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요
1.1. 목표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북부청사거리의 각 차로의 교통량과 현시, 교차로 기하구조 등을 조사한 후 T7F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지체도 값을 구하고, 도출해낸 지체도로 LOS(서비스 수준)을 결정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T7F프로그램으로 기존 신호운영을 최적화한 후 시행전과 비교해보고, 새로운 신호운영대안의 지체도, LOS를 구하여 최적화 시행 전후를 비교해 보는 것이다.""
1.2. 조사계획
조사계획은 다음과 같다.""
조사대상은 북부서 사거리이며, 조사는 6월 6일 13~14시(평일 주간 비첨두시간)에 실시하였다.
조사는 4개 위치에서 이루어졌는데, 각 위치에서 15분 동영상촬영을 한 후 데이터를 수합하여 사용하였다.
실제 프로그램에서는 60분 동안의 교통량이 필요하지만 여러 가지 제약으로 인해 15분 교통량의 4배 곱한 값을 입력하였다.""
1.3. 이론
1) 신호주요변수 용어정의이다. 주기(Cycle)는 신호등이 부여된 모든 종류의 신호를 일순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며, 현시(Phase)는 통행권이 부여되는 교통류의 신호내용이다. 분할비(Split)는 1주기동안 각 현시가 차지하는 비율이고, 황색시간(Clearance Time, Yellow Time)은 현시가 바뀔 때 소요되는 전이시간이다. 녹색시간 (Green Time)은 차량 또는 보행자가 교차로, 횡단보도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며, 유효녹색시간 (Effective Green Time)은 차량이 실제로 교차로를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이다. Offset은 신호연동시 상류부와 하류부 녹색신호 시작시각의 간격이다.
2) 신호손실시간 정의이다. 출발지체시간(Start Up Delay Time)은 녹색시간 이후 첫 차량의 교차로 통과 시간이고, 출발손실시간 (Start Up Lost Time)은 녹색시간 이후 첫 차량군(4~5대)이 포화차두시간보다 길게 통과하면서 발생하는 손실시간이다. 포화차두시간(Saturation headway)은 녹색시간동안 안정류 상태로 통과하는 차량이 소모하는 시간이며, 소거손실시간 (Clearance Lost Time)은 황색시간 중 진행연장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황색시간이다.
3) 신호시간결정과정이다. 포화교통량은 직진 1800~2400, 좌회전 1700~2200이다. 현시율은 교통량/포화교통량이며, 현시수 및 조합순서를 고려해야 한다. 황색시간은 딜레마존을 고려해야 하고, 교통량과 현시가 많을수록 주기가 길어진다(보통 30~120초). 시간분할은 교통량, 차로수, 횡단보도를 고려한다.
4) 서비스 수준(LOS : Level of service)은 대상도로의 서비스상태(통행속도, 통행시간, 통행자유도, 안락감, 안전성 등)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국내의 경우 A~F까지 6단계로 구분된다. 도로유형에 따라 평가기준이 다르며, 신호교차로의 경우 차량당 제어지체가 서비스수준 평가 지표이다.
5) 신호교차로 LOS분석은 자료수집, 교통량보정, 직진환산계수 산출, 차로군 분류, 포화교통량 산정, 용량 및 V/C 산정, 지체산정의 순서로 이루어진다. 특히 직진환산계수는 회전교통류 포화차두시간을 직진교통류 포화차두시간으로 나눈 값이며, 좌회전은 곡선반경, 유턴비율 등을, 우회전은 진출입차량, 버스정류장, 주정차 등을 고려한다.
2. 교차로위치
전남대에서 고려고 방향의 우회전 차로가 따로 되어있다"는 것은 북부서 사거리의 교차로 위치가 지리적으로 복잡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전남대, 고려고, 서산초등학교, 북부경찰서가 모두 근접해 있어 다양한 이동경로와 차로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전남대에서 고려고로 가는 우회전 차로가 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