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한국어 수업 초급반 교안 작성해줘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수업 초급반 교안 작성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계획
1.1. 실습 기관 소개
1.2. 실습 기관의 연간 학사 일정
1.3. 실습 기관의 교육과정
1.4. 실습 기관의 한국어 교재

2.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2.1. 초급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의 목표와 방향
2.2. 초급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능력
2.3. 초급 학습자를 위한 효과적인 문화 교육 방법

3. 초급 학습자를 위한 단기 한국어 교수요목
3.1. 학습자 요구분석
3.2.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3.3. 교수요목 설계
3.3.1. 교육 내용
3.3.2. 단원 구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 계획
1.1. 실습 기관 소개

실습 기관의 소개에 따르면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은 1970년에 설립되어 개원 50주년을 앞둔 한국어 및 외국어 전문 교육 기관이다.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은 한국어 프로그램을 1993년부터 개설하여 현재까지 25년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이 기간 동안 한국어과정을 수료한 외국인과 재외동포만 50,000여 명에 달한다.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은 초급부터 고급까지 총 20개의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 4회의 10주 정규과정과 봄, 여름 단기과정, 6주 집중과정, 특별과정을 개설하고 있다. 교원 20명, 시간강사 120여 명, 행정인력 15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외에도 경희대학교 학부생, 대학원생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베트남어 등 다양한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국제교육원은 웹사이트(www.iie.ac.kr)를 통해 자신들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있으며, 한국어 교재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활용하고 있다. 특히 한국어 프로그램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과 과제 기반 수업을 통해 언어 기능의 통합적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1.2. 실습 기관의 연간 학사 일정

실습 기관의 연간 학사 일정은 다음과 같다.

학기명 기간 비고
봄 정규 3.30(화) ~ 6.10(목) 일 4시간, 10주, 200시간 (주5일)
여름 정규 6.17(목) ~ 8.25(수) 일 4시간, 10주, 200시간 (주5일)
가을 정규 9.30(목) ~ 12.8(수) 일 4시간, 10주, 200시간 (주5일)
겨울 정규 12.15(수) ~ 2022.2.25(금) 일 4시간, 10주, 200시간 (주5일)

정규 과정의 대상은 만 18세 이상 외국인 및 재외 교포이며, 봄과 여름에는 3주 및 6주간의 단기과정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해외 대학 및 외부 기관의 요청에 따라 개설하는 맞춤형 특별과정과 위탁과정도 운영하고 있다.


1.3. 실습 기관의 교육과정

실습 기관의 교육과정은 다음과 같다. 실습 기관은 초급1부터 고급2까지 총 6개의 단계로 구성된 한국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각 단계의 주당 수업시간은 5일 동안 일 4시간씩 총 20시간이며, 차시당 수업 시간은 50분이다.

초급1, 2와 중급1, 2, 고급1, 2 과정은 문법,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5개의 주요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의사소통 중심의 수업과 과제 기반 수업을 통한 언어 기능의 통합적 발달을 목표로 한다.

또한 문화 수업으로 태권도, 한자, 단소, 한국 문화, 소방/경찰 체험, 바리스타 수업 등을 운영하고 댄스 동아리, 한국어 도우미(대학생)와의 만남, 현지학습 등 다양한 학생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실습 기관의 한국어 교육과정은 균형잡힌 언어 기능 교육과 풍부한 문화 체험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어, 학습자들이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4. 실습 기관의 한국어 교재

실습 기관의 한국어 교재는 '첫걸음' 시리즈로, 초급1~고급2 수준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통합 교재이다. 이 교재는 문법...


참고 자료

박정미, [외국인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론], 진흥평생 교육원
박영미(2014), [한국어 문화 분리 교재의 내용 분석]
임경순(2015), [한국문화교육론],
신용재(2008),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단기 과정 교수요목 설계”, 고려대학교교육대학원
차순걸(2018), “단기 한국어 교육과정 교재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교안”, 진흥원격평생교육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