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공격성을 보이는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이론별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격성과 공격성 발달
2.1. 공격성의 정의
2.2. 공격성 발달
3.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1. 가정환경
3.2. 또래환경
3.3. 선천적 기질
3.4. 양육행동
3.5. 인지 도식
3.6. 분노 조절 능력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이 성격 형성과 태도가 만들어지는 중요한 시기가 유아기이며, 이때 개인의 발달, 그리고 주변의 환경과 적응하여 살아가는 사회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 시기에 형성된 행동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며, 학습으로 이루어지기도 한다. 이러한 다양한 아동의 성격과 행동이 어떤 과정에서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이 존재한다. 다음 본론에서는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본주의 이론을 각각 설명하고 "어린이집에서 교실에서 고립되어 있으며 친구에게 공격성을 보이는 5세 유아"를 사례로 이론별로 설명하고자 한다.
2. 공격성과 공격성 발달
2.1. 공격성의 정의
공격성(aggression)이란 "본능이나 생물학적 과정, 개인의 성격, 학습된 습관이나 관찰 학습 등을 통한 신체적, 언어적인 행동과 감정 등의 다양한 개념을 포함하는 것"이다. Hilgard(1989)는 공격을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으로나 언어적으로 손상을 주거나 물건을 파괴하려는 의도가 있는 행동"으로 정의하였고, Berkowitz(1974)도 "타인을 상해할 의도를 가지고 있는 목적 지향적인 반응이고 의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거나 타인을 지배하고 통제하려는 욕구를 가진 행동"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공격성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마다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공격성이란 타인에게 신체적, 언어적 해를 주려는 의도적인 행동임을 강조하고 있다.
2.2. 공격성 발달
인간의 공격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은 193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초기의 공격성 발달 이론을 연구한 이론가들은 공격성과 관련하여 개인의 내적인 요인들을 중심으로 이론을 발달시켜왔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환경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하여 공격성 발달 이론을 연구하기 시작하였다.
공격성에 대한 사회학습이론은 공격성에 관하여 인지적 영향력을 강조한 최초의 모형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공격적 행동은 관찰학습 즉,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이 행하는 공격적 행동에 주목하고 그것을 기억 속에 저장하여 다시 재연하는 인지적 과정으로 표현된다. 또한 유아들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공격적 반응을 습득하게 되고 반복을 통해 강화된다고 보았으며, 부모가 체벌을 할 때 이 체벌은 공격적인 모델을 제공하여 공격성을 조장한다고 주장하였다.
한편, 유아의 공격성을 일으키는 기제에 대해서는 다양한 입장이 대립되고 있다. Freud(1921)의 입장에서는 공격성은 태어나면서부터 타고난 본능이라고 보았고, Dollard(1939)와 Kauffmann은 욕구가 좌절됨으로 인해 공격성이 발생한다는 욕구 좌절론적 입장을 취하였다. 또한 Bandura(1973)의 사회학습이론적 입장에서는 공격성이 모방학습을 통해 습득된다고 보았으며, Dodge(1986)의 사회정보처리 구성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현된다는 사회인지론적 입장도...
참고 자료
마음 백과,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이론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d/cdtheory/cdtheory2.html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김영숙 이재연(1999년), 서울 :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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