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며, 전문적인 간호의 제공과 연구 및 조사에 참여한다. 또한 간호발전을 위한 정책 수립, 간호단위 직원의 근무일정 수립, 간호단위 예산 신청, 간호단위 내 직원의 인사관리 등 운영 관리 전반을 담당한다.

책임간호사는 수간호사의 지휘 하에 간호단위의 전체적인 간호업무를 계획하고 지휘하며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구체적으로 환자의 치료와 간호에 대해 담당의사와 상의하고, 간호기록을 점검하며 병원 방침에 따라 간호기록을 교육한다. 또한 간호단위 내 직원 간의 인화를 도모하고 직무를 분담하며 직원의 업무수행 과정을 관찰, 지도, 평가한다.

일반간호사는 담당 환자의 간호를 직접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구체적으로 전문적인 간호를 제공하고 이를 기록, 보고하며 필요시 대상자, 의료팀, 행정관리자와 상담한다. 또한 감염 및 안전사고 예방을 지도하고 감독하며, 병원 조직이나 병동 단위의 미관상 문제를 해결한다. 이 외에도 간호기록을 점검하고 교육하며, 환자 및 보호자에게 교육을 실시한다.

이처럼 수간호사, 책임간호사, 일반간호사는 각각 다른 직무를 수행하지만 환자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 상호 협력하며 역할을 분담하고 있다.


1.2.5. 간호사의 DAY, EVENING, NIGHT 업무

간호사의 DAY, EVENING, NIGHT 업무는 다음과 같다.

낮번 간호사의 업무는 수술과 시술, 검사를 위한 간호가 주요하다. 검사 및 시술 처치 확인 및 정보제공, 욕창간호 및 드레싱, 퇴원 환자 수속 및 절차 설명, 검사 결과 확인(필요 시 의료진에게 정보제공), 검사 및 시술 후 간호제공, 정규약 확인 및 정리, 전일 반납약 반납 등의 다른 부서와의 협력이 필요한 업무를 대부분 수행한다.

초번 간호사의 업무는 환자 안내와 교육이 주가 된다. 입원환자, 전동, 전실환자 명단 확인, 익일 검사 파악 및 안내지 준비, 익일 검사 설명(안내지 제공)과 검사 준비 사항 안내, 면회객 관리, 시술 및 검사 환자 금식 설명, 금식 안내판 침상에 제공, 익일 식사조정, 익일 퇴원 환자 퇴원 준비(필요 서류, 퇴원약, 희망검사 예약 시간 확인, 퇴원 후 건강지 작성, 외래 예약 및 입원예약지 작성) 등 교육과 설명, 퇴원환자 준비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밤번 간호사의 업무는 익일 계획, 환자와 환경관리, 확인의 업무가 주요하다. 익일 투약 계획 세우기, 수면 환경 조성 및 낙상 예방 위해 side rail 확인, 수액 잔량 확인, 낙상위험군 사정 및 환자분류, 욕창, 낙상 위험군 사정, IV set 교환 및 IV route 확보 의뢰, 체중 및 복위 전산 입력, 검사 및 시술환자 수액준비, 팀별 계획 세우기, 처치 재료 입력, 퇴원 환자 간호계획지 작성 확인, 검사 및 시술 확인 후 간단 작성, 약 정리 및 반납약 확인 등의 업무를 주로 수행한다.

이와 같이 각 근무 조별로 맡은 업무가 다르지만, 환자 상태와 병동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간호의 질을 높이기 위해 상호 협력과 원활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간호사는 전문성을 갖추고 체계적인 근무 계획에 따라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1.3. 인적자원관리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3.1. 간호전달체계의 종류

간호전달체계의 종류는 크게 사례 방법, 총체적 간호법, 기능적 분담방법, 팀 간호 방법, 일차 간호 방법, 사례 관리 방법으로 구분된다.

사례 방법은 한 명의 간호사가 한 명의 대상자에 대해 전인적 간호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관계가 좋고 대상자 만족도가 높지만, 단점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고 고립될 위험이 있다.

총체적 간호법은 한 명의 간호사가 근무 시간 동안 한 명의 대상자에 대해 책임지는 방법이다. 장점은 자율성과 책임감이 있지만, 단점은 간호사마다 서로 다른 접근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 대상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

기능적 분담방법은 간호업무를 기능별로 전문화하여 분담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업무 수행 속도가 빠르지만, 단점은 간호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책임소재가 모호할 수 있다.

팀 간호 방법은 다양한 간호인력이 팀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몇 명의 대상자를 간호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전문성이 높고 팀워크가 좋지만, 단점은 책임소재가 불분명할 수 있다.

일차 간호 방법은 한 명의 간호사가 대상자의 입원 기간 동안 24시간 전인적 간호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간호의 연속성이 높지만, 단점은 간호사의 역량이 부족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사례 관리 방법은 표준진료지침서를 사용하여 건강관리팀이 특정 기간 내 대상자의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방법이다. 장점은 비용 절감과 지속성이 높지만, 단점은 표준화된 진료로 인해 자율권이 침해될 수 있다.

이와 같이 각각의 간호전달체계는 장단점이 있으므로, 병원의 상황과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1.3.2. 환자분류도구에 의한 입원환자분류 및 인력산정

1일 동안의 입원환자를 원형평가도구와 요인평가도구를 이용하여 분류하고, 공식에 의해 간호인력을 산정하였다.

원형평가도구를 통한 입원환자 분류 결과, Ⅰ군 7명, Ⅱ군 13명, Ⅲ군 0명, Ⅳ군 0명으로 나타났다. 요인평가도구에 따른 분류 결과는 Ⅰ군 4명, Ⅱ군 14명, Ⅲ군 2명, Ⅳ군 0명이었다.

이를 토대로 공식에 의한 간호인력 산정을 실시하였다. 원형평가도구에 따른 계산 결과는 {(7*1.4 +13*2.5) + 20*1.6} / 8 * 1.3 = 12.07명으로 나타났다. 요인평가도구를 활용한 경우 {(4*1.4 +14*2.5 + 2*4.1) + 20*1.6}/ 8 * 1.3 = 13.13명으로 계산되었다.

이를 현재 병동의 간호인력 현황과 비교해보면, 원형평가 기준으로 2.93명 더 많고 요인평가 기준으로는 1.87명 더 많은 인력이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원광대학교 산본병원 신관8병동의 간호인력은 2~3명 여유 있게 배치되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1.3.3. 근무계획표 작성지침

근무계획표 작성지침은 간호단위에서 간호사들의 근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지침이다. 실습 간호단위의 근무계획표 작성지침에 따르면, 먼저 근무표는 월 단위로 계획하여 작성하며 수간호사가 익월 근무표를 작성하여 해당 간호직원들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확정된 근무표는 매월 20일까지 간호부로 제출 후 간호부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된다. 또한 확정된 근무표는 임의로 변경할 수 없으며, 조정이 필요한 경우 수간호사에게 신청하여 간호부장의 결재 후 변경할 수 있다. 수간호사는 업무상 근무표 조정이 필요한 경우 해당직원의 동의를 얻어 변경할 수 있다.

휴무일은 주휴일, 국경일 및 공휴일, 대각개교절(4월28일), 노동절(5월1일), 개원기념일(8월11일), 기타 노사협의에 의해 정한 휴일이다. 연차휴가는 1년간 8할 이상 출근한 직원에 대하여 15일의 유급휴가를 주며, 3년 이상 근속한 직원에 대하여 최초 1년을 초과하는 계속 근로연수 매년마다 1일의 연차 휴가를 가산하여 준다. 총 휴가일수는 25일을 한도로 한다. 특별휴가, 생리휴가, 산전 산후 휴가, 육아휴직 등의 규정도 마련되어 있다.

직원이 휴가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1주일 전에 미리 수간호사에게 신청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이와 같이 간호단위의 근무계획표 작성지침은 간호사들의 근무와 휴가 관리를 위한 체계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1.3.4. 근무계획표

근무계획표 작성지침은 실습단위인 병동을 중심으로 작성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근무표는 월 단위로 계획하여 작성하며, 수간호사가 작성하여 해당 간호직원들에게 열람할 수 있도록 한다. 확정된 근무표는 매월 20일까지 간호부로 제출 후 간호부장의 결재를 받아 확정하며,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다만 수간호사는 업무상 필요한 경우 해당직원의 동의를 얻어 변경할 수 있다.

휴무일은 주휴일, 국경일 및 공휴일, 대각개교절(4월28일), 노동절(5월1일), 개원기념일(8월11일) 등이다. 연차휴가는 1년간 8할 이상 출근 시 15일의 유급휴가를 제공하며, 3년 이상 근속 시 1년 초과 매년 1일씩 가산하여 최대 25일까지 허용된다. 특별휴가, 생리휴가, 산전후 휴가, 육아휴직 등도 규정되어 있다.

근무계획표 작성지침은 실습단위 병동에서 적용하고 있는 규정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간호사의 근무와 휴가 관리가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4. 지휘단계의 간호관리 업무
1.4.1. 간호조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

간호조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은 간호 관리의 지휘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간호 조직 내에서 업무 수행과 협력을 증진시켜 전체적인 간호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간호조직 구성원 간의 의사소통은 크게 간호사-간호사, 간호사-의사, 간호사-환자의 의사소통으로 나눌 수 있다. 각 경우에 따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달라진다.

간호사-간호사 간의 의사소통에서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간호사가 업무가 과중되어 그만둘 생각을 하는 경우, 수간호사는 공감하며 해결책을 함께 모색해야 한다. 이때 수간호사는 간호사의 입장에서 경청하고, 간호사의 강점을 인정하며,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등 치료적 의사소통을 실천해야 한다.

간호사-의사 간의 의사소통에서는 서로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협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환자의 치료 과정에서 간호사가 의사에게 검사 결과나 환자 상태를 보고할 때는 정확한 정보 전달, 정중한 태도, 상호 존중 등이 중요하다. 또한 의사가 간호사에게 지시할 때도 간호사의 의견을 경청하고 서로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간호사-환자 간의 의사소통에서는 환자 중심의 치료적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환자가 화가 나서 소리를 지르는 경우, 간호사는 환자의 감정을 공감하고 이해하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환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고 환자의 의견을 경청하여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간호조직 구성원 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상호 이해와 존중, 협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간호 조직 내 업무 수행의 효율성과 간호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1.4.2. 팀워크 전략 - SBAR을 통한 효과적 의사소통의 구조화

SBAR을 통한 효과적 의사소통의 구조화는 간호사 간 또는 의료진 간 효과적인 정보전달과 의사결정을 위해 사용되는 표준화된 의사소통 도구이다.

SBAR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것으로, Situation(상황), Background(배경), Assessment(평가), Recommendation(권고)을 의미한다. 이는 간호사가 의사소통을 할 때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구조를 제공하여 정확하고 신속한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Situation 단계에서는 현재 상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 보고자의 이름, 부서, 진료과, 환자의 이름, 현재 문제 등을 포함한다. Background 단계에서는 환자에 대한 배경 정보를 제공한다. 입원 당시 진단명, 입원일, 병력 등을 포함한다. Assessment 단계에서는 환자 사정 결과를 제공한다. 보고자가 사정한 내용, 환자 문제, 최근 활력징후, 치료 등을 포함한다. Recommendation 단계에서는 환자 문제 해결을 위한 보고자의 제안 사항을 제공한다.

이러한 SBAR 구조를 통해 간호사는 복잡한 상황에서도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의사결정권자인 의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어 환자 케어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 또한 팀 내 의사소통을 개선하고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SBAR은 간호사뿐만 아니라 모든 의료진이 활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도구로, 환자 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1.4.3. 간호단위 내 리더십

수간호사 선생님은 높은 구조주도와 높은 배려를 가진 Ⅰ유형의 관리자로 관찰되었다. 높은 구조주도 측면에서, 신규 간호사들을 위하여 간호메뉴얼을 간호사실에 구비해두었고 효율적인 간호업무를 위하여 간호간병통합병동 체크리스트를 환자의 침상에 붙여놓아 환자에게 처치 후 바로 체크할 수 있고 라운딩 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높은 배려 ...


참고 자료

원광대산본병원 EMR
이현숙 외 공저, 간호역량증진을 위한 간호관리학, 수문사, 2023
송명애, 박미화, 정승교, 박혜자. “단축형 노인 낙상위험 사정도구의 타당도”. 한국보건간호학학회지 28(3). 495-508. (2014)
박인자, 권순석. “대학병원 간호사의 병원낙상 예방활동 수행정도와 관련요인”. Nursing & Health Issues 23(1). 19-27. (2018)
조은경, 성미현, 이윤신, 석소현. “간호. 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간호사를 위한 낙상예방교육프로그램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1). 190-200. (2019)
환자안전보고학습시스템, 그림으로 알아보는 돌봄자용 실무가이드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 낙상 www.health.kdca.go.kr
광명성애병원 교육프로그램, 낙상 보고율 등 QPS 참고
http://khna.or.kr/bbs/linkfile/resource/khna_Fcare.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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